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8 (금)

  • 맑음동두천 10.7℃
  • 맑음강릉 12.8℃
  • 맑음서울 8.8℃
  • 맑음대전 8.6℃
  • 맑음대구 5.5℃
  • 맑음울산 14.0℃
  • 맑음광주 14.6℃
  • 맑음부산 15.3℃
  • 맑음고창 13.1℃
  • 맑음제주 19.8℃
  • 맑음강화 10.7℃
  • 맑음보은 3.1℃
  • 맑음금산 8.3℃
  • 맑음강진군 9.2℃
  • 맑음경주시 7.2℃
  • 맑음거제 10.2℃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거미줄 전선 없애고, 산뜻함 뽐내는 감고을 영동의 중심시가지 외 (6월16일 종합)

1. 거미줄 전선 없애고, 산뜻함 뽐내는 감고을 영동의 중심시가지

군청회전교차로~구교사거리 구간 전선지중화 완료, 지중화 지속 추진

도시건축과 도시계획팀장 이상용 ☎043-740-3361 (담당자 강인호 ☎ 740-3362)

 

충북 영동군의 도심 거리가 한층 더 쾌적하고 산뜻하게 탈바꿈했다.

 

영동군이 지난해 4월부터 추진한 군청회전교차로~구교삼거리~구교사거리 구간의 전선지중화사업이 최근 마무리되면서 이 구간 머리 위에 거미줄처럼 얼기설기 얽혀 있던 각종 전선들이 사라졌다.

 

군민들의 보행 편의와 안전 수준도 한단계 높아지게 됐다.

 

영동군은 사업비 40억원을 들여 1년여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영동읍 군청 회전교차로~인삼탕~구교사거리 회전교차로를 잇는 800m 구간의 전선·통신선 등을 모두 땅에 묻었다.

 

이중굴착방지회의 개최·노후상수도관 교체대상지의 병행 매설을 추진하며,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살피고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 사업으로 영동읍 내 중심도로변 미관이 좋아지고 안전사고 위험이 자연스럽게 사라졌다.

 

군은 거리 미관과 보행환경을 개선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면서 더욱 적극적으로 공모사업에 응모하며 전선지중화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4구간(L=3.65Km)에 대하여 사업추진을 완료했으며, 영동의 중심 시가지를 대상으로 관련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3개구간(L=2.1Km)은 현재 추진 중으로, 최근 공모사업이 확정된 사업 2개소인 영동천로 지중화사업(영동1교~영동2교~규수방) 0.8Km와 계산로 지중화공사(드림디포~케이티~영동파크) 0.6km, 피난민 거리(경북상회~산림조합) 0.7km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도로변에 거미줄처럼 엉켜있는 각종 전선로와 전신주등이 추가 정비됨으로써 보행환경개선과 재난 및 사고 예방은 물론, 영동의 도시미관은 더욱 깔끔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상권 활성화와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공사 기간 중 불편함을 참고 협조해 준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미관 개선과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2. 농촌 어르신들의 소소한 즐거움 영동군이 책임진다!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장 이주란 ☎043-740-5531(담당자 김연숙☎ 740-5532)

 

충북 영동군이 농촌 노인들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촌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업은 농촌노인의 보유기술, 솜씨 등의 자원을 활용해 소일거리를 제공하고, 농촌노인에게 맞는 활동 프로그램과 여가활동지원을 통해 공동체 문화를 조성해 활력을 불어넣고자 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5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매곡면 해평리 마을을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바람이 심한 지대에 위치해 활용에 어려움이 있던 마을쉼터에 방풍막을 설치하여 마을 노인들의 여가활동 공간을 마련해 소소한 즐거움을 주고 있다.

 

농촌노인들이 협동을 통해 마을회관 옆에 이끼정원을 조성하여 마을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었다.

 

또한 저강도 소일거리 경제활동을 위해 고추 2,000㎡를 공동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수확 후 함께하는 즐거움을 가질 예정이다.

 

공동체 활동프로그램으로는 한지공예가 진행되었으며 목공예와 사물놀이 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다.

