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치매안심센터, 비대면 치매예방교실 운영 외 (10월6일 종합)

  • 등록 2022.10.06 06:58:04
크게보기

 

1. 진천신척산단 나눔으로 지역사회가 웃는다

2. 진천군, 법정 계량기(비자동저울) 정기검사 실시

3. ㈜에스제이파워, 진천군에 마스크 5만장 기부

4. 진천군치매안심센터, 비대면 치매예방교실 운영

 

동 정

△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전 9시 30분 백곡천 둔치에서 열리는 제21회 생거진천 민속예술경연대회에 참석

 

 

진천신척산단 나눔으로 지역사회가 웃는다

 

진천군은 신척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이 이웃돕기, 장학금 기탁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진천신척산업단지는 152만㎡ 규모로 지난 2014년에 조성됐으며 현재 94개 업체에 2천 4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사)신척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는 지난 7월 회원사 모두가 매월 1만원씩 1년간 모은 939만 원의 성금을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했으며 이 중 19개사는 1사 1가정 결연을 맺고 연간 2천 4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어버이날 중식 제공 및 성금 전달 △아프가니스탄특별기여자 성금 전달 △대한노인회 덕산분회 발전기금 전달 △코로나19 대응 위문품 전달 △농촌일손돕기 후원 물품 전달 등을 실시했다.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노레스(주) 1천만원 △(주)금생산업 500만원 △(주)내츄럴스푸드 매월 장학금 지원 3명 △(주)ATS진천 취약계층 공부방 지원 등 다양한 환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밖에도 입주기업들은 쌀, 즉석식품, 육류 등 다양한 물품 지원과 저소득층 지원, 푸드 트럭 구입 지원금 등 각계각층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기업체 유치로 일자리도 증가하고 지역 환원 사업도 활발히 펼치는 등 기업체 유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현돈 입주기업체협의회장은 “입주기업들이 한마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남은숙 군 경제과장은 “최근 기업들의 ESG 경영이 강조되고 있는데 앞장서서 실천해주고 계신 신척산업단지입주기업체협의회에 감사하다”며 “군에서도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진천군, 법정 계량기(비자동저울) 정기검사 실시

 

진천군은 오는 11월 3일부터 11월 16일까지 주민 소비생활 보호 및 공정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7개 읍면을 순회하며 법정계량기(비자동 저울) 정기검사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계량에 관한 법률’에 따라 2년마다 실시하는 법정검사로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조치로 정기검사가 면제됐었다.

 

검사 대상은 형식승인을 받은 10t 미만의 상거래와 증명용으로 사용하는 △판수동 저울 △접시지시 및 판지시 저울 △전기식 지시 저울이다.

 

다만 2021년 또는 2022년 검정을 받거나 구입한 저울, 판매 등을 위해 보관‧진열 중인 계량기, 법정 계량기가 아닌 저울(체중계, 가정용, 교육용, 참조용 표시저울 등)은 검사 대상에서 면제된다.

 

부득이한 사유로 읍면별 지정된 검사일에 검사를 받지 못할 경우 검사기간 중 인근 지역에서 검사가 가능하고, 저울이 토지, 건물 그 밖의 공작물에 부착돼 있거나 저울을 이동하는 경우 파손되거나 정확도가 저하될 우려가 있는 경우는 소재장소 정기검사 신청 후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천군 홈페이지(www.jincheon.go.kr)를 확인하거나 진천군 경제과 경제정책팀(☏043-539-3335)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정기검사를 받지 않고 상거래나 증명용으로 계량기를 사용할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며 “기간 내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시길 바란다” 고 말했다.

 

 

㈜에스제이파워, 진천군에 마스크 5만장 기부

 

㈜에스제이파워(대표 신항철)는 6일 진천군청을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해달라며 2천 500만원 상당의 마스크 5만장을 전달했다.

 

㈜에스제이파워는 고용 창출로 사회적 약자들에게 일자리 제공하고 있는 사회적 선도 기업일 뿐만 아니라 학교와 관공서의 종합시설관리, 고품질의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다.

 

신 대표는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주민들이 안전하게 지냈으면 하는 마음에 마스크를 기부하게 됐다”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나눔 활동에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전달한 성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진천군치매안심센터, 비대면 치매예방교실 운영

 

진천군 치매안심센터(소장 박지민)는 고령 노인의 인지능력과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기억활짝 기억반짝 비대면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비대면 치매예방교실은 어르신들의 치매예방활동 공백을 줄이고 치매인식개선을 위해 마련됐으며 10월부터 2달간 진행된다.

 

이에 앞서 치매안신센터는 지난 9월 치매안심마을인 백곡면 지곡마을을 안심관리군으로 지정했으며 주변 마을인 구수 마을, 강당 마을, 장대 마을, 대상 마을, 상백 마을, 상봉 마을, 유곡 마을은 일반관리군으로 지정했다.

 

이중 지곡마을은 오는 11월 23일까지 치매예방교실과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한다.

 

또한 일반관리군 치매어르신과 돌봄 사각지대 어르신에게 색칠하기, 매일 한 장 학습지, 옥수수 퍼즐, 색연필 등으로 구성된 꾸러미를 전달할 예정이다.

 

치매안심센터 관리자는 “안심관리군, 일반관리군 치매 어르신과 돌봄 사각지대 어르신에게 치매예방관리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 맞춤형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활력을 드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 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