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천군, 절화 작약 수확 시작…농촌 소득 증대 기대
2.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증진사업 전광판 홍보 시작
3. 백곡면 장대마을, 산불 피해 특별모금 성금 200만원 기탁
동 정
△ 송기섭 진천군수는 20일 오후 2시 군 문화예술회관, 복합커뮤니티센터 건설 현장을 찾아 집중안전점검을 진행
행 사
△ 광혜원면 자장데이 행사 = 20일 오전 11시 광혜원 황금루
진천군, 절화 작약 수확 시작…농촌 소득 증대 기대
기업 유치 세수 농업 환원 사업으로 2023년 시작…지역 신 소득 작물로 각광
진천 출신 최충훈 패션디자이너 각국 대사 부인들에 작약 선물
충북 진천군이 절화 작약 수확을 시작했다.
19일 이월면 신월리 일원에서 진행된 수확 활동에는 월촌개발위원회(위원장 정승준)를 비롯한 동네 주민들이 참여했다.
이날 송기섭 진천군수도 현장을 찾아 수확을 함께하며 “마을이 함께 키운 이 꽃들이 진천 농업의 미래를 밝힐 것”이라며 주민들을 격려했다.
작약은 봄철 인기 절화(切花) 품종으로, 높은 상품성과 판매가를 자랑하는 고부가가치 작물이다.
군은 지역 농업 특화 전략 중 하나인 기업 유치 세수 농업 환원 사업 예산으로 지난 2023년 11월부터 총 5개 마을에 작약을 심어 수확했고, 올해는 19일에 첫 수확을 시작했다.
그중 월촌마을은 약 1,124㎡ 규모로 작약을 재배하고 있으며, 약 2천700단 정도(한 단 5송이 기준)를 수확했다.
이번에 수확한 꽃은 서울 양재동 꽃시장을 중심으로 유통돼 약 1천300만원의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진천 출신의 국내 최정상 패션디자이너 최충훈 두칸(doucan)대표는 작약을 직접 구매해 각국 대사 부인들에게 전달할 예정이어서 ‘한국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작약이 농촌 소득 다변화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남기순 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작약 한 송이 한 송이가 마을 소득의 꽃으로 피어나고 있다”며 “진천군에서 꽃 피운 작약이 국내를 넘어 세계로 향할 수 있도록 판로 모색은 물론 생산 기반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증진사업 전광판 홍보 시작
충북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태우)는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해 진천군 버스터미널에 전광판 홍보를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2024년 국민 정신건강 지식과 태도 조사에 의하면 정신건강 문제(우울감, 스트레스) 경험률은 2022년 63.9%에서 2024년 73.6%로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내가 정신질환에 걸리면 몇몇 친구들은 나에게 등을 돌릴 것,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험한 편’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64.0%에서 64.6%로 소폭 상승한 수치를 보였다.
정신질환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나, 이처럼 사회적 편견과 정보 부족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률이 매우 낮다.
이에 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인식을 개선하고자 버스터미널 광고판을 활용해 24시간 정신건강 상담 서비스 등 정신건강 증진사업 홍보를 진행하게 됐다.
김태우 센터장은 “이번 홍보 활동을 통해 많은 우리 군민들이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신건강 상담 서비스의 이용 문턱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인식개선 홍보 활동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백곡면 장대마을, 산불 피해 특별모금 성금 200만원 기탁
충북 진천군 백곡면 장대마을(이장 이종범) 주민들이 백곡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2025년 영남지역 산불 피해민을 위한 특별모금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성금은 역대 최악의 산불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힘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을 주민들이 직접 모아 마련했다.
이종범 이장은 “이번 산불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은 피해 지역 주민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돼 드리고자 마을 주민들과 같이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피해 지역 주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일상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태주 백곡면장은 “산불 피해 발생 이후 지역주민의 따스한 온정의 손길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성금을 피해 주민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