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우수사례 선정
- 민간 및 공공영역 사례관리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공모전 실시-
(재)청주복지재단(이사장 이범석)은 9월~10월에 거쳐 청주시 통합사례관리 사업 활성화 및 사례관리자의 동기부여를 위해 ‘2022년 청주시 복지사각지대 해소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청주시 지역 내에서 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공 및 민간 영역 사례관리자가 참여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한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1차 서류심사 및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우수작 5편, 장려작 5편이 선정됐으며 11월에 선정된 사례관리자에게 시상과 시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우수·장려작으로 선정된 총10편의 사례 중에는 독거 및 장애가 있는 청년층에 대한 개입, 민·관·봉사단체들의 유기적 협력으로 스스로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준 사례, 정신적·신체적 건강이 좋지 못한 당사자의 개입, 고령 및 장애가 있는 가구원의 주거환경 개선, 다자녀 가구에 대한 개입 등 다양한 세대 및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한 사례가 있었다.
이후 청주복지재단은 우수, 장려작으로 선정된 사례에 대해 우수사례집을 발간해 청주시 위기가구에 대한 통합사례관리 체계적 지원을 위한 교육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재)청주복지재단 남미옥 상임이사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지역 내에서 적극적으로 위기가구 발굴을 촉진하고 민·관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청주시 복지 안전망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