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4 (일)

  • 맑음동두천 22.5℃
  • 맑음강릉 13.1℃
  • 맑음서울 22.7℃
  • 구름많음대전 18.3℃
  • 흐림대구 11.6℃
  • 흐림울산 10.9℃
  • 광주 13.1℃
  • 부산 12.2℃
  • 흐림고창 14.8℃
  • 흐림제주 14.6℃
  • 맑음강화 21.3℃
  • 구름많음보은 16.4℃
  • 흐림금산 16.3℃
  • 흐림강진군 11.0℃
  • 흐림경주시 10.2℃
  • 흐림거제 13.4℃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네이버쇼핑 라이브 교육 호응 속 종료 외 (5월19일 종합)

충주시, 의료급여 수급자 틀니·임플란트 지원

- 만 20세 이상 만 64세 이하 의료급여 수급자 대상 -

(복지정책과 생활보장팀장 정선용, 850-5940)

 

충주시는 만 20세 이상 만 64세 이하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틀니·임플란트 사업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의료급여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지원 중인 틀니, 임플란트 사업은 만 65세 이상 수급자에게만 한정되어, 청·장년층은 지원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충주시는 자체적으로 2017년부터 만 20세 이상 만 64세 이하 의료급여 수급자들에게 틀니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또한, 청·장년층들의 임플란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부터는 기존 틀니 사업을 임플란트까지 확대해 시민 건강을 지켜간다는 계획이다.

 

지원사업 대상자는 충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 20세 이상 만 64세 이하 의료급여 수급자이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1인당 틀니·임플란트를 종류 상관없이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경우 의료급여기관에서 진단받은 후 신청서와 소견서를 발급받아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이은섭 복지정책과장은 “틀니·임플란트 비용이 부담됐던 청·장년층들이 경제적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의 미래비전이기도 한 건강 도시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5월 가족 과학체험행사 ‘사이언스 그라운드’ 개최

- 21일과 22일 충주시어린이과학관 과학문화광장 일대에서 진행 -

(신성장전략과 신산업육성팀장 안미경, 850-0750)

 

2022년 올해의 과학문화도시 충주의 5월 과학문화행사로 오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사이언스 그라운드’ 가족 과학체험행사가 열린다.

 

‘사이언스 그라운드’는 충주시 성내동 과학문화특화거리에서 운영되는 연중 과학문화행사로 매월 셋째 주 주말에 개최된다.

 

지난 4월에는 ‘자연과 공생하는 과학하는 인간, 호모심비우스’를 주제로 진행한 바 있다.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과학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를 준비했다.

 

행사는 21~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충주시 성내동 과학문화특화거리(충주어린이과학관 과학문화광장 일대)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사이언스 패밀리데이’를 주제로 한국교통대학교 과학문화진흥센터, 수안보곤충박물관, 충주어린이과학관 등 지역의 과학문화기관, 단체 등 6개 기관이 참여한다.

 

주요 행사내용은 △가족 창의력 자동차 만들기 △지구 모양의 쿠키를 만드는 사이언스 쿠킹 △가족 과학 3종 경기 △폐품을 이용한 곤충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과 전시 등으로 구성됐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 홈페이지(https://csi.chungbuk.kr/)에서 사전 접수하거나 현장에서 선착순 접수하면 된다.

 

단, 가족 창의력 자동차 만들기는 사전 접수자만 참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4월에 개최한 사이언스 그라운드 행사에 시민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다”며 “이번 5월 행사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의 과학문화도시 사업은 매년 1개의 기초지자체를 선정, 과학단체들과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과 과학축제를 연중 개최함으로써 주민의 과학문화 체감도를 향상하고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강원도 강릉시에 이어 2022년에는 충주시가 선정돼 충북과학문화거점센터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주종합사회복지관, ‘우리가 Green 학교’ 운영

-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와 협력해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 일깨워 -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장 조명란, 850-5910)

 

충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광훈)은 한국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지사장 이동범)과 함께 ‘우리가 Green 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Green 학교’는 지난 2021년부터 미래세대의 환경 리더를 양성하고 환경개선을 실천하기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에는 8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을 추진하는 양 기관은 충주업싸이클링 창작기술 협동조합과 협력해 교육복지 우선 지원학교인 교현초, 남산초, 중앙초등학교 등에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폐자원을 활용한 업싸이클 체험활동, 환경캠페인, 작품전시회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동범 지사장은 “전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학생들이 바로 알 수 있는 계기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며 “한국수자원공사는 미래세대 주역인 아이들이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 재가복지서비스, 자립 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족기능 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해 각종 지역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전달기구로서 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충주시, 네이버쇼핑 라이브 교육 호응 속 종료

