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8 (수)

  • 맑음동두천 -3.3℃
  • 구름조금강릉 0.5℃
  • 박무서울 -0.8℃
  • 박무대전 -3.0℃
  • 박무대구 -0.5℃
  • 박무울산 2.4℃
  • 박무광주 1.0℃
  • 맑음부산 5.8℃
  • 구름많음고창 -3.4℃
  • 박무제주 5.6℃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5.8℃
  • 맑음금산 -5.8℃
  • 맑음강진군 -1.3℃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3.5℃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지난해 음성군장학회 장학기금 200억원 돌파...기탁 장학금도 무럭무럭... 외 (2월1일 종합)

□ 주요 군정

1. 함께 키워가는 음성군 교육의 밝은 미래!

- 지난해 음성군장학회 장학기금 200억원 돌파...기탁 장학금도 무럭무럭...

명문학교 육성사업 맞춤형 장학사업으로 명품 교육도시로 발돋움!

□ 군정 소식

2. 음성군-(주)잼토리,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 청년 주도, 지자체 협력으로 지역 변화 꾀한다

3. 음성군, 동절기 취약계층 난방비 추가 지원

4. 음성군,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똑똑안부확인서비스’ 지속 추진

5. 음성군, 2023년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6. 썬밸리컨트리클럽, 나눔의 온정 성금 1000만원 전달

7. 정철헌·정예림 부부, 음성군에 홍삼액 기탁

 

▣ 2023. 2. 2.(목)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 09:00 대회의실 / 2월 정례직원 조회

- 16:00 삼성면행정복지센터 / 2023 계묘년 읍면 방문(삼성면)

 

1. 함께 키워가는 음성군 교육의 밝은 미래!

- 지난해 음성군장학회 장학기금 200억원 돌파...기탁 장학금도 무럭무럭...

명문학교 육성사업 맞춤형 장학사업으로 명품 교육도시로 발돋움!

 

(재)음성군장학회(이사장 조병옥)는 지난해 4월 장학기금 200억원을 돌파하고, 기탁 장학금은 98건에 4억2천3백만원(2022년 12월 기준)으로, 지역 학생에게 풍부한 장학금과 다양한 장학사업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장학기금은 지난해 기준 212억원의 기본재산이 조성됐으며, 이중 군비 출연금 146억원, 기탁금 31억원, 기타 사업비 집행 잔액 등의 누계액 35억원으로 구성됐다.

 

군장학회는 기본재산에서 파생되는 이자수익으로 매년 3월 300명 내외의 중·고·대학생에게 2억5천만원 정도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장학생 선발은 ▲성적 우수는 물론 재능 우수자에 대한 특기장학생 ▲장애 학생에 대한 희망 장학생 ▲저소득가정 자녀를 위한 꿈드림 장학생 ▲학력 신장의 폭이 큰 학생을 위한 점프 장학생 ▲군민 평생 장학생 등 다양한 분야를 마련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군장학회는 음성군에서 9억6천만원의 예산을 출연받아 명문학교 육성사업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그중 하나로 ‘명문고 특별장학금 지원사업’은 기준에 부합하는 지역 고등학교 입학생과 재학생에게 200만원에서 300만원의 장학금을 차등 지급해 지역의 고등학교를 명문고로 육성해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두 번째, ‘우수대학생 특별장학금’은 2023학년도 대학 신입생 중 내신성적과 수능성적 우수자 20명, 특별지원자 6명을 선발해 학기당 300만원 씩 생활비를 지원한다. 이는 등록금과는 별도로 중복해서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의 성적 우수자 외에도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장애학생과 같은 특별지원자 6명을 추가로 선발 지원한다.

세 번째, 글로벌 마인드와 역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해외 체험형 사업인 ‘글로벌 역사 기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올해에는 기후변화와 관련해 음성교육지원청과 협업해 ‘글로벌 에코리더 육성사업’을 신설함으로써 탄소중립 우수사례지 체험사업을 추진한다.

