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국악산업진흥관 준비 박차 외 수시분

  • 등록 2025.09.16 22:29:41
크게보기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굿즈숍·한복체험관 꿀잼 보장

- 공식기념품 판매장 및 한복체험관 -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이하 국악엑스포)는 지난 2월 공식상품화권자 세진엠에스를 선정해 국악엑스포의 상징마크, 로고, 캐릭터를 활용하여 엑스포 주제에 걸맞고 소장 가치가 높은 캐릭터 인형, 의류, 팬시, 생활용품 등 100여 종의 기념품을 개발·판매하고 있어 많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공식 기념품은 국악의 향기, 세계를 물들이다.’라는 엑스포 핵심 주제와 국악의 고장 영동 출신 박연 선생님의 얼을 충실히 담았다.

 

메인 상품으로는 전통복장을 입고 있는 장구를 든 너구리 장구리와 꽹과리를 든 꿩 꿩과리를 공식 캐릭터 인형으로 출시하였고, 그동안 장구리꿩과리는 후원 및 입장권 기탁식 때 등 이미 국악엑스포의 신입사원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600년 전 세종대왕께서 극찬하신 조선판 음악감독 난계 박연 선생이 제작하신 편경과 편종을 주제로 한 편경 열쇠고리, 편경 목걸이, 오로벨, 부채, 마그넷 등을 제작·판매하고 있어 행사장을 찾는 국내외 많은 관람객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외에도 포스터 티셔츠 포스터 머그컵 스카프 텀블러 지비츠 키링 미니큐브 등 100여 종이 마련돼 있다.

 

조직위는 이번 기념품들은 단순한 굿즈를 넘어 우리 국악의 전통과 현대를 이어서 가치를 높이고, 영동의 국악 산업을 연결하는 문화 콘텐츠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복체험관에서는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전통과 퓨전한복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열풍 속에 저승사자 복식체험을 통하여 글로벌 한류 콘텐츠 인기가 국악엑스포장으로 확장되었으며 체험비는 주중은 12만 원, 주말은 2시간 2만 원으로 행사장 운영시간 내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국악산업진흥관 준비 박차

- 악기·한복·음반·첨단기술 등 국악 산업 다양한 분야 집결 -

- 신진 국악인과 기관 소통 허브로서 종합 비즈니스·홍보 공간 역할 기대 -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에서는 다양한 국악 관련 산업과 정보를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국악산업진흥관을 선보인다. 전시면적은 총 1,200규모로, 독립 부스와 기본 부스를 포함해 약 18개 내외의 부스가 조성된다. 내부에는 국악산업콘텐츠전시관, 미디어아트·홍보존, 기관·단체 홍보관 등 세 개의 전문 전시 구역이 마련된다.

 

국악산업콘텐츠전시관에서는 국악기, 한복, 공예품, 국악 서적, CD·LP 전시와 함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주관의 3D 입체영상 등 첨단기술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미디어아트·홍보존은 미디어아트월(LED 전광판), 디렉토리북과 카탈로그 전시와 더불어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상담 공간으로 꾸며진다. 예술인을 위한 권익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기관·단체 홍보관에는 충청북도, 영동군 등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국립국악원, 국악방송, 씨오프, 크라운해태 등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해 홍보 및 ESG 활동을 소개한다.

 

국악산업진흥관은 국악 산업의 전 과정을 한눈에 보여주는 전문 전시 공간으로, 신진 국악인과 관련 기관들이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악 산업 내 다양한 주체들의 협업과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국악의 가치를 널리 확산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악산업진흥관을 비롯한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국내외 국악계와 문화예술계의 교류·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악의 대중적 접근성과 산업적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한국 전통음악이 세계 속에서 더욱 폭넓게 확산·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엑스포 개요 ]

 

 

 

행 사 명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

(2025 Yeongdong World Traditional Music & Arts Expo)

행사기간 : 2025. 9. 12. ~ 10. 11. (30일간)

총사업비 : 162.9억 원(국비 41.07, 지방비 84.41, 민자 37.42)

행 사 장 : 영동 레인보우힐링관광지 및 국악체험촌 일원

관 람 객 : 30개국 이상 / 100만 명(외국인 109천 명 포함)

사업내용 : 전국 국악 및 세계 각국 전통음악 공연, 전시, 체험 및 포럼

행사주최 : 충청북도(개최지 영동군) 주무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연규식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