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안전한 건설공사’…청주시, 안전관리실태 특정감사 외 (10월28일 종합)

  • 등록 2022.10.28 08:05:33
크게보기

‘안전한 건설공사’…청주시, 안전관리실태 특정감사

- 10억 원 이상 발주사업 중 재해위험 높은 현장 중점 점검 -

 

청주시는 다음 달 1일부터 18일까지 공공건설공사 안전관리실태 특정감사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특정감사는 최근 지역 내 도로확장과 보수공사 중 발생한 인명사고와 관련해 자체 계획을 전격 수립해 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전 예방을 목적으로 시행한다.

 

감사대상은 총사업비 10억 원 이상의 공공건설공사이며, 감사 중점사항은 ▲공사장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의 적정성 ▲굴착부・절성토사면 등의 안전관리 실태 ▲비계・추락방지망・보호망 등 가설 및 각종 안전시설물 설치 상태 ▲근로자 보호구 지급 및 교육 여부 ▲건설장비 관리 실태 ▲산업안전보건기준 준수 ▲건설기술자 적정 배치의 적정성 등이다.

 

시는 기술감사팀장 등 4명이 현장을 방문해 실시하며, 감사결과 지적사항 중 경미한 사항은 현장 시정조치 또는 사후 조치결과 보고 등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위법・부당사항은 관계공무원 문책과 행정처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공공건설공사 감독공무원과 시공업체 관계자들에게 안전에 대한 주의를 각인시켜 공공건설공사에서 더 이상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해없는 안전한 건설환경 구현을 위한

 

 

 

건설공사 안전관리실태 특정감사 추진계획

 

 

 

 

감사개요

 

감사기간 : 2022. 11. 1. ~ 11. 18. (14일간)

감사대상

- 시 발주사업 중 총공사비 10억이상 사업

- 진행중인 공정을 고려하여 재해위험이 높은 현장 위주 실지감사

감 사 반 : 기술감사팀장 등 4

 

 

 

감사 중점사항

 

 

점검 분야

 

세부점검 내용

 

 

 

안전관리

분야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이행의 적정성

굴착부, 흙막이, 절성토사면 등 안전관리 실태

비계, 추락방지망, 보호망 등 가설 및 안전시설물 설치 현황

근로자 보호구 지급, 교육 등 근로자 안전관리 적정성

크레인, 굴삭기 정기검사 등 건설장비 관리 실태

각종 산업안전보건기준 준수 실태

건설기술자 배치 및 근무 분야

 

감리원, 현장대리인 등 건설기술자 적정 배치 및 근무 실태

건설사업관리기술자 상주 및 업무처리 실태

 

 

 

 

감사 결과조치

 

지적사항 발생 현장에 대하여 현장점검표 작성

경미한 지적사항 현지 시정조치

위법부당사항 발견 시 처분 요구 및 관계자 행정조치

지적사항이 해소될 때까지 이행실태 점검 등 지속적인 현장 관리

 

 

 

행정사항

 

2022. 10. : 특정감사 실시 통보 및 감사자료 제출 요구

2022. 11. : 대상사업 실지감사 실시

2022. 12. : 지적사항에 대한 처분요구

 

 

청주시, 지북정수장 염소가스 누출 대비 비상훈련

- 유관기관 합동 가스 누출사고 대비 방재훈련 실시 -

 

청주시는 28일 지북정수장에서 청주동부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1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관리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염소가스 누출사고 대비 비상조치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훈련은 중앙제어실 근무자로부터 염소가스의 누출이 감지됐다는 가상 상황을 설정하고, 비상조치 매뉴얼에 따라 염소가스 누출 시 초등 안전 조치와 직원 대피, 인명구조, 상황전파 및 주민홍보,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력체계 가동, 잔류가스제거 등 2차 피해예방 및 시설 복구 순으로 실시했다.

 

특히, 이번 훈련은 참여자가 화학복과 산소호흡기 등 개인보호 장비를 전부 착용한 상태로 현장에 투입돼 사고 원인 조사와 가스 긴급 차단, 중화설비 가동과 소석회를 살포하는 등 실상황과 같은 훈련을 진행했다.

 

또 염소가스 누출과 동시에 화재가 발생하는 복합 재난 상황에 따른 소방차 투입 등 청주동부소방서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졌다.

 

훈련을 지휘한 김동헌 정수과장은 “염소가스는 유해화학물질로 누출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는 물론 정수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며 “수시 훈련을 실시하는 등 위기관리 대응과 조치 능력을 배양해 시민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음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 제70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 국가안보에 헌신한 재향군인의 날 기념 -

 

청주시는 28일 M컨벤션에서 ‘제70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주시 재향군인회(회장 조석제)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 정우택 국회의원을 비롯한 여러 내빈과 유관 기관단체장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재향군인의 날을 축하했다.

 

기념식은 재향군인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 수여와 기념사 및 축사,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재향군인회는 1952년 설립 이래 지난 70년간 우리나라의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해온 단체로 청주시 재향군인회는 안보 강화 활동과 봉사활동 등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이날 안보의식 고취와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김동현 회원을 비롯한 12명에게 시장표창이 수여됐다.

 

이 시장은 “청주시 재향군인회가 시민들의 안보의식을 높이고 어려운 위기 상황에서 봉사와 헌신을 아끼지 않았다”며 “조석제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의 그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연규식 기자 yks2832@hanmail.net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73번길 9(수동) 등록번호: 충북,아00203 | 등록일: 2018-08-29 | 발행인 : 연규순 | 편집인 : 연규식 | 전화번호 : 043-223-0885 Copyright @충북데일리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