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6 (금)

  • 흐림동두천 -11.7℃
  • 맑음강릉 -3.8℃
  • 구름많음서울 -9.4℃
  • 구름많음대전 -6.9℃
  • 흐림대구 -1.7℃
  • 구름많음울산 -0.7℃
  • 구름많음광주 -0.8℃
  • 구름많음부산 1.8℃
  • 흐림고창 -2.3℃
  • 흐림제주 6.1℃
  • 흐림강화 -11.9℃
  • 구름조금보은 -8.3℃
  • 흐림금산 -5.8℃
  • 흐림강진군 0.8℃
  • 구름많음경주시 -1.4℃
  • 구름많음거제 3.7℃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연중 운영 외 (5월23일 종합)

 

[5월 23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연중 운영

= 학습코칭, 수업협력코칭, 전문기관 연계, 치료비 지원 등 제공 =

2. 도민과 소통하는 충북교육재정

= 충북교육청, 주민 참여예산 의견 접수 =

3. 충북특수교육원, 특수교사 배움길 연수 진행

4. 정확한 정보가 동기를 만든다

= 오송고, 진로진학캠프 개최 =

 

충북교육청,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연중 운영

= 학습코칭, 수업협력코칭, 전문기관 연계, 치료비 지원 등 제공 =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 밖 통합지원을 위한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연중 지속 운영으로 중단 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학습 지원 대상 학생에게 학습, 심리, 정서, 돌봄 등 유형별 맞춤형 학습지원으로 기초학력부터 미래학력 까지 보장하는 기초학력 향상 학습지원 기관이다.

2014년부터 운영을 시작해 도내 초·중 학습지원대상학생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95%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충북 도내 *6개 지역거점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3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진천거점을 비롯해 방학 중에도 지역거점별 캠프 운영이나 집중 지원이 계속 진행되며, 연중 수시로 신청 가능하다.

*6개 지역거점: 청주교육지원청, 충주교육지원청, 제천교육지원청, 옥천교육지원청(옥천,보은 영동 통합), 진천교육지원청, 괴산증평교육지원청(괴산, 증평, 음성 통합)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를 원하는 학생은 담임교사를 통해 해당 지역거점 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사전 진단을 통해 학생별 맞춤형 서비스가 정해지면 지역거점별 학습지원단이 학교로 직접 찾아가 지원한다.

지원 서비스에는 방과후 1:1 학습코칭, 수업협력코칭, 전문기관 연계 지원, 난독증 학생 지원 등이 있으며 진단결과 치료가 필요한 학생은 최대 90만원까지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게 직접 찾아가 맞춤형 지원하는 충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을 비롯해 앞으로도 체계적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2021년에는 총 3,907명의 학생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3월 말 기준 2,088명에게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했다.

 

 

도민과 소통하는 충북교육재정

= 충북교육청, 주민 참여예산 의견 접수 =

 

충청북도교육청은 도민과 소통하는 교육재정을 운영하고 교육 현장 친화적 예산편성을 위해 5월 23일(월)부터 6월 22일(수)까지 「주민참여예산 의견」을 접수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직접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 2014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다.

2023년도 본예산에 대한 충북도민의 우선 투자 대상 사업과 충북교육 재정 운용 방향 의견을 듣기 위해 설문조사와 교육사업 접수로 진행한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뿐만 아니라 충북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설문조사는 분야별·사업별 예산편성 우선순위와 충북교육재정 운영 방향에 대한 25개 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충청북도교육청과 각급학교 누리집의 [팝업존-참여하기] 또는 QR코드 접속으로 참여할 수 있다.

제안사업은 2023년도 예산편성을 희망하는 교육사업과 충북 전체 학교에 적용 가능한 사업을 교육사업 제안서로 의견을 내는 방식이다.

제안서는 충청북도 교육청 누리집(http://www.cbe.go.kr)에 열린마당→ 주민참여예산제→ 예산참여방에서 받아볼 수 있다.

