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실무 멘토·멘티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외 (10월25일 종합)

  • 등록 2022.10.25 07:53:42
크게보기

▣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10월 26일 수요일)

- 외국인 계절근로 도입 및 농산물 판로 개척 위해 필리핀 방문(10.24.~27.)

 

보도자료:

1. 괴산군, 필리핀 GMA 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MOU체결

2.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실무 멘토·멘티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사진제공>

3.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괴산군지구협의회, 어르신잔치 한마당 개최

 

 

▣ 괴산군, 필리핀 GMA 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MOU체결

- GMA 시와 MOU 체결로 해외 인력 확보를 위한 행보 시작

- 필리핀 농무부 특별차관과 간담회 열고 농업분야 교류에 대한 의견 나눠

 

충북 괴산군은 농촌일손 부족 해결 및 근로자 인건비 안정화를 위해 25일 필리핀 까비테주 GMA(제너럴 마리아노 알바레즈) 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에 관한 양해각서 협약(MOU)을 체결했다.

 

GMA시는 수도 마닐라 시에서 남쪽으로 42km 떨어진 지역으로 인구 18만 명의 의 필리피 까비테주의 1급 자치제이다.

 

필리핀 GMA 시청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송인헌 괴산군수와 마리셀토레스 GMA 시장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괴산군은 계절근로자가 머무를 농가 숙소정비 및 안정적인 근무여건을 조성을 지원하고, 필리핀 GMA시는 한국농촌에 적합한 근로자의 선발 및 교육 등을 지원한다.

 

괴산군은 내년 3월부터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할 예정으로 법무부 배정심사 결과에 따라 280명을 배정받아 3월부터 입국을 시작할 예정이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이번 MOU 체결로 농손일손 부족이 해결되고, 인건비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토레스 GMA 시장은 “한국 농어촌에 일손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공감하고, 이러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파트너로 GMA 시를 선택해 준데 감사를 표한다”며 “필리핀 청년들이 한국 농어촌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은 물른 자국 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송인헌 군수는 필리핀 농무부 특별차관 잠자민 암파투난(ZAMXAMIN L. AMPATUAN)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보 및 농산물 수출을 위한 상호 협력 등 농업분야 교류에 대한 다양한 의견 나눴다.

 

잠자민 암파투난 농무부 특별차관은 “농업분야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리핀을 방문해 준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필리핀과 괴산군이 지속적으로 농업분야에 대한 교류를 확대하여 상호 윈-윈 할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해외 인력을 확보하거나 우리 농산물을 해외판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라며 “필리핀 정부가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하고 있는 것에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해외인력 송출과 우리농산물 수출에 더 많은 지원을 당부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괴산군은 26일 AMADEO city 및 필리핀 한인회와 MOU를 체결하는 등 남은 일정을 소화하고 27일 귀국한다.

 

(자료제공: 괴산군 농식품유통과 유통팀 043-830-3723)

 

▣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실무 멘토·멘티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박석중 농촌자원팀장과 전승규 농촌지도사가 2022년 지도공무원 역량개발교육 기술보급실무 분야의 최우수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지도공무원 역량개발교육 기술보급실무 과정은 멘토와 멘티의 멘토링활동을 통해 농업인 지도기법 및 업무별 심화기술을 체계적으로 전수하고 경력단계별 기술보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교육과정이다.

 

이번 멘토링활동 경진대회는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간 멘토링 수행과정을 대상으로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을 선발했다.

 

괴산군농업기술센터 박석중 농촌자원팀장과 전승규 농촌지도사는 멘토링활동을 통해 △괴산 청결고추 경쟁력 제고 △친환경 유기농업 기술보급 △유기농업 선도농업인 육성 △고추 병해충 현장민원 해결 등으로 괴산군의 고추와 유기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박석중 농촌자원팀장은 작년 하반기 한국농업기술보급대상 선정되어 농촌진흥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석중 농촌자원팀장과 전승규 농촌지도사는 “멘토·멘티의 원활한 소통과 친밀감, 그리고 농업인들의 도움으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라며 “앞으로도 괴산 청결고추의 경쟁력 제고와 친환경 유기농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자료제공: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과수채소특작팀 043-830-2766)

 

 

▣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괴산군지구협의회, 어르신잔치 한마당 개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괴산군지구협의회(회장 최준환)가 25일 괴산읍 농산물유통센터 앞 광장에서 어르신잔치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번 어르신잔치 한마당 행사는 관내 11개 읍·면 어르신 200여명과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괴산군지구협의회 회원 100여명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난타 및 품바공연의 식전행사와 중식이 제공 되었고, 초대가수 공연과 어르신 노래자랑까지 이어지는 식후공연으로 어르신들로부터 반응이 좋았다.

 

최준환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괴산군지구협의회장은 “11개 읍·면 어르신들에게 든든한 중식과 즐거운 공연을 제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적십자사봉사회는 재해재난 구호활동뿐만 아니라 매년 어르신잔치 한마당 개최, 각종 자원봉사활동 등 괴산군을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괴산군적십자봉사회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구호물품제공, 집중호우 피해지역 복구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나눔 문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자료제공: 괴산군 행정과 민간협력팀 043-830-3673)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