- 농산물 판로개척을 위한 네이버쇼핑 라이브 교육 운영 -

(농업활력과 연구개발팀장 고영남, 850-3581)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우수 농산물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실시한‘네이버쇼핑 라이브 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지난 3일부터 17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총 3회에 걸쳐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네이버쇼핑 라이브 운영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는 지난 3월 진행된 스마트스토어 교육 수료생 중 우수교육생으로 선발된 8명이 소규모 집중 교육 대상자로 참여했다.

 

충주 농업인의 온라인 직거래 판매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된 이번 과정은 쇼호스트 이유진 씨의 진행으로 △네이버쇼핑 라이브 방송 송출앱 이해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실습 2회 등 실습 위주의 강좌로 편성됐다.

 

교육생들은 교육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별도의 전문가 없이 직접 쇼호스트로 농산물을 판매하면서, 농업인 스스로가 새로운 농산물 판로 확대의 주체가 되는 유통채널을 만드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판매로 개척에 많은 분들이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셨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이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홍보 및 판로개척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누리마트 칠금점 조영찬 대표, 이웃돕기 생필품 기탁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 300만 원 상당 전달 -

(칠금금릉동 맞춤형복지팀장 최호진, 850-8931)

 

충주시 칠금동에서 누리마트를 운영하는 조영찬 대표는 개업 5주년을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을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순)에 기탁해 지역사회 나눔 문화의 귀감이 되고 있다.

 

올해로 5년째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를 실천하는 조 대표는 18일 300만 원 상당의 백미 60포, 라면 60박스, 화장지 등 생필품을 전달했다.

 

기탁한 생필품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조 대표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사업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기탁 소감을 전했다.

 

안봉준 칠금금릉동장은 “침체된 경제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나눔의 선행을 베풀어 주신 조영찬 대표님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이웃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칠금금릉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주덕읍, 영농철 농촌일손돕기 추진

- 일손돕기 참여 15명, 매남마을 과수농가에서 적과작업 실시 -

(주덕읍 산업팀장 최돈락, 850-8211)

 

충주시 주덕읍행정복지센터(읍장 고제득)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18일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

 

주덕읍 공무원 10여 명과 중대본부 5명 등은 매남마을에서 과수 및 한우를 사육하는 농가를 찾아 적과작업을 실시했다.

 

해당 농가주는 코로나로 인한 인력 부족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일손을 찾기 힘든 상황에서 허리까지 다쳐 생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고제득 주덕읍장은 “농업은 우리가 반드시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생명산업이다”라며 “우리의 밥상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농업·농촌의 어려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도움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농촌인력 중개센터 운영, 생산적 일자리 사업, 농업분야 긴급인력 파견근로 지원,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농촌일손돕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주시 앙성면 지역자율방재단, 재해취약지 예찰

- 급경사지, 저지대 등 여름철 집중호우 취약지역 집중 점검 -

(앙성면 개발팀장 오승진, 850-8275)

 

충주시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오춘섭)은 앙성면행정복지센터(면장 이정우)와 지역 내 자연재난 취약지역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합동 예찰 활동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예찰 활동에서는 급경사지, 저지대 등 여름철 집중호우 취약지역을 집중적으로 점검했으며, 도로변 빗물받이에 쌓인 퇴적물도 제거해 지역 안전도를 높였다.

 

앙성면 지역자율방재단은 예상치 못한 재해로부터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수시 점검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오춘섭 단장은 “꾸준한 관심과 빈틈없는 경계심만이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바른 길”이라며 “안전한 앙성면을 만드는 일에 방재단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앙성면 지역자율방재단은 지난 겨울에도 강설 취약구간을 대상으로 한 제설작업에 앞장서며 원활한 재해구보 활동을 지원해 왔다.

 

 

충주시, 호암·직동 어르신 사랑의 점심 나누기

호암·직동 주민자치위원회, 지역 내 노인에게 점심 지원 -

(호암직동 총무팀장 오영상, 850-2491)

 

충주시 호암·직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주호)는 지역 내 노인을 대상으로 사랑의 점심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해 호암암·직동에 소재한 식당 토성루와 킹콩노래연습장 후원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이주호 위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드셨을 어르신에게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