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6 (금)

  • 맑음동두천 1.7℃
  • 맑음강릉 6.8℃
  • 맑음서울 3.8℃
  • 맑음대전 7.2℃
  • 맑음대구 8.8℃
  • 맑음울산 7.0℃
  • 맑음광주 8.5℃
  • 맑음부산 9.3℃
  • 맑음고창 6.0℃
  • 맑음제주 11.5℃
  • 맑음강화 0.3℃
  • 구름많음보은 5.9℃
  • 구름조금금산 5.2℃
  • 맑음강진군 7.3℃
  • 맑음경주시 8.3℃
  • 맑음거제 7.4℃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치매안심센터, 뇌 똑똑 ‘인지건강키트’ 호응 개별 학습 가능한 인지건강키트(2차) 배부 외 (4월6일 종합)

URL복사

1. 영동군, 원예산업종합계획 평가 ‘최우수조직’ 선정, ‘도내 최고점’

과일의 고장의 위상 탄탄, 산지유통활성화자금 무이자 30억원 추가지원

농정과 과수원예팀장 김춘수 ☎ 043-740-3481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의 지속가능한 원예산업 육성과 명품 농업 기반 구축을 위한 노력이 다시한번 결실을 맺었다.

 

영동군과 농협경제지주 영동군연합사업단(참여조직 4개 지역농협 : 영동농협, 황간농협, 추풍령농협, 학산농협)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주관한 원예산업종합계획 추진실적 평가결과 전년도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조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원예산업종합계획은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하였던 사업계획으로, 원예농산물의 효율적인 생산, 유통, 조직화 구축 등 원예산업의 전반적인 사업이 총망라돼 있다.

 

본 계획이 승인된 지자체에 한해 국비를 지원한다.

 

영동군의 경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도·군비 및 자부담 등 과수원예분야 기반시설 및 유통분야에 총 868억원의 투입계획을 세웠다.

 

영동군과 농협경제지주 영동군연합사업단은 지난 2017년 지역 원예산업의 기본 골격을 만든 후, 사업 추진에 내실을 기했다.

 

계획의 이행여부와 노력, 생산분야, 유통분야 등을 종합평가한 이번 평가에서도 적극적인 사업추진의지와 체계적인 수행능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협치가 돋보이며, 이행노력 및 거버넌스(협의회 운영)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기초생산자조직육성 및 통합마케팅조직 총 취급액 추진 지표에서도 2018년도 185억원, 2019년 213억원에서 2020년에는 293억원을 추진하여 전년대비 38%이상 성장을 거두었다.

 

또한 공동선별·공동계산 수탁 출하액 2019년 100억원에서 2020년 129억원을 달성해 29%이상 성장을 거두면서 도내 최고점 94.18점을 받아 최우수조직으로 선정됐다.

 

평가결과 인센티브로 산지관련 사업 우선 선정 특혜와 관내 통합마케팅조직에 산지유통활성화자금으로 무이자 30억원을 추가 지원받게 됐다.

 

영동군과 농협경제지주 영동군연합사업단의 유기적 협력과 유통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과일의 고장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 농업인들에 그 혜택을 지역 농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이 자금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협경제지주 영동군연합사업단으로 배정후, 농산물 수급조절과 가격안정 등의 용도로 요긴히 활용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시시각각 다변화하는 유통환경으로 인해, 최근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지역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농가소득 증대와 일등 농업군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19시대에 발맞춰 농산물 유통 부분에 있어 온라인 쇼핑, TV홈쇼핑 사업을 확대하여 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 영동군치매안심센터, 뇌 똑똑 ‘인지건강키트’ 호응 개별 학습 가능한 인지건강키트(2차) 배부

보건소 치매안심팀장 홍선숙 ☎ 043-740-5940(담당자 유지영 ☎740-5944)

 

충북 영동군이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추진중인 치매예방시책 ‘인지건강키트’가 군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난해 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집합 및 대면 인지프로그램이 장기간 중단됨에 따라 가정에서 개인별 학습이 가능한 인지건강키트를 배부했다.

 

1차 인지건강키트를 받은 대상자는 1,400명으로 영동군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도인지장애자, 인지저하자 및 75세 이상 주민에게 선착순 제공됐다.

 

사업의 효과와 유익함으로 인해 만족감과 호응도가 아주 높아 학습 자료를 더 제공해 달라는 요청과 문의가 많았다.

 

키트를 사용해 본 대상자는“코로나19 때문에 경로당도 문을 닫고 친구도 만날 수가 없다. 일상이 무료하고 우울한데 집에서 학습할 수 있는 키트를 지원해 줘서 너무 재미있고 치매가 예방되는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군민들의 인지건강키트 확대 요청에 따라 인지건강키트를 2차로 구성하여 3월 말부터 배부를 시작했다.

