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7 (토)

  • 맑음동두천 -3.2℃
  • 맑음강릉 3.7℃
  • 맑음서울 0.0℃
  • 맑음대전 2.1℃
  • 맑음대구 5.1℃
  • 맑음울산 5.0℃
  • 맑음광주 5.4℃
  • 맑음부산 7.0℃
  • 맑음고창 4.6℃
  • 구름조금제주 10.9℃
  • 맑음강화 0.6℃
  • 맑음보은 -0.8℃
  • 맑음금산 0.2℃
  • 맑음강진군 6.3℃
  • 맑음경주시 5.5℃
  • 맑음거제 7.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여름철 폭염대비 종합대책 추진 ‘군민 안전한 여름나기 집중’ 외 (6월17일 종합)

URL복사

1. 영동군, 여름철 폭염대비 종합대책 추진 ‘군민 안전한 여름나기 집중’

9월까지 폭염 대책기간 설정, 코로나19 속 군민 건강과 안전 챙기기

안전관리과 재난복구팀장 고영기 ☎ 740-3921(담당자 김진수 ☎ 740-3924)

 

충북 영동군은 군민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해 폭염대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상청 전망에 따르면 올해 충북지역은 평년보다 덥고, 폭염 또한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

 

군은 오는 9월 31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세심하고 체계적인 폭염 예방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군은 주민들이 보행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신호등 교차로 그늘막’을 운영한다.

 

현재 영신중학교 앞 건널목 외 24개소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8월까지 보행자 왕래가 잦고 주민수혜도가 큰 지역을 선정해 고정식 그늘막 2개소와 기상상황에 맞게 가동할 수 있는 스마트 그늘막 2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 복사열 감소와 미세먼지 저감 등의 효과가 큰 폭염대비 살수차 운영도 재개한다.

 

폭염이 심한 7~8월 중 상황에 따라 읍·면소재지 주요도로 및 교차로 등에서 일일 2~5대 정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무더위쉼터로 지정된 경로당, 마을회관, 읍·면사무소 등 358개소에 대하여 코로나 19 감염예방을 위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사전소독실시 및 이용수칙 홍보포스터를 게재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아울러, 노인돌보미, 건강보건전문인력, 사회복지사, 이장 등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를 운영해 군민 건강상태를 세심히 살핀다.

 

수시로 점검활동을 벌여 군민이 무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한편, 독거노인, 만성질환자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직접 가정에 방문해 직접 기초건강을 체크하고, 각 보건지소·진료소와 연계해 유기적 관리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폭염대응 행동요령이 담긴 리플릿, 홍보물을 배부하고 현수막, 홈페이지, 마을앰프, SNS, 재난예경보시스템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주민밀착 예방중심의 홍보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군은 군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주민들 피부에 와 닿는 소소하지만 효과 높은 폭염 대응 정책들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영동소방서, 영동경찰서, 청주기상지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으로 지역사회 전체가 폭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군 관계자는 “기후온난화로 인해 해를 거듭할수록 폭염이 심해지고, 코로나19까지 겹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라며, “주기적 시설물 점검, 모니터링과 전담인력 투입 등 현장중심의 맞춤형 폭염대책을 추진해 군민이 건강하고 즐겁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2. 영동군 제2기 명예통역관 위촉

원활한 국제교류행사를 위한 연결고리 역할, 자긍심 고취

행정과 민간협력팀장 정미숙 ☎ 043-740-3171(담당자 이해성 ☎ 740-3174)

 

충북 영동군은 지난 17일 군청 상황실에서 국제교류 행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영동군 제2기 명예통역관'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 명예통역관은 결혼 이민자 또는 거주외국인 중 자국어와 한국어 구사가 뛰어난 사람, 장기외국 거주 등으로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사람을 명예통역관으로 위촉해, 행사 및 축제시 통역과 안내를 담당하게 하는 제도다.

 

군은 영동군 명예통역관 위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 후, 지난 2019년부터 이 명예통역관을 운영하고 있다.

