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11월 2일 수요일)
- 오전 9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직원회의 주재
보도자료:
1. 괴산군, ‘마을김장체험’ 11월 한달간 개최 <사진제공>
2. 괴산군, 관내 농업인 대상 불용농기계 매각 <사진제공>
3. 불정면, 취약가구 따뜻한 겨울나기 사랑愛 김장 나눔 봉사
4. 청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 11월엔 김장 나눔 릴레이

▣ 괴산군, ‘마을김장체험’ 11월 한달간 개최
- 마을체험농사 15곳에서 진행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11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달간 15곳에서 ‘마을김장체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괴산군은 지난 31일 이태원 참사 추모에 동참해 ‘2022 괴산김장축제’를 전면 취소하기로 했으나 각 마을에서 운영되는 ‘마을김장체험’은 그대로 진행한다.
괴산김장축제에서 3일간 진행할 예정이었던 ‘원-스톱 김장체험’ 사전예약자들은 환불 또는 택배 배송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괴산군 내 마을김장체험장에서 체험도 가능하다.
괴산군 내 마을김장체험농가는 △괴산울엄마농장(괴산읍) △동막골구찌뽕농원(장연면) △엄지네농장(장연면) △오가마을(장연면) △새재골(연풍면) △영농조합법인 알토팜(연풍면) △가시버시 농원(연풍면) △둔율올갱이영농조합법인(칠성면) △숲골농원(문광면) △고은정농원(청천면) △하늘느티농업회사법인(청천면) △개미네농가(청안면) △백마권역영농조합법인(사리면) △㈜가산영농조합법인(소수면) △양달농장(불정면) 등 총 15농가이다.
올해 마을김장체험 가격은 절임배추 20㎏ 체험의 경우 13만5000원, 10㎏ 체험은 7만2000원이고, 추가 속재료는 1㎏당 1만3500원이다.
하늘느티농업회사법인에서 진행하는 친환경 김장체험 가격은 절임배추 20㎏ 체험은 16만 원, 10㎏ 체험은 8만3000원이며, 비건(완전채식)은 절임배추 20㎏ 체험 13만5000원, 10㎏ 체험은 7만2000원이다.
마을김장체험을 원하는 사람은 괴산김장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날짜에 사전 예약이 가능하며, 체험물량 10㎏당 괴산장터에서 활용가능한 5,000원의 쿠폰을 지급한다.
군 관계자는 “마을체험농가마다 각각의 특색이 있어 참여자가 원하는 곳을 선택해 체험할 수 있다”라며 “김장체험을 원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괴산군 문화체육관광과 축제팀 043-830-3462)
▣ 괴산군, 관내 농업인 대상 불용농기계 매각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최병렬)는 임대사업용 농기계 중 내구연한이 지나 불용결정이 된 농기계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우선 매각한다고 밝혔다.
괴산군은 2020년도를 시작으로 인건비 상승에 따른 농업인들의 경영비 부담을 줄이고, 농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불용농기계를 관내 농업인에게 우선 매각하고 있다.
올해 실시하는 불용농기계 매각은 반전집초기 1대, 퇴비살포기 13대, 관리기 5대 총 3종 19대로 매각 참가희망자는 사전에 방문하여 농기계의 상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입찰은 11월 1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방문 접수로 진행될 예정이며, 다수의 농업인에게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1인 2대로 낙찰 대수를 제한하고 복수의 구매 희망자가 있을 경우 최고가액을 제시한 농업인에게 낙찰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임대농기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도 불용이 되는 임대농기계가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매각되어 관내 농가들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지원팀 043-830-2713)
▣ 불정면, 취약가구 따뜻한 겨울나기 사랑愛 김장 나눔 봉사
- 독거노인가구 등 관내 취약계층 100여 가구에 따뜻한 희망 전해
충북 괴산군 불정면 적십자봉사회(회장 박경자)는 지난 1일 의용소방대(대장 허광무)와 힘을 합쳐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정성껏 마련한 김장김치를 독거노인가구, 저소득가구, 장애인가구 등 관내 100여 곳의 취약가구에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박경자 적십자봉사회장은 “소외된 이웃들이 사랑의 김장 김치로 조금이나마 따뜻한 정을 느끼며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사랑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상돈 불정면장은 “항상 지역 내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나눔 활동을 해주신 관내 지역사회 봉사단체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훈훈한 사랑과 온정이 담긴 김장 김치가 어려운 분들에게는 큰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사랑의 반찬나눔 행사를 열어 80여 취약가구에 삼계탕과 장조림 등 밑반찬을 전달하기도 했다.
불정면 적십자봉사회는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며 꾸준히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자료제공 : 괴산군 불정면 총무팀 043-830-2622)
▣ 청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 11월엔 김장 나눔 릴레이
충북 괴산군 청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진성·정권학, 이하 협의체)와 청천면 적십자봉사회가 함께 추진 중인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을 11월엔 김장 나눔 릴레이로 실천했다.
횟수로 4년째 추진 중인 이 사업은 청천면 적십자봉사회가 재능기부로 참여,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과 장애인 30가구에 매월 2회 밑반찬을 전달해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번엔 독거노인과 장애인이 겨울을 걱정 없이 보낼 수 있도록 김장김치를 담가 직접 전달했으며, 지역 주민들의 소소한 후원까지 더해져 김장 담그기에 흥을 북돋았다.
김진성 청천면장은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은 지역 독거노인과 장애인의 건강, 안부 확인은 물론 지역 주민의 나눔문화 확산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권학 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지역 단체와 주민들의 이런 지속적인 나눔 활동이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희망과 따뜻한 정을 느끼게 한다”며 “여러 사람이 모여 한마음 한뜻으로 정을 나누기 위해 노력했던 오늘, 정말 아름답고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이러한 활동이 앞으로도 쭉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괴산군 청천면 맞춤형복지팀 043-830-25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