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천군 공직자들 디딤씨앗싹틔우기로 사회공헌사업 앞장선다
2. 진천군, 지방세 성실납세자 경품 추첨 실시
3. ㈜케미탑, 진천군에 2천만원 쾌척
4. 최기자 氏, 진천읍에 백미 500kg 기탁
행 사
△ 사서와 함께하는 느린학습자 독서교실 = 오후 5시 진천군립도서관

진천군 공직자들 디딤씨앗싹틔우기로 사회공헌사업 앞장선다
진천군 공직자들이 사회공헌사업(ESG)에 앞장서고 있어 화제다.
군은 올해 4월부터 진천군자원봉사센터와 협약을 통해 군 공직자가 함께하는 디딤씨앗 싹틔우기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민선8기 시작과 함께 2023년 ESG사회공헌사업으로 ‘공직자가 키워요! 디딤씨앗싹틔우기 사업’의 추진을 결정해 본격적인 사업을 운영한다.
디딤씨앗통장은 취약계층 아동이 사회에 진출할 때 필요한 초기비용 형성을 지원하고자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산형성지원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만0~18세 미만 보호대상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과 만12~18세 미만 기초생활수급가정 아동이다.
디딤씨앗통장을 개설한 아동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지자체에서 매칭 지원금으로 최대 월 10만원까지 적립해 줌으로써 만18세까지 매칭금 포함 최대 1천 920만원까지 모을 수 있어 아동의 안정적인 자립 정착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진천군은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디딤씨앗싹틔우기 사업에 공직자들이 참여하는 생산적 일손봉사를 결합시켰다.
공직자들이 일손봉사를 통해 마련한 실비를 디딤씨앗통장 기금마련에 기부하면서 사업 규모를 확대시키는 것이다.
지역 농가에는 부족한 일손을, 지역 아동에게는 자립의 희망을 전하는 진천군의 일석이조 전략인 셈이다.
해당 사업을 고안한 송기섭 진천군수는 이달부터 매월 5만원씩 지정 후원을 진행할 예정이며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외 5개소에 정기적인 후원을 이어오던 것에 사회공헌활동을 하나 더 추가하게 됐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ESG 사회공헌사업은 거창한 것이 아닌 우리 지역 아동에게 작지만 실질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충분히 실천할 수 있다”며 “이러한 진천군의 노력이 아동친화도시 지정이라는 결과물로 이어져 지역 아동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개인적으로 디딤씨앗통장 후원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경우 진천군 여성가족과(☏043-539-4383)로 문의하면 된다.
진천군, 지방세 성실납세자 경품 추첨 실시
진천군은 19일 지방세 성실납세자에 대한 경품추첨을 군수 집무실에서 실시했다.
어려운 경제여건 속, 건전한 납세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추첨 행사는 추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위해 송기섭 진천군수가 직접 추첨 버튼을 눌러 대상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추첨대상자는 2022년 1월 자동차세 연납자, 2022년 6월 정기분 자동차세 및 7‧9월 재산세를 납기 내 납부한 23,048명이다.
추첨 결과는 군청 홈페이지(www.jincheon.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경품당첨자에게는 등기우편을 통해 3만원 상당의 진천사랑상품권이 발송될 예정이다.
김승래 세정과장은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민생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성실납세로 지방재정확충에 기여해 준 납세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방세 성실납세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강구해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케미탑, 진천군에 2천만원 쾌척
- (재)진천군장학회, 이상설 기념사업에 각 1천만원씩 기탁
진천군 산수산업단지에 위치한 ㈜케미탑 이찬구 대표는 19일 진천군을 찾아 장학금 및 이상설 성금으로 각각 1천만원, 총 2천만 원을 기탁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20년 장학금 300만원, 2021년 장학금 1천만원을 기탁한데 이어 올해도 따듯한 지역 사랑을 실천해 오고 있으며 지역 대학인 우석대에도 꾸준히 발전기금을 기탁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역 인재 양성은 물론 지역 역사의 상징인 이상설 기념관 건립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송기섭 군수는 “이찬구 대표님의 따듯한 마음을 꼭 필요한 곳에 전달함은 물론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케미탑은 반도체, LCD, LED, Touch Pannel 등 제조업체로 5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최기자 氏, 진천읍에 백미 500kg 기탁
서울에 거주 중인 최기자(63세)씨가 19일 진천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백미 500kg을 기탁했다.
최 씨는 “현재 서울에 거주하고 있으나 고향 진천의 저소득 가구에 의미 있게 사용됐으면 하는 마음에 기탁을 결심했다”며 철원 지역에서 도지세로 받은 백미를 기탁했다.
이날 기탁된 백미 500kg은 진천읍 행정복지센터 주민생활팀을 통해 독거노인과 복지사각지대 저소득계층 50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최 씨는 고향에 대한 애향심으로 2020년부터 매년 백미500kg를 어려운 이웃에 기탁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큰 귀감이 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