 

지역 노인들의 소득활동을 위한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해평리 채종만 이장은 “이 사업을 통해 마을회관 옆에 조성한 이끼정원은 마을주민들이 협동으로 이루어져 큰 의미가 있고, 완성 후 성취감이 커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을뿐더러 그곳에 심겨져 있는 꽃나무와 다육식물도 손수 가꾸셔서 그 애착감이 더 크다.”고 말했다.

 

군은 사업의 효과와 주민만족도를 분석해, 사업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3. 영동군,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 실시

기획감사관 인구정책팀장 배수진 ☎ 043-740-3041(담당자 이지수 ☎ 740-3047)

 

충북 영동군은 이달 16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경제총조사는 산업 전반에 대한 고용-생산 등에 관한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청과 각 지자체가 힘을 합쳐 5년마다 실시되고 있다.

 

조사자료는 경제·산업정책 수립, 기업의 경영계획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2020년 말 기준 군내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사업체로, 3,391개소가 대상이다.

 

조사내용은 사업종류, 종사자수, 창설연월 등 9종 37개 항목이다.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는 대면 조사는 사업체 부담 완화를 위하여 1회 방문으로 조사가 완료된다.

 

7월 9일까지는 인터넷, 모바일 등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도 조사에 응할 수 있다.

 

조사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법 제33조 비밀의 보호에 따라 통계작성 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엄격히 보호된다.

 

군 관계자는“정확한 통계자료 작성을 위해서는 기업과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며, “올바른 정책 수립과 경제 활성화의 작은 밑거름이 되고, 효율적인 정부 경제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조사원 방문시 조사에 적극 임해주길 바란다”라고 했다.

 

 

4. 영동군 여성단체협의회·목련회, 농촌일손돕기로 코로나 시름 덜어

가족행복과 여성정책팀장 강진희 ☎ 043-740-3751

 

충북 영동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순애)와 목련회(회장 노인숙, 영동군청 간부공무원 부인 모임)가 코로나19로 깊어진 농촌의 시름을 덜었다.

 

이들은 16일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촌일손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날일 회원 20여명은 학산면 봉소리에 거주하고 있는 독거노인 박 모(70세)씨 농가를 찾아, 포도밭 4,000여㎡에서 포도 순자르기 등의 작업을 지원했다.

 

참여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건강거리를 유지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정성을 보탰다.

 

이순애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코로나19가 길어지며 일손부족으로 농촌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기에, 더욱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돌아보는 기회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영동군여성단체협의회와 목련회는 이후에도 농촌사회와 따뜻한 소통을 이어가며 지속적인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할 예정이다.

 

 

5. 영동군 공직자들, 무더위에도 농촌 돕는 따뜻한 손길

추풍령면장 김현준 ☎043-740-5760 (담당자 박병훈 ☎740-5772)

 

충북 영동군청 직원들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촌일손돕기를 추진하며 농촌에 새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추풍령면(면장 김현준) 직원들은 16일 고령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일손부족으로 적기 수확이 어려운 작점리 한 농가를 방문했다.

 

이날 10여명의 직원들은 3,015㎡의 포도밭에서 순 따기 작업을 지원하며 농촌의 어려움을 나눴다.

 

같은 날 군 기획감사관 직원 10여명도 심천면 고당리의 고령농가를 찾아 2,000㎡규모의 복숭아 밭에서 복숭아 싸기 작업을 실시했다.

 

농가주는 “농번기를 맞아 일손부족으로 올해 농사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직원들의 따뜻한 도움에 큰 힘과 용기를 얻었다”라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김현준 추풍령면장은 “농촌의 노령화로 인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시간이 되어 기쁘다.”라며 “지속적인 일손돕기를 추진해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6.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6월 17일(목)

▸ 군 기본계획 및 관리계획 보고회 참석/ 08:20 / 군청상황실

▸ 영동군민장학회 이사회 참석 / 14:00 / 군청상황실

 

7. 이선호 영동부군수 일정 : 6월 17일(목)

▸ 특이사항 없음

 

8. 오늘의 주요 행사 : 6월 17일(목)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학산면 지내리 집하장

▸ 귀농귀촌인 및 지역주민 융화교육 / 14:00 /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