 

네 번째, ‘장학생 환류사업’은 7~8월 중 음성군장학회 장학생인 대학생이 모교를 방문해 후배들에게 멘토로서 공부법을 전수하고, 또 입시 전문 업체 강사진을 배정, 진로·진학 상담을 동시에 진행한다.

 

다섯 번째,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입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학입시설명회’와 ‘대학입시 컨설팅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여섯 번째, ‘우수대학 탐방사업’은 학생들이 명문대를 방문해 견문을 넓혀주고, 꿈과 비전을 심어주며 학업에 정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11월에는 지역 10개 중학교에서 3학년 학생 73명이 서울대를 방문했다.

 

마지막으로 장학생과 기탁자의 간담회를 열어 장학회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조병옥 이사장은 “앞으로도 내실 있는 장학회 운영으로 음성군의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며 "지방소멸을 막고 인구 유입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의 핵심은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이며, 훌륭한 장학제도와 교육 인프라 구축으로 청소년 인구 유출을 막아 2030 음성시 건설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평생학습과 인재양성팀 최현진(043-871-3152)

 

 

2. 음성군-(주)잼토리,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 청년 주도, 지자체 협력으로 지역 변화 꾀한다

 

음성군(군수 조병옥)과 (주)잼토리(대표 박화정)는 지난 1일 음성군수 집무실에서2023년 청년 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은 행정안전부 민간공모사업으로, 외지 청년이 새로운 지역에서 삶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역 탐색・조사, 일거리 실험, 지역 내·외부와 관계 맺기 활동, 지역홍보 등 지역 유입‧변화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음성군 청년기업 ㈜잼토리가 중심이 돼 도시 청년들이 우리 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 취·창업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으로 군은 사업에 필요한 공간 및 예산 등을 검토해 지원할 예정이다.

 

㈜잼토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지원사업인 ‘관광두레’ 사업의 주민사업체 중 하나로, 특색있는 여행상품 개발로 음성군의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우리 군의 지역적 특색과 자원을 활용한 독창적인 청년 마을 조성으로 외지 청년이 음성군에서 새로운 삶의 기회를 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은 전국 12개소를 선정하며, 최종 사업자 선정 공고는 4월 중 발표된다.

 

자료제공 2030전략실 인구청년정책팀 남윤영(043-871-5412)

 

 

3. 음성군, 동절기 취약계층 난방비 추가 지원

 

음성군은 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해 난방비를 2월 중에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군은 지정기탁금을 활용해 지난해 11월에 저소득층 164가구에 생계비 및 난방비를 각각 50만원, 32만원씩 지원한 바 있고, 올해 1월에도 설 명절 지원금으로 393가구에 각각 15만원씩 지원했다.

 

현재 시행 중인 난방비 지원사업인 에너지바우처는 지원금액이 올 겨울 한시적으로 기존 15만2천원에서 30만4천원으로 대폭 인상됐다.

 

그러나 기존 지원사업이 복지급여 대상자에 한해 제한적으로 지원됨에 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와 별도로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음성군 지정기탁금을 연계해 난방비 추가 지원을 마련했다.

 

2월 중에 모금액을 사용해 에너지 생활고를 겪고 있는 저소득 200가구에 난방비로 각각 15만원씩 추가 지원할 계획이며, 대상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로부터 추천받아 결정한다.

 

조병욱 음성군수는 “동절기 난방비 추가 지원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저소득층 나눔 활동에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주민지원과 복지정책팀 서은주(043-871-3313)

 

 

4. 음성군,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똑똑안부확인서비스’ 지속 추진

 

음성군은 지난해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전국 군 단위 최초로 도입해 시행한 ‘똑똑안부확인서비스’를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고독사란 가족, 친척 등 주변 사람들과 단절된 채 홀로 사는 사람이 자살, 병사 등의 이유로 혼자 임종을 맞고 시신이 일정한 시간(3일, 72시간)이 흐른 뒤에 발견되는 죽음을 의미한다.

