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군 소음 보상금 지급 결정... ‘월 3~6만 원’ 지급 외 (5월20일 종합)

충주시, 군 소음 보상금 지급 결정... ‘월 3~6만 원’ 지급

- 군소음 피해 주민 12,693명에 보상금 37억7,900만 원 집계 -

(기후에너지과 환경지도팀장 남봉현, 850-3670)

 

충주비행장 군 소음 피해 주민에 대한 보상금이 오는 8월 말부터 지급된다.

 

시는 군 소음 피해 보상금 지급 결정을 위해 ‘제1회 충주시 군소음대책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위원회에서는 지역 내 보상금 지급대상 및 보상금액 등을 심의·의결했다.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 군 소음 보상금 지급은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보상에 관한 법률」 에 따라 개인별로 금액을 산정해 지급한다.

 

보상대상은 2020년 11월 27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소음 대책 지역에 주민등록지를 두고 실제 거주한 주민이다.

 

소음 대책 지역은 항공기 소음 단위인 웨클을 기준으로 지정됐으며, 보상금은 소음지수에 따라 월 최대 1종 6만 원, 2종 4만5천 원, 3종 3만 원이며 전입 시기와 거주 일수, 직장근무지 위치 등에 따라 감액될 수 있다.

 

심의위원회를 통해 결정된 보상대상은 12,693명(신청률 103.4%), 전체 보상금액은 37억7,9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시는 군 소음 보상금 통지서를 개인별로 5월 말에 우편 발송할 예정이며, 결정된 보상금에 이의가 있을 경우 6~7월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의신청하지 않은 경우 8월 말 보상금을 받게 되며, 이의신청할 경우에는 재심의를 거쳐 10월 말에 보상금이 지급된다.

 

또한, 올해 소음 피해 보상금 신청을 하지 못한 주민은 내년 접수 기간에 미신청분까지 소급신청을 할 수 있다.

 

소급신청 기간은 보상금 신청공고 기간 후 5년 이내다.

 

시 관계자는 “군용비행기 소음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주민들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방부에 전달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대표브랜드‘충주씨’, 이모티콘 무료 배부 이벤트

- 오는 23일 오후 2시 카카오톡 ‘충주씨샵’ 채널 추가, 선착순 2만5천명에 배포 -

(농정과 유통팀장 김형석, 850-5720)

 

충주시는 농산물 통합브랜드 ‘충주씨’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착순 2만5,000명에게 무료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밝고 유쾌한 일상을 즐기는 수달 공무원 충주씨의 모습을 녹여내 활용도 높은 16개 모션 디자인 이모티콘으로 제작했다.

 

또한 출퇴근 인사를 비롯해 일상 속의 재미있는 장면을 포착해, 보는 이들에게는 공감과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충주씨 이모티콘은 5월 23일 오후 2시부터 카카오톡에서 ‘충주씨샵’ 을 검색해 채널을 추가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선착순 25,000명에게 무료 배포되며 다운로드 시점으로부터 30일간 사용할 수 있다.

 

채널을 추가한 이용자는 충주씨샵의 할인행사, 기획상품 소식 등 유용한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시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충주시 농산물 통합브랜드의 인지도 및 친밀도를 제고하고, 충주씨가 운영하는 농산물 쇼핑몰 ‘충주씨샵’ 의 홍보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충주씨는 지난 2019년도 7월 충주시 살미면에서 발견된 천연기념물 330호 수달을 모티브로 탄생해 같은 해 12월 농정과 영업 서기보의 직급을 받아 명예 공무원으로 임용됐다.

 

충주씨는 임용 이후 △2020년 ‘올해의 명품특산물’명품 마케팅 부분 대상 △‘우리 동네 캐릭터’장려상 △충주씨샵 오픈 첫 해 21억 원의 매출액 달성 등 뛰어난 공로를 인정받아 21년 11월 8급으로 승진됐다.

 

석미경 농정과장은 “이번 이모티콘 이벤트를 통해‘충주씨’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여 충주시 농산물 소비 촉진 및 농가 소득증대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농정과 유통팀(☏043-850-5725)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농업인 대상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

- 진드기 매개 감염병 증상 및 예방법 홍보 -

(농업활력과 생활자원팀장 강낙준, 850-3281)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농업인 대상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교육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쯔쯔가무시증 질병에 대해 알리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제3급 법정 감염병으로 매개체인 작은소피참진드기, 개피참진드기, 뭉뚝참진드기, 일본참진드기 등에 물려 감염이 된다.

 

주 증상으로는 38℃ 이상의 고열과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주로 50대 이상에서 발생해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

 

쯔쯔가무시증 또한 제3급 법정 감염병으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생하고 전신에 발열, 반점상 발진, 심한 두통, 오한이 들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위와 같은 의심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력을 의료진에게 알려 조기에 치료받아야 한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며, 야외활동 시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고, 눕거나 앉는 행동을 자제하며, 장화를 신고 바지와 소매 끝을 단단히 여며 진드기가 침입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야외활동 후에는 옷을 꼭 세탁하며, 샤워·목욕을 하고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 관련 작업에서 진드기 노출 및 감염 우려가 높음에 따라 농업인의 안전을 위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며, “영농교육과 시범사업·농업인단체 교육시 꾸준히 진드기 매개 감염병 홍보·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6월까지 지역 농업인 단체를 대상으로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충주문화원, 가야금 무료 국악 교실 운영

오는 21일부터 12주간 매주 토·일요일 운영 -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김형문, 850-5090)

 

충주문화원(원장 손창일)은 명승 제42호이자 충주의 대표적 관광명소로 주목 받는 탄금대 내 충주문화원 대강당에서 오는 21일부터 관광객 및 충주시민을 대상으로 가야금 무료 국악 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무료 국악교실은 우리나라 3대 악성인 우륵 선생이 가야금을 탄주한 탄금대에서 가야금을 직접 배워보고 체험함으로써 우륵 선생의 발자취를 느껴보기 위해 마련됐다.

