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민선8기 청주시, 장애인 복지서비스 향상 기대! 외 (9월27일 종합)0

  • 등록 2022.09.27 08:04:49
크게보기

 

청주시 미래를 이끌 ‘신규공무원 맞춤 교육’ 실시

- 청주시, 2022년 신규 임용예정자 교육 -

 

청주시는 9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신규 임용예정자 46명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시정 현장 일원에서 신규 임용예정자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공직에 첫발을 내딛는 새내기 공무원에게 공직자로서 꼭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기초 실무 교육을 진행하며, 업무 경험이 많은 선배 공무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업무 노하우뿐만 아니라 공직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줬다.

 

특히, 이범석 청주시장은 민선 8기 새로운 청주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며 신규공무원에게 청주시 발전의 밑거름이 될 젊고 창의적인 마인드로 열정을 갖고 시민들을 위해 일을 할 수 있도록 당부의 뜻을 밝혔다.

 

교육의 마지막 날인 30일은 시민들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푸르미 환경공원 소각장과 상수도사업본부의 정수시설 견학을 통해 청주 시정에 대한 견문을 넓힐 예정이다.

 

이범석 청주시장 “신규 임용예정자들의 희망찬 앞날을 응원하며 이번 교육을 통해 기초적인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청주시 주요 현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앞으로의 공직생활의 좋은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2년 청주시 이‧통장 한마음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 1800여 명의 이‧통장, 화합의 한마당 -

 

2022년 청주시 이통장 한마음 체육대회가 27일 청주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1800여 명의 이·통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읍‧면‧동 현장에서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을 보이며 발로 뛰고 있는 이‧통장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 간 화합을 위해 마련됐다.

 

개회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 황영호 충청북도의회 의장 등 많은 내빈들이 참석해 축하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유공자 표창, 명랑체전, 화합행사, 축하공연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행사에 열기를 더했다.

 

황은준 협의회장은 “한마음 체육대회는 읍‧면‧동 현장에서 열정을 가지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청주시 이‧통장님들을 격려하고 서로가 더욱 화합하는 계기를 갖기 위한 자리”라며 “오늘의 주인공은 청주시 이‧통장들이며, 앞으로도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미노베스, 청주시에 유기농업자재 기탁

‘베스’ 유기농업 비료 만들다 -

 

가덕면 소재 ㈜아미노베스(대표 한신철)가 27일 이상기온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주시 엽채류* 농업인들을 위해 유기농업자재 ‘아미노베스’ 1000병(4000만 원 상당)을 기탁했다.

*엽채류 : 배추, 상추, 시금치 등과 같이 잎을 식용하는 채소

 

이날 기탁식에는 청주시 이재복 농업정책국장과 윤창한 동청주농협 조합장이 참석했다.

 

한신철 대표가 기탁한 유기농업자재는 생태교란종 베스(bass)를 주원료로 생산하는 것으로 320종의 잔류농약 검사를 통과한 고품질의 동물성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작물생육용 액체 비료다.

 

㈜아미노베스는 유기농업자재 전문기업으로 생태교란어종인 베스, 블루길 등을 활용해 친환경 액체비료를 제조하는 회사이다.

 

㈜아미노베스 한신철 대표는 “작물의 생장주기에 맞춰 사용하면 농작물이 건강하게 자라고 고유의 맛과 향, 당도 등이 눈에 띄게 향상된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엽채류 농업인들에 작은 보탬이라도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재복 농업정책국장은 “이번 기증이 이상기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주시 엽채류 농업인들에게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민선8기 청주시, 장애인 복지서비스 향상 기대!

8기 장애인복지분야 공약 추진 총력

- 단기돌봄ㆍ재활서비스 제공기관 등 인프라 14개소 확충

 

청주시가 민선 8기 장애인분야 공약을 확정하고 장애인 맞춤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는 등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 장애인복지분야 공약 추진‘총력’

 

민선 8기 장애인분야 공약은 △장애인 디지털배움터 설립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확충 △민간 장애인시설 지원 강화 △장애아 보육시간 연장 프로그램 지원 △장애인 재활병원 설립 등으로 확정됐다.

 

장애인 디지털배움터는 흥덕구 신봉동에 3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에 착공 예정이다.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가상경험 및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디지털 기술(ARㆍVR)을 활용한 재활치료와 사회적응 훈련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애인 주간보호시설로 중증장애인의 사회활동과 보호자의 돌봄 부담을 경감해 줄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지난달 상당구에 1개소 설치를 완료했고, 올해 안에 서원구 1개소 추가 설치를 목표로 속도 낼 예정이다.

 

충북도의 공약이기도 한 재활병원 설립은 장애인의 건강권확보 및 양질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와 역할분담 등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장애인 복지시설 인프라 확충 ‘호응’

 

시는 장애인단기돌봄센터 1개소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9개소를 확충하고 청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재건축하는 등 총 14개소의 장애인 복지시설 인프라를 확충했다.

 

서원구 산남동에 신설된 청주시장애인단기돌봄센터는 장애인의 보호자에게 갑작스러운 부재 상황이 발생할 경우 최대 30일까지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보호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남일면에 위치한 청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그동안 노후로 인해 안전에 취약했지만 지상 2층 규모로 재건축해 지난 5월부터 장애인과 가족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 장애인 돌봄·재활서비스 향상 ‘기대’

 

만 18~64세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및 18세 미만의 초중고에 재학중인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을 기존 2개소에서 4개소로 각각 확충해 발달장애인의 활동지원 서비스도 향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18세 미만 성장기 장애아동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지원하는 발달재활서비스 지원사업도 지난해 660명에서 올해는 712명으로 대상자를 확대했다.

 

기존 31개소였던 제공기관도 공모를 통해 9개소를 더 확충해 운영함에 따라 집 근처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돼 만족도가 높아졌다.

 

장애인복지과 김기석 과장은 “민선 8기 시정목표인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실현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 분야에서도 장애 당사자 및 가족들의 의견을 청취해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