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청주 신항서원 가을 큰잔치 개최 외 (10월16일 종합)

  • 등록 2022.10.19 07:51:09
크게보기

청주 신항서원 가을 큰잔치 개최

-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재 활용사업 -

 

청주시는 16일 청주 이정골에서 학생과 시민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2022년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신항서원 가을 큰잔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신항서원 인문신호)은 문화재청 공모사업 중 하나로 충청북도와 청주시가 후원하고 신항서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향교와 서원을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이자,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인문정신과 청소년 인성을 함양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신항서원은 ‘SHOW ME THE 신항’이라는 부제로 신항서원에 배향된 아홉선현들게 행사를 고하고 축복하는 독무를 시작으로 이국적인 연주와 춤 등의 공연을 선보였으며, 이정골에서 체험하는 ‘레트로 놀이’와 다양한 먹거리를 선사한 ‘이정골 할머니 장터’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어울리는 장을 마련했다.

 

한편, 신항서원은 2021년 문화재 활용사업 ‘비대면 온라인 뮤지컬 공연’에서 그간의 사업을 압축해 보여줘 호평을 받았으며, 그 공로로 ‘2021년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문화재청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규섭 문화재과장은 “신항서원은 청주시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활용사업을 통해 그 의미와 역사를 시민들과 직접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으며, 앞으로도 문화재 활용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천오백년 역사도시 청주의 참모습을 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2022 가족독서축제 ‘신(身)독서운동회’ 성료

- 총 14개 프로그램 운영, 1500여명 참여 -

 

청주오창호수도서관은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2일간 운영한 2022년 가족독서축제 「신(身)독서운동회」를 1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신독서운동회는 독서와 운동회를 결합해 손과 입, 발 등 온몸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체험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온몸독서축제이다.

 

가족이 함께 겨루는 ‘독서대항전’과 몸과 마음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독서스트레칭’, 시민과 함께 만드는 책이 있는 풍경 ‘독서갤러리’를 주제로 했으며, 사전 및 부대행사 등 총 14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온(On)가족 독서퀴즈대회’는 초등학생 자녀와 부모가 한 팀을 이뤄 미리 선정된 도서 7권에서 출제된 퀴즈를 맞추는 프로그램으로 총 50팀(100여명)이 참여해 가족이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도서관 1층과 3층 로비에 조성된 ‘독서캠핑 공간’은 잔디매트와 파라솔, 빈백 등을 통해 실내에서 야외독서의 감성을 즐길 수 있는 휴게독서 공간으로 시민이 만드는 책 읽는 풍경을 자아냈다.

 

또한 할로윈과 환경을 주제로 여러 가족이 협동해 미션을 완수하는 ‘BOOK탈출게임’, 온몸문화공간 ‘진향래’강사님과 함께 동시를 몸으로 표현해보는 ‘동시랑 몸놀이’, 시노래프로젝트블루문의 ‘노래로 만나는 시’ 공연 등을 통해 가족과 친구, 이웃이 함께 즐기는 온몸독서의 장(場)을 마련했다.

 

오창호수도서관 김기원 관장은 “이번 신(身)독서운동회는 코로나19 이후 오창호수도서관에서 처음 개최한 대면 독서축제로 의미가 크다”며 “그동안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쳐있던 주민들에게 작은 선물이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