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9 (목)

  • 구름조금동두천 -5.0℃
  • 구름조금강릉 0.1℃
  • 구름많음서울 -2.5℃
  • 맑음대전 -3.2℃
  • 맑음대구 -2.3℃
  • 맑음울산 1.5℃
  • 연무광주 1.5℃
  • 맑음부산 4.4℃
  • 구름많음고창 -1.6℃
  • 흐림제주 7.1℃
  • 구름많음강화 -5.3℃
  • 맑음보은 -6.8℃
  • 맑음금산 -6.4℃
  • 구름많음강진군 -1.1℃
  • 맑음경주시 -5.2℃
  • 구름많음거제 2.1℃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괴산군, 특별난방비 900가구 지원으로 복지사각 지대 해소 외 (2월2일 종합)

▣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2월 3일 금요일)

- 오후 2시 홍범식 고택에서 열리는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참석

 

보도자료:

1. 괴산군, 중부내륙지원특별법 제정 촉구 중부권 토론회 및 결의대회 개최

2. 괴산군, 특별난방비 900가구 지원으로 복지사각 지대 해소 <사진제공>

3. 괴산군, 고품질·다수확 고추재배를 위한 육묘관리 당부 

4. 괴산군 기업경영인협의회-중원대학교,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 체결 

5. 괴산군 보건소, 모자건강증진교실 비대면 운영 

 

 

▣ 괴산군, 중부내륙지원특별법 제정 촉구 중부권 토론회 및 결의대회 개최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이하 특별법) 제정 추진을 위한 ‘중부내륙지원특별법 제정 촉구 중부권 토론회 및 결의대회’를 2일 개최했다.

 

유기농업연구소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원회) 주최, 괴산군 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송인헌 괴산군수, 박종복 충북여성단체협의회장, 최준환 괴산군사회단체협의회장, 박노학 음성부군수, 박준규 진천부군수, 김희식 증평부군수, 신송규 괴산군의회 의장, 안해성 음성군의회 의장, 이동령 증평군의회 의장, 이태훈 충북도의원, 공동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 등을 비롯해 사회단체,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구호제창과 함께 시작된 이날 토론회는 개회선언, 인사말, 결의문 낭독, 주제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선언과 인사말에 이어 김광철 증평군자치분권협의회 사무국장, 김정숙 한국여농농업인괴산군연합회장, 유명순 괴산군여성단체협의회장이 참가자 대표로 결의문을 낭독하며 특별법 제정의 의지를 다졌다.

 

주제발표는 최용환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특별법 추진 현황과 주요 골자 보고’를, 이두영 공동위원회 운영위원장(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이 ‘특별법 제정 추진 전략과 활동계획’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이만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7명의 토론자가 열띤 토론을 펼치며 특별법 제정에 대한 필요성과 전략,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충북 북부권, 남부권에 이어 중부권 토론회를 마친 공동위원회는 특별법 연내 제정을 위한 공감대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송인헌 군수는 “많은 규제를 받아왔던 괴산군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뤄나가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라며 “오늘 이 자리가 특별법 제정에 든든한 초석이 되길 기대하며,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특별법은 그동안 개발정책에서 제외돼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는 중부내륙의 발전과 권리 회복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자료제공: 괴산군 기획홍보담당관 기획팀 043-830-3016)

 

▣ 괴산군, 특별난방비 900가구 지원으로 복지사각 지대 해소

- 연탄·에너지바우처 지원 제외된 취약계층 지원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연일 계속되는 기록적 한파와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900가구에 10만원씩 9,000만원의 특별난방비를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정부에서는 연탄·에너지바우처 등 난방비에 대한 지원의 폭을 인상했으나 난방지원사업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은 여전히 한파 위기에 놓여있다.

 

이에 괴산군은 연탄·에너지바우처 지원 제외된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특별난방비를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금은 긴급 예비비를 편성해 2월 초 괴산사랑상품권으로 발행해 지급할 계획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인헌 군수는 “에너지 가격 외에 버스·택시,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 인상이 예고되는 상황 속에서 이번 난방비 지원이 겨울철 취약계층의 겨울나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괴산군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 043-830-3383)

 

 

▣ 괴산군, 고품질·다수확 고추재배를 위한 육묘관리 당부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최근 자주 발생하는 이상기상에 대응해 고품질, 다수확의 고추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육묘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추 농사에서 육묘관리는 초기수량에 큰 영향을 주며 고품질의 고추를 생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재배기술이다.

 

작년 관내 고추작황은 생육초기 가뭄 및 긴 장마에 따른 총채벌레 조기발생, 칼라병(TSWV) 증가, 탄저병 등 전반적으로 평년대비 생육이 부진했다.

 

매년 고추재배 시 문제가 되는 병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고 총채벌레 등 전염을 일으키는 해충방제에 신경 써야 고품질의 고추를 생산할 수 있다.

 

고추재배는 작형에 따라 비가림 재배는 90일, 노지 재배는 70~75일로 포트 크기에 따라 50공은 70일, 72공은 60일로 육묘일수를 조절하여야 초기수량을 확보할 수 있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육묘단계별 적정온도는 차이가 있으나 주간온도 30℃ 이상이 되지 않게 하고 야간온도 20℃ 정도를 유지해 활착을 증진시켜야 하며 활착 후 15℃ 이하가 되지 않도록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관수는 오전 중 20℃ 정도 물을 충분하게 주어야하며 환기를 자주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모잘록병 등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최근 이상기상으로 고추 육묘 시 온도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며 “고품질, 다수확 고추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탄저병 등 저항성 품종을 선택하고 진딧물, 총채벌레 등의 사전방제로 병해충 예방이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 :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 043-830-2766)

 

 

▣ 괴산군 기업경영인협의회-중원대학교,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 체결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지난 1일 괴산군 기업경영인협의회(회장 김태익)와 중원대학교(총장 황윤원)가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원대학교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은 이한배 괴산군 기업경영인협의회 부회장과 황윤원 중원대학교 총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지역 산학협력을 통한 유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상호 필요한 지식과 기술, 대학의 인적 물적자원과 기업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산학 간 장비 및 기자재 공동 활용 △단기 일자리 및 인턴 지원사업 △산업체 현장실습 견학 연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현장 전문가 교육 지원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대학과 기업경영인 간의 기술과 자원을 교류하며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참여기관 간 역할과 역량을 함께 공유하고, 견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괴산군 경제과 기업지원팀 043-830-3328)

 

 

▣ 괴산군 보건소, 모자건강증진교실 비대면 운영

 

충북 괴산군보건소(소장 윤태곤)는 관내 임산부와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모자건강증진교실을 연중 운영한다.

 

모자건강증진교실은 임신부반, 유아반, 출산부 및 영아반으로 나눠 운영하며 영양교육, 모유수유교육, 음식실습 등 매달 다른 주제로 교육을 시행해 임산부와 영유아 부모들에게 임신과 육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올해 코로나19가 안정화될 때까지 감염병 취약계층인 임산부와 영유아를 보호하고자 2월부터 지면 교육 및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또한, 연 1~2회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 보충을 위한 음식 실습 역시 가정 내 실습으로 대체하고, 효과적인 비대면 교육을 위해 요리 실습 동영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상자의 참여 독려를 위해 참여 확인자를 대상으로 소정의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모자건강증진교실 운영 시 코로나19 전파를 예방하면서도 임산부와 영유아 부모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교육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모자건강증진교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괴산군 보건소 모자건강팀(043-830-2354)으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공: 괴산군 보건소 모자건강팀 043-830-2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