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행정안전부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공모사업에 삼봉지구 선정 외 (9월24일 종합)

1. 영동군, 행정안전부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공모사업에 삼봉지구 선정

총사업비 484억원 확보, 단일사업 최대 규모

안전관리과장 정태구 ☎ 043-740-3900(재난예방팀장 이방열 ☎ 740-3931)

 

충북 영동군이 행정안전부 주관‘2022년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삼봉지구가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군 단일사업으로 최대 규모인 총사업비 484억원을 확보했다.

 

또한 2022년도 자연재해예방 신규사업에 수원지구, 재해위험저수지정비, 급경사지, 조기경보시스템 사업이 선정되어 내년도 재해위험지구 예산 246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영동군의 재난재해 예방체계도 더욱 탄탄해지게 됐다.

 

이번 공모사업은 군에서 풍수해 생활권 사업의 목적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하여 신청하게 되었다.

 

군은 영동읍 생활권 지역을 풍수해로부터 안전한 시가지를 만들고자 삼봉천, 주곡천, 소하천 정비 등을 중심으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기초 자료수집단계부터 사업을 꼼꼼히 기획하고 공모하게 되었다.

 

주요사업 내용은 지방하천정비 L=6.15㎞, 소하천정비 L=3.25㎞, 우수관로정비 L=2.5㎞, 간이펌프장 설치 등이다.

 

사업기간은 2022년도부터 5년간이며, 484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추진하게 된다.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반복적인 침수 지역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재해요인을 해소하여 보다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가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군은 국토부 소관의 지방하천, 환경부 소관의 우수관거, 행정안전부 소관의 소하천정비를 동시에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적극적인 재해예방 대처로 군민 생활 안정성을 높이고자 공모사업을 기획하게 되었다.

 

사업이 완료되면 군민 안전은 물론 삶의 질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최근 이상 기후로 인해 여름철 폭우 빈도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군민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알고 사업 기획부터 선정까지 온힘을 기울였다”라며, “주민들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담당부서에 그 동안의 노고를 치하하며, 군민안전을 위해 더욱 적극적이고 세심한 군정수행을 당부했다.

 

 

2. 영동군, 해충퇴치 기피제 분사기 5대 설치

체계적인 코로나19 활동에 더해 진드기매개 감염병예방에도 총력

보건소 예방의약팀장 박현숙 ☎ 043-740-5590(담당자 이건희 ☎ 740-5602)

 

「가을 수확철 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

 

충북 영동군이 체계적인 코로나19 예방활동과 더불어 진드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에 대해서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가을 수확철 야외 농업활동 증가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하여 군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근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되면 잠복기는 4~15일이며 38도 이상의 고열과 위장관계 증상,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된다.

 

야외활동이 많은 농업을 생계로 하는 주로 50대 이상에서 발병되며 특별한 치료제는 없으며 증상에 따른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올해 국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확진환자가 예년에 비해 일찍 발생한 이후, SFTS환자는 점점 증가 추세에 있으며 농촌지역 거주하는 고연령층에 주로 발생하여 농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다.

 

이에 영동군보건소는 군민들의 안전과 위생환경 조성, 유해해충에 의한 지역 내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올해 400만원을 들여 황간면 신촌마을회관, 매곡면 노천중리마을회관, 양강면 괴목마을회관, 용화면 조동리, 자계리마을회관 등지에 5대의 해충퇴치 기피제분사기를 새로 설치했다.

 

기존에 설치된 21대의 해충 기피제 분사기에도 약품 충전을 완료하여 군민들이 경각심을 갖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해충 퇴치 기피제 분사기 사용법은 양옆에 있는 분사건의 노즐손잡이를 눌러 얼굴을 제외한 피부, 신발, 겉옷 등에 가볍게 분사를 하면 된다.

 

기피제는 4~5시간 동안 해충접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매개충 감염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군보건소 관계자는 “매개충 감염병의 최선의 예방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며, 야외 활동 시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긴 옷 착용 및 외출 후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요청했다.

 

○ 작업 및 야외활동 전

- 작업복과 일상복은 구분하여 입기

- 작업 시에는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 진드기기피제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음

 

○ 작업 및 야외(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등)활동 시

-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기

-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 진드기가 붙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 작업 및 야외활동 후

-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 즉시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기

-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바로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 방문

-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 있을 경우 진료받기

<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

 

 

3. 영동군 관내 기관·단체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릴레이 챌린지 동참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성평등 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릴레이 챌린지 참여

가족행복과 여성정책팀장 강진희 ☎ 043-740-3751

 

충북 영동군에서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사회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군은 지난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관내 기관·단체장과 소속 직원이 함께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10대 실천과제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영동군은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10대 실천과제를 선정하였고, 전 직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3일까지 부서장과 소속 직원 모두 함께 10대 실천과제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하였다.

 

이후 영동군은 지역사회에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 분위기를 전파하고자 관내 기관·단체에 릴레이 챌린지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 하였다.

 

이에 릴레이 챌린지 취지에 동감한 LX한국국토정보공사 영동지사, 영동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영동여성새로일하기센터, 영동군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영동군지회, 영동군 장애인복지관, 레인보우영동연수원, 영동가정폭력성폭력통합상담소 등 9개 기관에서 성평등한 조직을 만드는데 전 직원이 함께 동참할 뜻을 전했다.

 

대한노인회 영동군지회 민병수 지회장은 “성인지 감수성 향상과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드는데 모든 직원이 함께 동참하고자 이번 챌린지에 흔쾌히 참여하게 되었다”라며“이번 챌린지를 계기로 지역사회 모든 기관 단체가 다함께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 분위기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4. 지역농업 선도, 영동군 농업인대학 농촌여성학과 하반기 교육 재개

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장 이주란 ☎043-740-5531(담당자 윤상훈☎ 740-5533)

 

충북 영동군은 올해 3월부터 시작된 영동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인홍) 농업인대학 농촌여성학과의 하반기 교육이 코로나로 인해 길어진 4개월간의 여름방학을 끝내고 10월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농촌여성학과 수강생은 44명으로 교육과정 23회 중 17회를 수강하였다.

 

농업인대학 하반기 교육 일정은 6회로 진행되며, 영동군 농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제품 교육, 푸드아트 심리분석 교육, 과일 프레이팅 교육 등 실습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농촌생활 및 문화를 주도하는 농촌여성의 가치와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농촌여성학과 교육의 졸업식은 농업기술센터에서 12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소장은 “얼마 남지 않은 교육일정을 잘 마무리 해주길 바라며 농업인대학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농업현장에 적용해 영동군 농업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영동군은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교육추진에 대한 주의를 기울일 방침이다.

 

5.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9월 27일(월)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 2022년 주요사업 계획 보고 / 14:00 / 군청 상황실

 

6. 이호 영동부군수 일정 : 9월 27일(월)

▸ 특이사항 없음

 

7. 오늘의 주요 행사 : 9월 27일(월)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추풍령면 사부리, 심천면 길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