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충청북도교육청, 윤건영 교육감-김영환 도지사,‘늘봄학교’현장 방문 외 (3월15일 종합)

 

 

[315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3. 15.) <엠바고 1430>

윤건영 교육감-김영환 도지사, 늘봄학교 현장 방문

< 늘봄학교 안착 위해 손을 맞잡다 >

×

재정복지과

학생복지팀

고영득

(043-290-2575)

행사

(3. 15.) 충북교육청-월드비전, 꿈꾸는 아동 청소년 지원사업 장학금 전달

×

재정복지과

학생복지팀

이주신

(043-290-2576)

행사

(3. 15.) 중원교육문화원, 충청상담교육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

×

중원교육문화원

학부모성장지원센터

방소연

(043-850-2812)

기타

(3. 15.) 충북생명산업고, 졸업생들의 농업정착을 위한 워크숍 실시

< 청년 창업농 지원센터 운영으로 청년 농창업 지원 펼쳐 >

×

×

충북생명산업고

2학년부

허수영

(043-229-5783)

 

 

[315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주간 정책회의

204호회의실

×

×

×

11:20

아이사랑 책기부 기탁식(아이케이)

집무실

×

13:30

교육감-지사 늘봄학교 합동 점검

샛별초등학교

15:00

월드비전 아동청소년 기금전달식

집무실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윤건영 교육감-김영환 도지사,‘늘봄학교현장 방문

- 늘봄학교 안착 위해 손을 맞잡다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과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5(), 샛별초등학교를 찾아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현장 목소리를 적극 청취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교육청과 지자체지역사회가 함께 뜻을 모아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안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샛별초등학교는 1학년 입학생 116명 중 80여 명이 늘봄 프로그램을 희망했고, 희망자 전원이 늘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양질의 늘봄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한국교원대학교, 서원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등 충청권 대학에서 개발한 우수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늘봄학교의 질을 높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샛별초 1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성장발달 수준을 고려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등 사업 시행 초기임에도 학생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는 놀이활동(몸 튼튼 마음 쑥쑥 놀이 시간) 문화예술(소중한 우리 전통 함께 지켜요, 꿈틀꿈틀 동화나라 운동회) 창의과학(재미있는 퍼즐 놀이 시간) 사회정서(내 마음 토닥토닥) 4개 분야 5개 주제의 맞춤형 늘봄 프로그램을 매일 2시간씩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날 윤건영 교육감과 김영환 지사는 학생들과 함께 놀이 활동에 참여해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맞춤형 초등학교 1학년 늘봄 프로그램으로 직접 경험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였다.

학부모, 교사 등 학교 구성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앞으로 늘봄학교의 안착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지원방안과 협력방안 등을 모색하였다.

김영환 지사는 한 명의 아이를 키우는데 온마을이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의 속담처럼, 이제는 저출생 극복을 위해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충북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올해 충북교육은 <실력다짐 충북교육>의 원년으로 체력덕력지력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추진 중에 있으며, 몸활동과 마음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하는 늘봄학교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하면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하였다.

한편, 충청북도교육청에서는 3월부터 도내 초등학교 100교를 대상으로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2학기부터는 도내 253개 모든 초등학교에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월드비전, 충청북도 꿈꾸는 아동 청소년 지원사업 장학금 전달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충북사업본부(본부장 조성준)와 함께 미래희망을 가지고 꿈꾸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장학금 전달식15() 진행했다.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은 도내 아동청소년의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다양한 지원 사업을 매년 진행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총 304,617,060원의 장학금을 아이시원(냉방비 지원사업) 난방온(난방비 지원사업) 꿈엽서 장학금 등 다양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을 돕는 <위기아동 지원사업>을 통해 약 938명의 학생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조성준 월드비전 충북사업본부장은 월드비전 충북사업본부는 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도내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우리 아동들이 미래 희망을 가지고 꿈꾸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교육기관과 월드비전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충청북도 내 많은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이 전해지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공감동행 교육과 복지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충북사업본부는 충청북도교육청과 글로벌 민주시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꿈꾸는 아이들 지원사업 세계시민교육 꿈엽서 그리기대회(SDGs) 국내외 이웃돕기사업 등의 글로벌 나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나눔인성 인재 양성의 마중물이 되고자 아동청소년 꿈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중원교육문화원, 충청상담교육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중원교육문화원(원장 한주형)15(), 충청상담교육연구소(소장 주은정)학부모 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도내 초고 학부모의 고충 상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양 기관 대표와 실무자 등 8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향후 학부모 상담 프로그램 지원 학부모 상담 자원 등에 있어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주형 중원교육문화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충청북도 내에 거주하는 학부모들에게 내실 있는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학부모성장지원센터는 4월부터 학부모 상담 프로그램 신청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상담을 희망하는 도내 학부모는 누구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상담 대상자는 1차 프로그램 추첨 및 2차 전문상담사와 사전 전화 상담을 통하여 최종 선발된다.

 

 

 

충북생명산업고, 졸업생들의 농업정착을 위한 워크숍 실시

- 청년 창업농 지원센터 운영으로 다양한 청년 농창업 지원 펼쳐 -

 

 

충북 보은에 위치한 충북생명산업고등학교(교장 박영민)가 졸업생들의 영농 정착을 위한 창업농지원센터 워크숍을 실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 관리하는 미래농업선도고등학교로서 모든 교육과정이 청년 창업농 육성에 맞춰 운영되고 있으며, 졸업생들의 농업정착을 돕기 위한 <청년 창업농 지원센터>2020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청년 창업농 지원센터>는 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실무 기회를 제공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란 창업농을 희망하는 학생(개인 또는 2~3명씩 한 팀으로 구성)에게 희망하는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실습장을 배정해 학생들이 직접 농장을 운영하며 실제 농창업을 경험해보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졸업생은 총 28(14)으로, 학교 소유 농지(1 3400)를 영농 자본이 없는 졸업생들에게 저렴하게 임대해 청년 농부로서의 꿈을 실현해주고 있다.

아울러, 15()에는 설명회와 특강을 실시하고 준비 작업을 거쳐, 이후 본격적으로 사과대추 및 다양한 원예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지 임대를 하고 있는 김효식(미래농업선도고교 4기 졸업생) 졸업생은 “20231월 졸업 후 인큐베이팅 사업에 참여하였고 농지를 임대받아 지역 특산품인 사과대추 및 고추를 재배하며 전문 창업농이 되기 위해 노력하였다.”, “2024년 보은군 산업기능요원 으로 선정되었으며 청년 창업농을 지원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영농창업을 시작하는데 학교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영민 충북생명산업고등학교장은 앞으로도 청년 창업농을 꿈꾸는 재학생과 졸업생들에게 다양한 농창업 교육 및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며, “학생들의 꿈이 꼭 실현되었으면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에는 총 14개팀, 20명의 졸업생들이 고추 사과대추 1년생 초화류 등의 작물 재배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