 

가야금 체험 교실은 오는 8월 14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운영되며 현장 접수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특히, 20분만 배우면 가야금에 대한 명칭과 운지법을 습득할 수 있고 우리나라 대표적인 민요의 하나인 아리랑을 연주할 수 있어 훌륭한 체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손창일 원장은 “충주 여행을 계획하는 관광객이라면 탄금대를 꼭 방문해 가야금도 체험해보고 우륵 선생의 숨결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바란다”며 “관심 있는 시민들은 물론 탄금대를 찾는 관광객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가야금 체험 교실 관련 자세한 문의는 충주문화원(☏043-847-3906)으로 하면 된다. 

 

 

충주시시니어클럽, 치매파트너플러스 양성 위한 치매예방교육

- 9988행복지키미사업 참여자 대상, 치매노인 효과적 돌봄 지원 -

(노인장애인과 노인복지팀장 이정미, 850-6810)

 

충주시니어클럽(관장 김익회)은 지난 16일부터 3일간 치매예방 및 치매파트너플러스 양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교육은 충주시치매안심센터의 지원을 받아, 9988행복지키미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고령의 경증 치매 노인을 효과적으로 돌보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실시됐다.

 

교육은 치매안심센터 소속 전문 강사를 초청해 △치매의 정의 △치매 행동의 증상 △치매안심센터 및 사업설명 등을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정 모 노인(남, 77세)는 “지금 돌보고 있는 어르신들과 이웃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며 “누구나 치매 대상자가 될 수 있는 만큼 이러한 교육이 더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익회 관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9988행복지키미 참여자들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공감하며, 보다 합리적인 돌봄 기술을 갖추길 기대한다”며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 영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9988행복지키미사업’은 일자리 참여 노인이 홀몸노인, 초기 치매노인 등 취약 노인 가정에 방문해 안부 확인, 말벗, 생활공간 안전 점검 등을 제공해 수요자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지원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연중 실시되는 대표적인 공익형 노인 일자리 사업이다.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 가족 데이트’지원

- 한부모가족 44가구 선정, 각 가정에 외식비 7만 원 지원 -

(용산동 맞춤형복지팀장 이선화, 850-8371)

 

충주시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염태정)는 19일 한부모가정을 응원하기 위한 외식비 지원사업 ‘우리 가족 데이트’를 추진했다.

 

‘우리 가족 데이트’ 사업은 거리두기 해제로 야외활동에 활기를 띄고 있는 시점에 가족과 함께하는 실외활동을 유도함으로써 가족의 소중함과 행복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을 주고자 마련됐다.

 

협의체는 사업을 통해 한부모가족 44가구를 선정해 각 가정에 외식비 7만 원 상당을 지원했다.

 

대상자 가족은 화목한 가족 데이트를 통해 추억을 담은 사진을 찍고 맛있는 음식도 함께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협의체는 취약계층 자녀들을 위한 사회진출 초기비용을 지원하는 ‘디딤씨앗 통장 지원’ 사업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염태정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우리 모두에게 가족은 많은 위로가 되고, 소중한 존재이다”라며 “협의체는 취약계층의 행복한 가족지원을 위해 다방면으로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수정 용산동장은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용산동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 복지 위기가구 발굴과 8가지 특화사업으로 주민 행복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살기 좋은 꿈자람골 용산동’을 만드는 일에 협의체와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현대성우메탈노조, 성금 500만 원 기탁

- 취약가구를 위해 목행용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후원금 지원 -

(목행용탄동 맞춤형복지팀장 이인호, 850-8961)

 

충주시 목행용탄동 소재 ㈜현대성우메탈노동조합(위원장 최창수)은 19일 성금 500만 원을 목행용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희균) 후원금으로 전달했다.

 

이번 성금은 ㈜현대성우메탈 노동조합원들이 십시일반 모아 마련했으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가구에게 맞춤형 지원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목행용탄동 연합모금 후원금으로 기탁했다.

 

최창수 위원장은 “이번 기탁은 제도 밖에 있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합원들의 뜻을 모아 추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작은 힘이지만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지역 사회와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강용식 목행용탄동장은 "더불어 살아가는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는 ㈜현대성우메탈 노조원들께 감사의 박수를 드리고 싶다”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이 목행용탄동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성우메탈 노조는 매년 정기적인 연탄 나눔과 취약가구 집수리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소외되고 어려운 가정에 희망이 되고 있다. 

 

 

동량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간식 지원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지역아동센터 간식 지원... 아이들이 좋아하는 햄버거 제공 -

(동량면 맞춤형복지팀장 문양미, 850-2395)

 

충주시 동량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봉수)는 19일 동량면에 위치한 아름다운지역아동센터(센터장 강규향)에 햄버거 간식을 지원했다.

 

이날 간식 지원은 동량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추진 중인 ‘지역아동센터 간식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간식은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하고 있다.

 

간식은 외곽에 위치한 아이들이 평소 프렌차이즈 햄버거를 먹을 기회가 드문 것을 고려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햄버거를 간식으로 제공했다.

 

김봉수 위원장은 “아이들이 맛있게 먹는 예쁜 모습에 오히려 어른들이 귀한 선물을 받은 듯한 감사한 시간이었다”며 “아이들의 모습에 힘을 얻어 협의체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