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월)

  • 맑음동두천 -0.5℃
  • 맑음강릉 5.4℃
  • 맑음서울 2.9℃
  • 맑음대전 1.5℃
  • 맑음대구 2.3℃
  • 맑음울산 5.8℃
  • 맑음광주 3.8℃
  • 맑음부산 7.2℃
  • 맑음고창 3.1℃
  • 맑음제주 9.0℃
  • 맑음강화 3.4℃
  • 맑음보은 -1.4℃
  • 맑음금산 -0.5℃
  • 맑음강진군 2.4℃
  • 맑음경주시 1.8℃
  • 맑음거제 5.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회전교차로 재조명 ‘도내 최다’ 외 (4월5일 종합)

URL복사

1. 영동군, 회전교차로 재조명 ‘도내 최다’

교통안전 및 교통 흐름 개선 효과 탁월

건설교통과 도로팀장 고한권 ☎043-740-3091

 

충북 영동군이 교통체계 선진화를 위해 설치 운영하고 있는 회전교차로가 재조명 받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는 회전교차로 운영으로 10년간 사망사고 76%, 통행시간 21% 감소 등 주요 성과를 담은‘회전교차로 설치 및 개선효과’ 자료를 발표했다.

 

2020년말 기준 영동군내 설치된 회전교차로는 △영동읍 10개소 △황간면 3개소 △심천면 2개소 등 15개소로 충북 도내(75개소)에서 가장 많다.

 

최근 5년 동안(2016∼2020) 설치한 회전교차로만 12개소에 달한다.

 

처음 이용시에 경험 미숙으로 다소 불편함과 혼란을 초래했으나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을 홍보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와 교통소통 원활 등 교통 개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229개 시군구 주민을 대상으로 운전행태, 교통안전 등을 평가한‘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서 2회 연속(2019, 2020)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영동군내 교통사고 건수는 152건으로 최근 10년간 가장 적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영동읍 중심부인 구)중앙사거리는 상습적인 교통 체중과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 군민의 보행안전은 물론 주변 경관 개선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주민 배모(44.여)씨 “출퇴근 시간에 회전교차로가 원활한 차량 흐름을 지원해 교통 정체 요인을 해소 했다.”며 “신호지연에 따른 시간 낭비는 물론 교차로 대기 시간으로 인한 공회전도 감소했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회전교차로가 교통사고 예방과 통행시간 절감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판단해 금년에 황간면 월류교 삼거리, 남성 삼거리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등 군내 전역으로 회전교차로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방침이다.

 

 

2. 과일의 고장 영동, 올해 과수 꽃 평년보다 약 4~5일 빨리 필 듯

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팀장 지서경 ☎043-740-5561(담당자 김인수☎ 740-5564)

 

충북 영동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는 올해 사과, 배와 복숭아의 꽃 피는 시기가 평년보다 4∼5일 더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영동군 3월 평균기온이 전년 대비 1.0℃, 평년대비 2.3℃가 높았으며, 자두는 전년 대비 3일 정도 개화가 빨랐다.

 

과수의 꽃 피는 시기는 3월 이후 기온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이상 고온이나 이상 저온에 의해 개화기가 달라진다.

 

저온 시 냉해피해가 우려되므로, 군농업기술센터는 꽃눈 발육 상태를 자주 확인하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개화기 저온에 대비해 연소 자재를 구비하거나 방상팬, 미세살수장치 작동 여부 등을 미리 점검하고, 수분·수정이 걱정된다면 인공수분 등을 통해 열매가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현재 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인공수분기계를 무상으로 3일간 대여해주고 있어 기계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전년도 일조량 부족(집중호우)과 조기낙엽에 따른 저장양분이 부족하여 수세가 약한 나무는 나무좀 피해가 우려 되니, 나무 주간부위를 꼼꼼히 살펴보고, 나무좀 피해 시 유기인계 약제를 살포해주어야 한다.

 

현재 일부 수세가 약한 나무에서 나무좀이 10마리 내외로 예찰되고 있다.