 

인지키트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치매검진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인 2021년 치매선별검사를 받은 70세 이상 노인이며, 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나온 대상자에게 우선적으로 배부된다.

 

치매선별검사는 영동 군민으로 60세 이상 치매안심센터,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신분증을 지참 후 방문하여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인지건강키트 2차 구성품은 개인별 학습할 수 있는 치매예방 활동지(책자), 일기장, 색연필, 가방 등이다

 

 

군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대면 서비스가 제약을 받고 있기에, 상황에 유동적으로 대응하며 지역의 치매 극복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2021년 치매선별검사를 받은 70세 이상 대상자에게 인지건강키트를 선착순 배부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영동군치매안심센터(043)740-5944로 문의하면 된다.

 

 

3. 영동 서가원전통술, 코로나19 이기는 따뜻한 나눔

주민복지과 희망복지팀장 조숙영 ☎ 043-740-3581

 

충북 영동군 서가원전통술(대표 장재식)이 6일 영동군청을 찾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사랑의 성금 100만원을 레인보우 행복나눔에 기탁했다.

 

매곡면 공수리에 소재한 이 업체는 전통적인 누룩발효기법을 사용해 막걸리 등의 발효주를 생산하고 있다.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군민들이 많다는 소식을 듣고, 그간 군민들에게 받은 많은 관심과 후원을 지역사회에 되돌려주기로 했다.

 

장재식 대표는 기탁 후 “작은 정성이지만 지역의 이웃들이 용기와 새희망을 얻어 코로나19의 위기를 함께 이겨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꾸준한 나눔과 이웃 사랑을 지속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4. 양강면새마을협의회, 사랑의 집수리 활동

양강면 부면장 정구연 ☎043-740-5821(담당자 김지훈 ☎740-5823)

 

충북 영동군 양강면새마을협의회(회장 박삼용)와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양강면이장협의회(회장 최진용), 양강면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장시영)은 6일 양수발전소 예정지역 인근에서 ‘사랑의 집수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집수리 대상가구는 지역내 생활취약계층 중 양강면과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서 2가구를 선정하였다.

 

15명의 양강면 새마을협의회 회원들과 6명의 한수원 직원들, 그리고 양강면이장협의회 및 주민자치위원회 일동은 이날 이른 오전부터 대상가구에서 도배, 장판 작업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 집수리 봉사활동은 정부의 5인이상 집합 금지 조치에 따라 2~3명씩 소그룹으로 나누고, 마스크 착용과 발열체크 후 그룹 간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박삼용 면 새마을협의회장은 “지역주민들이 편안하고 건강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집수리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강영곤 한수원 영동사업소장은 “한수원은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거주환경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권순문 양강면장은 “양강면 새마을협의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해 지역의 여러 단체들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감사드린다”라며, “양강면 새마을협의회, 한국수력원자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지역발전과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 용화면주민자치위원회, 봄바람과 함께 아름다운 마을가꾸기 ‘구슬땀’

용화면 주민복지팀장 이홍규 ☎043-740-5845(담당자 정지선 ☎ 740-5847)

 

충북 영동군 용화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관수)는 지난 6일 새봄을 맞아 용화면 용강마을 정각 주위에 꽃나무 식재와 화단 조성 등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에는 평소 나눔문화 조성과 환경미화에 솔선수범하고 있는 용화면 주민자치위원들을 주축으로 용화면사무소 직원들이 동참했다.

 

이들은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한편,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유의하며 용강마을 정각 일대에 수국, 남천, 연산홍, 자산홍, 꽃잔디 등을 심었다.

 

이른 아침부터 쾌적하고 아름다운 마을가꾸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꽃식재가 끝난 후에는 마을 입구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정비로 마무리했다.

 

김관수 위원장은 “이번 활동을 더욱 확대하여 마을의 가로수가 조성되는 아름다운 고장 가꾸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장에 함께한 이희규 용화면장도 위원들과 함께 직접 땅을 파고, 꽃을 심으며 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하였다.

 

이희규 면장은 “마을을 위해 구슬땀을 흘린 용화면 주민자치 위원회에 깊은 감사드리며, 깨끗하고 살기좋은 영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6.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4월 7일(수)

▸ 정부예산 확보 세종청사 방문 / 10:30 / 세종청사

 

7. 이선호 영동부군수 일정 : 4월 7일(수)

▸ 특이사항 없음

 

8. 오늘의 주요 행사 : 4월 7일(수)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황간면 신탄2리 집하장

▸ 산익지구 소규모 용수개발사업 주민설명회 / 11:00 / 읍사무소

▸ 농업인대학(포도학과) / 13:00 /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