괴산군, 2025년 봄철 산불조심기간 종료…‘산불 제로’ 위기 대응력 입증 외 (5월19일 종합)

  • 등록 2025.05.19 22:57:55
크게보기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520일 화요일)

- 14:00 감물면 오성리 일원에서 감물면다목적체육관 준공식

보도자료:

1. 괴산군, 2025년 봄철 산불조심기간 종료산불 제로위기 대응력 입증

2. 괴산군보건소, 관내 29개 교육기관 대상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추진

3. 장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산가정에 백일 축하금 전달

 

괴산군, 2025년 봄철 산불조심기간 종료산불 제로위기 대응력 입증

조기대응·총력체계 가동으로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아... 행안부 점검서 우수대응 인정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2025년 봄철 산불조심기간(124~515)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는 산불 제로성과를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76%가 임야인 괴산군은 전국적으로 건조기후와 태풍급 강풍 등으로 대형산불 위험이 고조된 상황 속에서도 단 1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으며 높은 산불 대응 능력을 입증했다.

 

군은 당초 21일부터 운영 예정이었던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 연휴 기간 산불 위험도가 높아짐에 따라 124일로 앞당겨 조기 가동했으며, 선제 대응으로 산불 예방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 기간 군은 산불예방진화대 60명과 산불감시원 114명을 산불취약지역에 집중 배치하고, 순찰 강화와 더불어 입산통제구역·폐쇄등산로 출입 통제, 산림 내 흡연 및 화기물 소지 단속을 철저히 시행했다.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송인헌 군수를 중심으로 군청 전 직원이 주말도 반납하며 비상 근무에 돌입했고, 마을이장 등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입산통제, 마을별 소각행위 단속, 등산객 출입 통제를 적극 실시했다.

 

또한, 터미널 등 대중교통 이용객을 대상으로 산불조심 리플릿 배포, 산불예방 음원 방송 등 홍보 활동도 병행했다.

 

이 같은 노력이 인정돼 최근 행정안전부 점검에서는 산불예방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군은 산불조심기간 종료 후에도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지속 배치해 대응 공백 없이 산불예방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송인헌 군수는 올해는 건조한 날씨와 강풍이 이어지며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높았지만, 공직자와 군민 모두가 하나 되어 예방활동에 힘쓴 결과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는 쾌거를 이뤘다앞으로도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선제적 산불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괴산군보건소, 관내 29개 교육기관 대상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추진

치과의사·위생사 방문교육불소도포·양치교육 병행

 

충북 괴산군보건소(소장 윤태곤)는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영유아 및 학교 구강보건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괴산군 관내 아동과 청소년의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 형성을 목표로 기획된 것으로, 보건소는 사전 신청을 받은 총 29개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순차적인 방문 교육을 실시한다.

 

참여 기관은 어린이집·유치원 13개소, 초등학교 12개교, 중학교 4개교로 구성돼 있으며, 보건소는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로 구성된 전문 인력을 각 기관에 직접 파견해 구강보건교육을 제공한다.

 

교육은 칫솔질 교습과 함께 전문가 불소도포, 불소용액 양치 사업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구강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진행된다.

 

윤태곤 괴산군보건소장은 이번 교육이 아동들이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자가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보건소는 이번 사업 외에도 새 칫솔 바꾸는 날캠페인 어르신 대상 치아관리 꾸러미 지원 저소득층 대상 치과진료 지원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프로그램을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장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산가정에 백일 축하금 전달

 

충북 괴산군 장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장명덕, 노경희)19, 출생 100일을 맞은 가정에 백일 축하금 50만 원을 전달하며 아기의 건강한 성장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협의체 민간 및 공공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참석해 출생아 부모에게 따뜻한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 축하금과 함께 지역사회의 관심과 응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은 협의체 위원들이 자체 회비를 통해 마련한 것으로, 아이의 탄생을 지역 전체의 기쁨으로 나누고, 출산가정의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다.


장명덕 위원장은 출생은 새로운 희망과 시작을 의미하며, 아이의 백일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해당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노경희 면장 역시 아이들이 우리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소중한 존재임을 기억하고, 앞으로도 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 주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