 

2022년 보건복지부 고독사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고독사 사망자 수는 2021년 기준 3378명으로 최근 5년간 증가 추세다.

 

이처럼 1인가구 고독사가 지속적인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자 군은 ‘똑똑안부확인서비스’시행을 통해 고독사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똑똑안부확인서비스’는 가입 대상자의 유·무선 전화기에 일정 기간 수·발신 이력이 없거나 자동 안부콜(ARS)에 응답이 없는 경우 읍·면 행정복지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알림이 통보돼 담당 공무원이 직접 가입 대상자의 주거를 방문함으로써 그들의 안부를 확인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담당 공무원은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상과 고충을 직접 듣고 그들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 지원한다.

 

신청에 별도의 연령 제한이 없어 중장년층 고독사뿐만 아니라 최근에 증가하고 있는 청년층 고독사 문제까지도 효율적으로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입 희망자는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상시로 신청할 수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사회가 다변화하고 1인 세대가 늘어나면서 외롭게 지내는 어르신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똑똑안부확인서비스 시행을 통해 고독사 예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지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팀 김진오(043-871-3329)

 

 

5. 음성군, 2023년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음성군이 2월부터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2023년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은 A형과 B형으로, A형은 정신건강 관련 진료에 부담감 없이 전문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B형은 자립준비청년, 정신건강복지센터 방문자 서비스를 원하는 청년이나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다.

 

음성군은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A형 8명, B형 15명의 이용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상 청년이며, 주소지와 상관없이 편리한 제공기관을 전국적으로 선택해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2023년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공고에 따라 신청서류를 갖추어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세터에 방문해 신청하고, 신청 기간은 매월 1일에서 15일까지다.

 

전호현 복지정책과장은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이용자 모집을 통해 청년의 심리 정서와 건강성 회복에 좋은 영향을 끼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팀 이수현(043-871-3315)

 

 

6. 썬밸리컨트리클럽, 나눔의 온정 성금 1000만원 전달

 

음성군 삼성면 소재의 골프장 썬밸리컨트리클럽(대표이사 이성주)에서 1일,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희망나눔특별성금 1000만원을 기부하기 위해 음성군청을 찾았다.

 

이성주 대표이사는 “음성군의 취약계층을 위한 기금 나눔에 함께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유독 추운 올해 겨울을 주민들이 더욱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렇게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매우 감사드리며, 전해주신 성금은 적재적소에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썬밸리컨트리클럽은 2005년 개장 이래 장학금 지원과 지역 주민 효도 관광, 이웃돕기 지원 등에 앞장서고 있으며 클럽하우스의 포토숍에서는 음성의 대표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등 홍보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한편, 전달된 성금은 충북적십자사 희망나눔성금 모금에 전달해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자료제공 자치행정과 대외협력팀 윤채은(043-871-3184)

 

 

7. 정철헌·정예림 부부, 음성군에 홍삼액 기탁

 

맹동면에 거주하는 정철헌, 정예림 부부가 소외된 이웃에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1일 음성군청을 찾아 홍삼액 및 배도홍 140박스(20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이들 부부는 지역에서 인삼 농사를 지으며 ‘달삼’이라는 가공업체 및 카페를 직접 운영하며 음성의 인삼을 널리 알리고 있다.

 

2021년부터는 꾸준히 음성군청을 찾아 마스크 2000매, 건강식품(홍삼액)을 기탁해 왔으며 올해도 잊지 않고 기부에 동참했다.

 

정철헌, 정예림 부부는 “희망찬 새해를 맞아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를 보낼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나눔 활동을 통해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기탁해 주신 홍삼액으로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힘든 시기에도 주변을 잊지 않고, 이렇게 큰 정성을 전달해주신 부부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기탁된 물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 처리 후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 전달될 예정이다.

 

자료제공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팀 서은주(043-871-3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