 

군농업기술센터는 병해충 방지와 적기 영농지원을 위해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해 이 같은 내용을 알리고, 현지 농가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소장은 “과수 꽃 피는 시기는 열매 맺음과 약제 방제 등 한 해 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때인 만큼 농가에서는 날씨와 꽃눈 발육을 잘 살펴 이상 기상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3. [포토] 영동군민 힐링공간 ‘용두공원’에 찾아온 봄

산림과 공원녹지팀장 김호욱 ☎ 043-740-3341

 

충북 영동군민의 문화·힐링 공간인 용두공원에도 완연한 봄이 찾아왔다.

 

코로나19로 일상이 멈춘 지금, 이 곳은 군민들의 코로나블루를 날리는 힐링 쉼터이다.

 

널따란 공간에 산책로, 어린이 놀이시설, 운동 시설 등 다양한 시설이 잘 정비돼 있어 거리두기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도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현재 따뜻한 봄기운과 함께 매화, 개나리, 목련과 형형색색의 야생화 등이 꽃을 활짝 피우며 공원 곳곳을 단장하고 있다.

 

공원 입구부터 시작해 주요 산책로에는 벚꽃들이 만개했다가 하나 둘 휘날리며, 지나가는 봄의 아쉬움을 달래고 군민들의 답답함을 덜어주고 있다.

 

공원 언덕에 조성된 200m정도의‘군민 화합의 벽’에는 주민들이 직접 지은 시와 그림, 조각이 새겨져 있어 주민들의 추억과 문화적 소양을 채워주고 있다.

 

또한, 주변경관과 어우러진 야간 경관조명과 조형물들이 특별한 야경을 연출하며 야간에도 방문객들을 환히 맞고 있다.

 

한켠에서는 좀 더 풍성한 볼거리 제공을 위해 지난해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무궁화동산 조성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약 1억원을 투입해 난파, 다솜, 삼천리 등의 무궁화 품종 3,000본을 공원 내 공한지 5,000㎡면적에 식재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군민들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이곳 용두공원에서나마 잠시 쉼과 여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활동을 추진하고 쾌적한 공원 시설물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공원은 연면적 5만9504㎡에 터에 산책로, 휴게공간 등 주민 편의 시설을 갖춰 2006년 10월 개장했다.

 

 

4. 용화면에 찾아온 봄바람같은 따뜻한 온정

용화면 부면장 손옥상 ☎043-740-5841(담당자 유민아 ☎740-5843)

 

충북 영동군 용화면에 거주하고 있는 장영현 씨(69세)가 연탄으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평소 애향심이 높고 지역사람들에게 많은 정을 나누던 장영현 씨는 최근 가정내 사용하지 않는 연탄 약 1,000여 장을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기로 결심하였다.

 

하지만 연탄을 꼭 필요로 하는 이웃을 찾기 힘들고, 개인적으로 연탄배달이 어려워 용화면 새마을협의회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날 용화면 새마을지도자들은 요청에 적극 응해, 의미있는 나눔에 동참하기로 했다.

 

용화면새마을협의회(회장 이용명, 김현순)는 총 22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배달봉사 이외에도 코로나19 방역활동, 불우이웃 돕기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내부 회의를 통해 면내 소외계층 가구를 선정하고, 직접 연탄을 받아 대상가정에 안전히 전달했다.

 

기부자 장영현씨는 “코로나19로 위축되어 다른 어느 때보다 추운 겨울을 견뎌냈던 소외된 이웃에 작고 따뜻한 온정이 봄바람처럼 불어오는 봄이 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용화면 새마을협의회 이용명 회장은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매우 감사하고, 새마을협의회에서도 앞으로 소외된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고 지역사회의 화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5.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4월 6일(화)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집무실

▸ 코로나19 대응 생활방역 참여/ 15:00 / 영동읍 일원

 

6. 이선호 영동부군수 일정 : 4월 6일(화)

▸ 특이사항 없음

 

7. 오늘의 주요 행사 : 4월 6일(화)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심천면 마곡리 주ㅏㅊ장

▸ 농업인대학(농촌여성학과) / 10:00 / 와인터널

▸ 제291회 영동군의회 임시회(1차) / 10:00 / 본회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