▲담당자 이메일(jiyoonseon@korea.kr) ▲충청북도 교육청 누리집(http://www.cbe.go.kr)▲우편(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 충청북도교육청 예산과 주민참여예산제 담당자 앞) ▲팩스(043-290-2748) 등으로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교육사업과 설문조사 결과는 사업부서와 주민 참여예산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2023년도 충청북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 편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찬동 예산과장은 “충북교육재정의 운영 방향과 우선 투자 분야에 대한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충북도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교육재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 충청북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제 교육사업 제안서

 

이메일: jiyoonseon@korea.kr / 팩스: 043-290-2748(충청북도교육청 예산과)

홈페이지: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cbe.go.kr) - 열린마당 주민참여예산제 - 예산참여방

우편: (28635)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 충청북도교육청, 예산과 주민참여예산제 담당자 앞

방문: 충청북도교육청 본관 3층 예산과 주민참여예산제 담당자

문의처: 043-290-2144

 

제안자 인적 사항 접수기한: 2022. 6. 22.()까지

성명

 

성별

거주지(·군만 표기)

 

휴대전화

 

구분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

연령

19세 이하 2030405060대 이상

 

제안 사항 (충북 전체 학교에 적용 가능한 2023년 예산편성을 희망하는 교육사업 전반)

사업명

 

사업의

필요성

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 또는 목적 기재

소요 예산

사업 실행 시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추정액, 산정이 어려운 경우 생략 가능

사업내용

사업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

사업 대상

사업 기간

사업 추진 방법

기타

 

 

 

 

 

[교육사업 제안 시 제외 사업]

- 투자 효과가 공익보다 일부 지역, 단체, 개인에 국한되는 사업 / 학교 자체 예산으로 추진 가능한 사업(단순 비품 구매, 소규모 시설보수 등) / 특정 행사(일회성) 및 단체 지원 등을 위한 사업 / 개인이나 법인이 운영하는 사업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 / 단순한 건의 또는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사업 / 충청북도교육청의 관할사무가 아닌 경우

 

기대효과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예산편성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주민 의견수렴 기초자료로 성명, 연락처 등을 수집하여 2024. 1. 31.까지 보유·이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는 거부할 권리가 있음)

 

동의 동의하지 않음

 

 

충북특수교육원, 특수교사 배움길 연수 진행

 

충청북도특수교육원(원장 이옥순)은 23일(월)부터 31일(화)까지 본원에서 특수교사 배움길 연수를 진행한다.

배움길 연수는 특수교육 교원의 자질과 전문성을 키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효과를 높이는 연수이다.

유·초·중등 과정별 20명 총 60명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소규모 맞춤형 연수로 운영한다.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 성교육’,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실습’, ‘학교폭력 및 장애인권 지원’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수교육대상학생 성교육’프로그램은 김현숙 사람사이관계 교육센터 대표가 ‘장애학생 성교육의 실제’를 주제로 강연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실습’은 5인 1조로 그룹을 꾸려 K-WPPSI, K-WISC-Ⅴ, CISA-2* 등을 연습해보는 시간이다.

*K-WPPSI, K-WISC-Ⅴ, CISA-2: 아이의 언어이해, 시공간, 작업 기억 등의 발달정도를 측정·검사하는 도구

다양한 진단평가 검사도구의 내용, 방법 등을 이해하며 학생에게 적용하는 방법을 실습할 수 있다.

‘학교폭력 및 장애인권 지원’은 유정석 충북특수교육원 교사가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폭력 발생·해결 사례를 설명하고 공유하는 시간이다.

이옥순 원장은 “이번 연수는 학생 지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어서 평소 교사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며 “다양한 검사 도구를 배우고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6월에는 유·초·중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싱잉볼 명상, 소프트웨어 교육 등을 포함한 주제별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정확한 정보가 동기를 만든다

= 오송고, 진로진학캠프 개최 =

 

오송고등학교(교장 조선진)는 23일(월) 본교에서 ‘정확한 정보가 동기를 만든다’라는 주제로 학생의 진로 학업 설계 방향 설정을 위한 진로진학캠프를 개최했다.

1, 2학년 학생 432명을 대상으로 운영한 이번 캠프는 사전 검사와 본 캠프 프로그램으로 구성·진행했다.

1학년은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을 위한 ‘진로 맞춤형 선택과목 추천검사’를 시작으로 ‘객관적 자아 찾기’, ‘커리어맵 실습’, ‘드림 캡슐’로 진행됐다.

2학년은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준비도 검사’를 시작으로 ‘학생부 종합지수 진단평가 해석’, ‘입학사정관 체험하기’, ‘실천 계획표 작성하기’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신지은(1년) 학생은 ”검사 결과를 토대로 선택과목 수강계획을 설계하고 나의 적성에 맞는 로드맵을 수립하면서 진로와 학습에 대한 방향을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하진(2년) 학생은 ”나의 생활기록부의 전반적인 내용을 점검할 수 있어 입시 준비와 앞으로 학교생활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조선진 교장은 “자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 진단을 바탕으로 학습 방향을 분명히 설정해야 학습에 대한 동기도 생기고 진로 목표도 정해진다.” 며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이 내재적 동기를 강화하고 진로 목표를 설정하며 고교 생활을 알차게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