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대성로 확장공사 추진 박차 외 (9월23일 종합)

  • 등록 2022.09.23 08:11:22
크게보기

 

청주시, 105명의 미래농업 핵심인재 배출

- 2022년 제9기 청주시농업인대학 수료식 개최 -

 

청주시가 23일 농업기술센터 청심관에서 이범석 청주시장, 청주시농업인대학 교육생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9기 청주시농업인대학 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수료기준에 따라 교육생 107명 중 105명이 수료·이수했으며, 교육을 원활하게 이끌어주고 봉사를 마다하지 않은 우수 교육생 6명에 대한 시상이 함께 이루어졌다.

*농촌진흥청장 공로상(흥덕구 김기환), 청주시장 표창패(청원구 박노철, 청원구 곽호필, 상당구 권경애), 청주시의장 화목패(청원구 이상만, 상당구 강영주)

 

농촌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미래 농업을 이끌 핵심인재양성을 목표로 추진된 이번 교육은 농업마케팅과, 화훼장식과, 약용작물과 총 3개 학과로 3월부터 9월까지 20회 차에 걸쳐 운영됐으며, 전문교육과 실습, 현장견학으로 실시됐다.

 

특히 화훼장식과 교육생 22명이 화훼장식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해 11월 실기시험 후 최종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어, 농업기술센터에서도 2회의 추가 교육을 통해 전문자격 취득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청주시는 2014년 통합청주시 제1기 농업인대학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1335명의 교육생을 배출했으며, 90%인 1203명이 수료·이수했다.

 

청주시농업인대학 학장인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날 수료생들에게 “수료생 여러분들이 앞으로 청주시 농업농촌을 이끌어갈 핵심인재”라며 “청주시도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농업정책으로 우리 청주를 새롭게 변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다문화가족 지원위원회 위촉식 개최

원만한 사회정착을 위해 관련 기관 상호 협력 -

 

청주시는 23일 임시청사 소회의실에서 ‘청주시 다문화가족 지원위원회’ 위원 14명의 위촉식을 갖고 2022년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년(2022.9.25.~2024.9.24.)간 운영해 나갈 위원의 위촉장 수여와 각 기관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공유하고 다문화가족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구현을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청주시 다문화가족 지원위원회’는 오세동 청주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다문화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비롯해 유관·협력기관인 청주교육지원청, 청원경찰서,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청주지청, 청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청주시가족센터, 청원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으로 구성됐다.

 

다문화가족 지원위원회는 다문화가족 시행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등 심의를 통해 지역 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원만한 사회정착을 도모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오세동 청주시 부시장은 “다문화가족은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며, 이들의 심리·사회적 정착을 위해 함께 협조해 나갈 것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다문화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대성로 확장공사 추진 박차

- 건축물 철거 공사 후 11월 1단계 구간 마무리 -

 

청주시는 출ㆍ퇴근 시간대 통행량 대비 협소한 도로 폭으로 인한 교통 지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당로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대성로 확장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대성로 확장공사는 1단계(상당구 수동 우암산순환로입구~문화동 구법원사거리) 마지막 구간인 상당공원사거리에서 구)중앙초등학교까지 285m를 폭 22m의 왕복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7월 착공해 순차 추진 중에 있었으나, 일부 건물주와 보상금 및 거주지 이전 문제로 인한 협의 난항으로 공사가 다소 지연되고 있었다.

 

청주시는 수용재결 신청, 명도소송 등 행정절차 추진으로 건물주와 지속적인 협의를 시도했고 마침내 7월 건물주가 퇴거해 공사 추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시는 건축물 철거공사를 위해 공사가 중지 중에 있으며, 9월 내 건축물 철거 공사 마무리 후 11월 중으로 대성로 확장공사 1단계를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공사 기간 동안 차로 조정 및 교통 전환으로 통행에 어려움이 있으나 협조해주시는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공사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건축물 철거공사와 도로 공사를 계획대로 추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1단계가 마무리되는 대로 2단계 공사(구법원사거리~영운로 일원)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설계 및 보상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일상생활권 구축계획’주민설명회 개최

- 청주형 15분 도시 만들기 시범사업 추진 -

 

청주시는 23일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서원생활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권 구축계획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주민대표들과 함께 서원생활권 내 동‧면장도 참석해 지역발전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청주시는 올해 청주형 15분 도시 만들기를 위한 ‘청주시 일상생활권 구축계획 (시범사업)’연구 용역을 추진 중이며, 서원생활권은 청주도시기본계획상의 서원생활권을 기준으로 모충·분평·성화개신죽림·산남동, 남이·현도면이 포함된다.

 

충북대학교 홍성조 교수가 일상생활권 계획에 대한 설명을 하고, 주민들과 함께 일상생활권역을 확정했다.

 

한편, 10월에 2차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는 주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애로와 지역에 필요한 공공시설이나 공공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최주원 신성장계획과장은 “서원생활권을 대상으로 일상생활권 구축계획을 시범적으로 수립 중에 있다”며, “앞으로 청주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확대해 소외된 지역 없이 청주시민 모두가 일상에 필요한 공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