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0 (금)

  • 흐림동두천 1.2℃
  • 흐림강릉 2.3℃
  • 서울 3.5℃
  • 대전 1.7℃
  • 대구 2.5℃
  • 울산 2.7℃
  • 흐림광주 2.0℃
  • 부산 3.9℃
  • 구름많음고창 2.7℃
  • 제주 8.6℃
  • 구름많음강화 1.9℃
  • 흐림보은 0.6℃
  • 흐림금산 0.4℃
  • 흐림강진군 3.8℃
  • 흐림경주시 1.8℃
  • 흐림거제 4.2℃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괴산군,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발전 초석 다져 외 (2월3일 종합)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26일 월요일)

- 오전 830분 군청 회의실에서 열리는 정부예산 신규 사업 발굴 보고회 참석

 

 

보도자료:

1. 괴산군,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발전 초석 다져 <사진제공>

2. 괴산군,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사진제공>

3. 괴산군, 2023년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본격 시행 <사진제공>

4. 괴산군 보건소, 2023년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실시 <사진제공>

 

괴산군, 도로망 확충으로 지역발전 초석 다져

- 괴산읍 시계탑사거리 회전교차로 설치 등 6개 사업 추진으로 안전성, 교통혼잡

- 괴산~감물 도로 신설 등 3개 사업 추진으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지역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도로망 확충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괴산읍 동부리 시계탑사거리·괴산 제2교삼거리 회전교차로 설치, 호국원진입도로(문광교~ 문광삼거리) 도로확장사업 등 6개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위험도로·병목지점 개선 7단계 기본계획(2023~2027)에 반영돼 안전성을 높이고 교통혼잡을 해소한다.

 

비대칭형 교차로로 잦은 교통사고와 불필요한 신호대기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괴산읍 시계탑사거리에 80억원이 투입돼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교통량이 많은 괴산읍 동부리 괴산제2교 삼거리(동진파크 앞)에도 12억 원이 투입돼 회전교차로를 설치한다.

 

문광교~문광삼거리 국도19호선 도로확장사업120억원을 투입해 병목현상이 예상되는 호국원 진입도로 2차로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하며 교통혼잡을 사전 예방한다.

 

이외에도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국도37호선 금평삼거리와 청천사거리 교차로에 각각 7.5억원을 들여 소형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고, 연풍면 행촌교차로에는 사업비 21억원을 들여 연결로를 개선한다.

 

또한, 괴산군은 국도 19호선 괴산~감물 도로 신설, 괴산 문광~청주 미원 도로개량 사업, 오창~괴산간 고속도로(동서5) 신설 사업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괴산~감물 도로가 신설되면 괴산~괴산IC간 거리가 2.0단축되고 국립괴산호국원, 육군학생군사학교, 중원대학교, 대제산업단지 등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돼 교통불편해소, 물류비용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실시설계용역 추진 중인 괴산 문광~청주 미원(국도19호선) 구간은 중부 내륙 남·북측을 연결하는 주요도로로 총연장 15.4, 총사업비 724억 원의 도로개량사업이 진행되며, 괴산군 주요관광지로 연결되는 도로기능이 강화될 예정이다.

 

지난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에 반영된 오창~괴산간 고속도로는 사업비 26,540억 원을 투입해 연장 51.8의 도로를 건설하게 되며, 경제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도로망 확충을 통해 군민들의 안전성, 교통편의성 향상과 함께 접근성을 높여 지역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라며 국토 중심부에 위치한 괴산군이 향후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괴산군 건설토목과 토목팀 043-830-3532)

 

 

괴산군,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 농촌 인력난 해소, 병해충 방제에 드론 활용 각광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농업용 드론 자격증(초경량 비행장치 2) 취득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드론은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을 탑재해 무선으로 조종하는 무인 항공기로 최근 드론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이번 드론교육이 농촌 노동력 부족 해소는 물론 병해충 방제 등과 맞물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군은 드론 자격증 취득과정을 개설해 오는 2월에서 5월까지 운영한다.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해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학과교육 안전교육 각종 드론 비행기법 등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모집인원은 총 19명이며,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관내 농업인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선착순으로 받으며 희망자는 오는 217일까지 군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043-830-2732)을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신청시 제출해야 할 필수서류는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농업경영체등록확인서 등이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드론 면허를 취득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이고, 병해충 방제와 노동력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이라며 관심 있는 농업인들의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팀 043-830-2732)

 

 

괴산군, 2023년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본격 시행

- 상반기 참여자 17, 주민상향으로 선정된 6개 사업에 근무 실시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단순 일자리 제공에서 탈피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마을일자리 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2023년 상반기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630일까지 4개월 간 시행한다고 밝혔다.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에 선발된 참여자는 총 17명으로, 다문화아이들돌보미사업 등 6개 사업장에 배치됐다.

 

사업 투입 전·후 안전 및 보건교육 실시 등을 통해 근무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시행하고 있다.

 

이번 선발된 참여자는 취업취약계층 고령자 선발을 최우선으로 했으며, 직접 일자리 제공을 통한 고용 및 생계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관내 중장년 유휴인력 등은 공공기관 직접 일자리사업 대신 일손이 부족한 농업 분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했다.

 

또한 지역특화사업 및 공익적가치 확산 등을 위해 사업설계단계부터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일자리사업의 자립성 확보는 물론 지역공동체 유지·회복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취업취약계층의 생활 안정과 어려운 고용 여건 등을 고려해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를 채용했다라며 매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참여자들의 애로요인을 파악하고 해소하는 등 밀착 대응할 계획이며, 해당 사업이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년도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사업비 29500만원을 들여 상·하반기별 17명씩 선발해 65세 미만은 주 30시간 이내, 65세 이상은 주 25시간 이내로 근로여건을 감안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괴산군 경제고 일자리창출팀 043-830-3325)

 

*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선정사업

 

연번

세부사업

사업부서

지원인력

비고

상반기

하반기

 

 

34

 

1

다문화아이돌보미사업

가족행복과

2

2

 

2

임꺽정푸드일자리사업

가족행복과

3

3

 

3

청정괴산건나물비빔밤재료생산및판매사업

감물면

4

4

 

4

괴산토종콩생산사업및농업학습장운영사업

소수면

3

3

 

5

폐자원재활용사업

청천면

2

2

 

6

제비둥지마을방과후아이돌보미사업

청안면

3

3

 

 

 

괴산군 보건소, 2023년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실시

 

충북 괴산군 보건소(소장 윤태곤)는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해 의료비 부담이 많은 희귀질환자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을 실시한다.

 

희귀질환은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과중돼 환자 가계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저하할 우려가 크다.

 

이에 따라, 괴산군보건소는 대상자와 그 가족의 사회경제적, 심리적 안녕을 도모하고, 군민건강과 복지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소득·재산기준을 만족하는 희귀질환 대상자에게 요양급여비용 중 본인부담금, 간병비, 특수식이 구입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23년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대상은 기존 1,147개에서 1,189(희귀질환 1,165, 중증난치질환 24)로 확대된다.

 

또한 소아청소년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대상자를 중위소득 120%에서 130%미만으로 확대한다.

 

등록신청 방법은 관할 주소 보건소에 등록신청서, 진단서 등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일정기간의 소득·재산조사를 거쳐 희귀질환 의료비지원 사업 수급자로 선정하게 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해당 환자가 빠짐없이 신청하고, 의료비지원 혜택을 받아 경제적 부담 경감과 건강수준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과 관한 자세한 사항은 괴산군보건소 방문보건팀(043-830-2323)으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공: 괴산군 보건소 모자건강팀 043-830-2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