 

군은 1기에 이은 이번 2기 명예통역관으로 영어권 2명, 중국어권 3명, 일본어권 2명, 베트남어권 4명 등 총 4개권 언어 11명을 위촉했다.

 

2기 명예통역관들은 2023년 6월까지 2년의 임기로 민간 외교관으로서 영동군 교류 인프라 구축, 국제교류행사시 통역 역할 수행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군은 전문역량강화를 위해 연 4회 정도 워크숍을 추진하고, 국제교류활성화 유공자에게는 군수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박세복 군수는 위촉식에서 “코로나19 이후 멈추었던 도시간의 교류가 재개될 때

명예통역관님들이 앞장서서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이 더욱 심화 ․ 발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라며,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국제교류를 위한 전문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영동군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현재 3개국 5개 도시와 국제자매·우호관계를 맺고 경제, 교육,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3. 양강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양강 외만리 마을, 지속적인 나눔 다짐

경제과 일자리창출팀장 김옥순 ☎ 043-740-3731(담당자 김현 ☎ 740-3733)

 

충북 영동군 양강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박삼용)가 최근 양강면 외만리 마을(이장 최진용)과 1사1 일손봉사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지속적 봉사활동을 약속했다.

 

1사1 일손봉사 협약은 일할 능력이 있는 지역의 유휴인력이 농가와 중소기업의 일자리 현장에서 일정액의 실비를 받고 자발적으로 일손을 제공하는 생산적 일손봉사를 기업단체와 마을 간 매칭해 체계적으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협약이다.

 

양강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양강 외만리 마을이 올해 첫 번째 협약을 했다.

 

코로나로 농촌의 어려움이 가중된 시기, 양강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따뜻함을 나눌 여러 방안을 고민하다 농촌을 위한 정기적 일손돕기를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약 후 새마을지도자협의회원 15명은 마을내 고령 등으로 일손이 부족한 복숭아 농가를 찾아 봉지씌우기 등의 작업을 하며 값진 땀방울을 흘렸다.

 

이들은 작황과 영농기 일손 부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애로사항을 듣고 소통하며 희망과 용기를 전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농가주는 “고령과 코로나로 일손이 부족해 올 한해 농사가 걱정되고 막막했는데, 새마을지도자들이 한걸음에 달려와 큰 힘이 됐다”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박삼용 자협의회장은 “새마을지도자들의 정성어린 손길이 영농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하고, 협약을 계기로 일손돕기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했다.

 

권순문 양강면장은 “코로나19로 일손부족이 더욱 심해져 어느해 보다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농촌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다행이다”라며, “농번기 농촌일손돕기 연계와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생산적 일손봉사는 일할 능력이 있는 유휴인력이 실비를 받고 일손부족 농가와 기업에 자발적으로 일손을 제공하는 사업이며, 신청은 가까운 읍·면사무소에서 연중 수시 신청하면 되며, 11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4. ㈜동명기술공단 종합건축사사무소, 영동군민장학회에 1천만원 기탁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 740-3771(담당자 조정민 ☎ 740-3772)

 

충북 영동군민장학회에 인재양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장학금 릴레이 기탁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소재 ㈜동명기술공단 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신희정)는 지난 17일 영동군민장학회에 1,0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

 

이 업체는 건물 및 토목 설계업체로, 영동 군기본계획 및 군관리계획 수립용역에 참여중이다.

 

평소 군민들에게 받은 많은 관심과 성원을 지역사회에 돌려주고자 장학금을 기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탁식에 참석한 업체 관계자는 “작은 정성이지만 기탁한 장학금이 영동군 지역 청소년들의 꿈을 뒷받침하고, 지역발전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5.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6월 18일(금)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집무실

▸ 코로나 대응 및 군정업무 현장 점검 / 15:30 / 관내 일원

▸ 코로나19대응 생활방역 참여 / 17:00 / 영동읍 일원

 

6. 이선호 영동부군수 일정 : 6월 18일(금)

▸ 특이사항 없음

 

7. 오늘의 주요 행사 : 6월 18일(금)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추풍령면 지봉리, 심천면 초강리

▸ 과일음식(가공)아카데미 / 14:00 / 힐링사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