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천군, 中企 근로자를 위한 기존주택 전세임대 입주자 추가모집
2. 진천군, 생거진천 맛투어 책자 발간
3. 상산라이온스클럽‧생거진천노인복지센터, 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4. 충북지체장애인협회 진천군지회, 고구마 400kg 기부
진천군, 中企 근로자를 위한 기존주택 전세임대 입주자 추가모집
- 진천군 소재 중소기업 근로자 전세 보증금, 95% 국비ㆍ5% 군비 지원
진천군이 ‘특화형 전세임대사업’의 입주자를 추가 모집한다.
해당사업은 진천군 소재 중소기업 재직 근로자 중 각 유형별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신청자를 입주대상자로 선정하고 입주대상자가 입주 희망 주택(진천군 소재 주택)을 물색하면 해당 주택의 집주인과 LH가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입주대상자에게 재임대하는 사업이다.
군은 관내 중소기업 근로자의 주거비를 경감시키고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기존주택 전세임대사업에 추가지원을 결정했다.
특히 기존 거주 중인 임차주택도 LH의 전세요건 충족 시 특화형 전세임대사업으로 전환이 가능해 금융권의 높은 이율의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 중인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원규모는 일반 유형은 최대 6천만원 한도, 청년ㆍ신혼부부 유형은 최대 8천 500만원 한도에서 전세보증금을 지원(LH 95%, 진천군 5%)한다.
입주자는 지원금액에 대한 연 1.5%~2%의 이자를 부담하게 되며, 입주 기간은 최초 2년 계약 후 최장 9회(청년 유형은 최장 2회)까지 재계약이 가능하다.
모집대상은 총 52호(일반 유형 12호, 청년 유형 30호, 신혼부부 유형 10호) 중 아직 입주대상자가 선정되지 않은 22호(일반 유형 4호, 청년 유형 10호, 신혼부부 유형 8호)로 신청접수는 모집인원 충족시까지 진행된다.
사업 신청을 희망할 경우 일반 유형은 진천군청 건축디자인과(☏043-539-3495)에서, 청년·신혼부부 유형은 LH청약센터(https://apply.lh.or.kr)에서 접수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경기둔화가 예측되고 있고 금리도 계속 인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이번 사업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은 ‘생거진천 뿌리내리기 지원사업’ 등 전입주민 지원제도와 연계해 기업지원 및 주거서비스를 병행 지원하고 있다.
진천군, 생거진천 맛투어 책자 발간
진천군은 지역 향토음식과 먹거리 문화를 알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생거진천 맛투어 홍보책자를 제작해 배부했다고 7일 밝혔다.
총 800부를 제작한 홍보 책자는 지난 6일부터 진행된 생거진천 농·예·문 통합축제 기간 동안 축제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배부됐다.
78쪽 분량의 이 책자에는 일반음식점 중 충북도·진천군 모범음식점, 향토맛집, 생거진천 쌀밥집, 도 지정 밥맛 좋은 집 등 43개 업소를 수록됐다.
유명한 맛집을 찾기 쉽도록 읍·면별로 분류하고 업소별 추천메뉴 사진, 업소전경, 전화번호 등을 상세하게 실어 이용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진천대표 음식맛집, 좋은 식단 실천 3가지 기본원칙, 영업주·종사자·고객이 지켜야할 음식 문화 예절, 식중독 예방 3대 원칙, 음식점 위생 등급제 안내 등의 정보도 담아냈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배부한 홍보책자가 진천군의 먹거리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며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계속해서 모색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상산라이온스클럽‧생거진천노인복지센터, 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상산라이온스클럽(회장 박용익, 국제라이온스협회356-D(충북)지구 9지역 2지대)은 7일 생거진천노인복지센터(센터장 이인성)에서 지역 취약계층 노인들을 위한 차량 후원 및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박 회장과 클럽 임원들은 진천군 지역 내에서 신체적·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며 부양가족으로부터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맞춤형 지원을 하기 위해 이번 후원과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상산라이온스클럽은 업무용 경차 1대를 후원하고 지역 사각지대 해소와 맞춤형서비스 제공에 적극 나설 것을 약속했다.
박 회장은 “우리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회원들과 의견을 모아 정성을 준비했다”며 “코로나 여파로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계속해서 나눔을 실천하겠다” 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항상 홀로어르신들을 위해 힘써주시는 상산라이온스클럽에 감사드린다” 고 말했다.

충북지체장애인협회 진천군지회, 고구마 400kg 기부
충북지체장애인협회 진천군지회(회장 최규화)는 7일 진천군 주민복지과를 찾아 지역 취약계층에게 전달해달라며 120만원 상당의 고구마 400kg을 기탁했다.
최 회장은 “회원들과 직접 기른 고구마를 수확하고 나눔까지 진행하게 돼 매우 뿌듯함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달된 고구마는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거쳐 관내 저소득층 및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