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청주시가족센터ㆍ청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 수탁자 모집 외 (9월15일 종합)

  • 등록 2022.09.15 07:34:05
크게보기

청주시가족센터ㆍ청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 수탁자 모집

다문화가족 지원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청주시가 청주시가족센터와 청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할 수탁자를 공개 모집한다.

 

건강가정사업,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전문 역량을 갖춘 비영리 법인·단체를 대상으로, 신청·접수 기간은 9월 22일부터 28일까지이다.

 

청주시 가족센터는 모충동 94-9번지에 건축 중이며 10월 준공된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기존 면적 844㎡에서 3718㎡(지상 4층) 공간으로 이전해 가족상담, 한국어 교육, 아이돌봄지원사업 등 통합적인 가족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청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남일면 상당보건소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원구와 상당구의 결혼이민자 등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운영해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조기 정착을 돕는다.

 

수탁기관으로 선정되면 2023년 1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5년간 청주시가족센터와 청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게 된다.

 

희망하는 법인이나 단체는 청주시청 홈페이지에 게시한 신청서류 및 구비서류를 갖추어 청주시청 여성가족과(☎043-201-1783)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서류는 수탁기관선정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가족센터 활성화에 기여할 역량 있는 단체를 선정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청 홈페이지(https://www.cheongju.go.kr) 고시공고 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김미수 여성가족과장은 “향후 5년간 청주시가족센터를 운영하게 될 전문성과 참신성을 겸비한 수탁자를 선정해 건강한 가족문화 기반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주거취약층에 ‘원스톱 주거지원 서비스’시행

- 비주택 거주자 43가구 발굴, 공공임대주택 이주 지원 -

 

청주시가 고시원, 침수 우려 반지하 등 비주택 거주자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은 고시원·쪽방·반지하 등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시는 올해 이 사업에 선정돼 국비 8000만 원 도비 3200만 원 등 총 1억 60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청주시주거복지센터에 전문상담 인력 2명을 배치해 상담부터 이주 지원까지 원스톱 주거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며 지난 8월까지 총 43가구의 이주 신청이 접수돼 이 중 13가구가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했고 나머지 가구는 계약 체결 및 자격 심사 중이다.

 

또한 거주지에서 월세 체납 등으로 강제 퇴거해야 하는 경우 청주형 긴급지원주택인 ‘디딤하우스’에 최장 6개월 간 거주할 수 있도록 임시 거처도 제공하고 있다.

 

여인숙, 고시원, 컨테이너, 쪽방 등 비주택과 침수 우려 반지하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한 주거 취약계층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청주시주거복지센터(☎043-286-7890)에 상시 문의ㆍ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주거 취약계층을 발굴해 주거급여 지원,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 지원 등을 통해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벗어나 보다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시민투표로 ‘예산 우선 지원 사업’ 선정

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온라인 투표 진행

- 16일부터 27일까지 청주시선에서 투표

 

청주시가 2023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투표는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최종 선정을 위해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12일간 진행된다.

 

투표 대상은 △그늘막 추가 설치 △청주 연고 프로축구팀 창단 △노인복지관 디지털 역량 강화교육 △다함께돌봄센터 추가 설치 △버스정류장 온열의자 설치 확대 △알려지지 않은 청소년 정책 홍보 등 23개 사업이다.

 

만 14세 이상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청주시선 홈페이지(siseon.cheongju.go.kr)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시민참여예산 사업 가운데 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할 5개 사업을 선택하면 된다.

 

투표 결과는 내년도 참여예산 사업 선정에 반영되며, 반영 비율은 온라인 투표 40%, 시민참여예산위원회 투표 60%로 온라인 투표와 위원회 총회 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내년도 정책으로 시행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참여예산 투표 참여는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시민 스스로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청주시를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시, ‘촘촘하고 든든한 복지서비스’ 위한 시민공청회 개최

- 사회복지사업 실무자, 현장 전문가, 일반 시민 의견 수렴 -

 

청주시가 복지서비스를 더욱 탄탄하게 하기 위해 시민의견을 청취한다.

 

청주시는 15일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사회복지사업 실무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일반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2023년~2026년) 청주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이하‘제5기 계획’이라 함) 시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제5기 청주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과정, 목표와 전략체계, 전략별 세부 사업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의 순으로 진행됐다.

 

청주시는 제5기 계획의 수립을 위해 2021년 1000여 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주민욕구조사를 실시했고, 2022년 복지현장의 전문가 등으로 TF팀을 구성해 사회복지사업 관계자와 학계 전문가, 공무원 등의 의견을 수렴해 계획을 수립했다.

 

제5기 계획은 ‘즐겁고 살맛 나는 행복도시 청주’를 목표로 「지자체 사회보장사업 전략」에는 5개 전략(▸촘촘하고 든든한 맞춤 돌봄▸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집▸사회참여를 위한 적극적 지원▸일자리 확대로 자립 체계 구축▸건강하고 안전한 생활환경)과 36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며,

 

「지역사회보장 발전 전략」은 4개 전략(▸사회보장급여 이용 및 제공 기반 구축▸지역사회 민관협력 제고▸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사회보장 인프라 확충)과 9개 대표과업, 22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수립한 제5기 계획은 공청회 및 공고를 통해 수렴한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뒤 28일 청주시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 최종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