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8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대전/충남

영동군, 국내 교류 확대하며 도약 발판 다져 외 (3월22일 종합)

전남 신안군과 자매결연 실무협의 중, 영동군의 섬 지정 기대

1. 영동군, 국내 교류 확대하며 도약 발판 다져

전남 신안군과 자매결연 실무협의 중, 영동군의 섬 지정 기대

행정과 민간협력팀장 정미숙 ☎ 043-740-3171(담당자 이해성 ☎ 740-3173)

 

충북 영동군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국내외 자매결연도시와 우호도시와 협력관계를 더 돈독히 하는 한편, 새로운 교류영역을 확대하며 상생발전의 토대를 다지고 있다.

 

최근 영동군은 전남 신안군과의 자매결연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신안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1천여 개의 섬을 가진 지역으로 3만9천여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천일염과 김, 홍어 등의 수산물이 지역 특산물이다.

 

재작년 6월 신안군 공무원들이 레인보우영동연수원에서 공직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갖은 이후 관계가 돈독해지기 시작했다.

 

‘국악과 과일의 고장’이라 불리는 영동군과 1004개의 섬이 있어 ‘천사의 섬’으로 불리는 전남 신안군이 서로의 고장에 매력을 느끼며, 자매결연을 준비하고 있다.

 

이르면 5~6월 중, 자매결연 협약 체결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내륙 한가운데 위치한 영동군도 ‘섬’을 갖게 된다.

 

신안군은 천혜의 경관을 지닌 섬을 자매결연 지방자치단체의 섬으로 선포하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나의 섬이 ‘명예 행정구역’으로 지정되며, 현재 1읍 10면의 행정구역상에 섬이 추가된다.

 

현재 영동군의 섬이 될 지역 선정을 두고 실무협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으며, 자매결연식 개최 전인 4월경 확정될 예정이다.

 

자매결연식은 영동군에서, 추후 상징물 제막식은 신안군의 명예행정구역 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자매결연 후 양 군은, 지역 문화·관광자원 연계 및 홍보, 지역 축제의 성공개최와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농·수산물의 구매 및 홍보, 행정정보 및 우수정책 공유 등의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관광 프로그램 마련 및 지역민 지원,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민간단체 자매결연 지원 등에 나설 계획이다.

 

자매결연을 통해 교류가 확대되면 각 지역의 명품 특산물들을 손쉽고 저렴하게 접할 수 있고 관광 편의도 향상돼 주민들의 만족감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고, 서로 다른 모습으로 살아왔던 두 지자체의 만남이 시너지 효과를 내, 문화·경제·행정 등 다분야에서 한단계 도약하고 상생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더 넓은 분야에서 영동을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현재 국외 3개도시, 국내 6개 도시, 대학교 1개와 자매결연, 9개 기관․단체와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 영동을 빛낸 ‘2021년 영동군민대상’ 후보자 추천․접수

행정과 서무팀장 여만구 ☎ 043-740-3161

 

충북 영동군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군의 위상을 높인 군민에게 수여하는 '2021년 영동군민대상' 후보자 추천을 오는 4월 13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이 상은 영동군민으로서 받을 수 있는 최고 명예의 상으로, 영동인으로서의 애향심과 자긍심 고양을 위해 시상한다.

 

추천분야는 △산업 △문화체육 △선행봉사 △특별 등 4개 부문이다.

 

부문별 추천대상자로 산업 부문은 농업, 임업, 축산업 등에 종사하면서 소득 작목개발 및 단위소득 향상으로 소득증대에 공헌한 자 또는 제조업 등에 종사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주민이다.

 

문화체육 부문은 학문, 문화, 예술, 체육진흥에 공헌한 자이며, 사회봉사 부문은 사회윤리의 실천과 선양에 공헌했거나 사회복지 증진 및 봉사활동으로 타의 귀감이 되는 군민이면 된다.

 

특별 부문은 출향인사 증 지역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 또는 군민으로서 군민대상을 받을 만한 특별한 공적이 있어야 한다.

 

추천 대상자는 현재 군내 5년 이상 거주자로 읍‧면장, 군내 기관 단체장 등 추천을 받아야 하나 국내·외적으로 영동을 빛낸 사람은 5년 미만도 가능하다.  

 

각 읍·면장, 각 기관·사회단체장 등이 추천서, 공적조서, 기타 증빙서류를 갖춰 오는 4월 13일까지 영동군청 행정과로 추천하면 된다.

 

이후 군민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적격자를 선정한다.

 

각 부문 수상자에 대해서는 오는 5월 26일 군민의 날에 시상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행정과(☎ 043-740-3161) 또는 각 읍·면사무소 총무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3. 영동군, 경증치매환자쉼터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보건소 치매안심팀장 홍선숙 ☎ 043-740-5940 담당자 박경현 ☎ 740-5945

 

충북 영동군은 치매안심센터 경증치매환자쉼터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모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치매환자쉼터는 치매환자의 증상악화를 막기 위해서 전문적인 인지건강프로그램과 돌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주보호자 및 가족의 부양부담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제공하고자, 낮 시간동안 경증치매환자의 세심한 보호를 한다.

 

프로그램은 작업치료사를 주축으로 신체활동, 인지자극훈련, 수공예 활동, 심리요법 등 효과가 검증된 인지재활프로그램과 컴퓨터를 이용한 뇌활성화 인지학습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진행된다.

 

또, 단계별 맞춤형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자율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등, 대상자가 쉽게 배우고 활동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이용 대상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치매환자 중 장기요양 서비스 미신청자, 이용 대기자 및 인지지원등급자이다.

 

신청은 보호자가 치매환자와 함께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여 치매환자의 상태, 구비서류 등을 검토한 뒤 선정심사를 거쳐 그 결과를 통보한다.

 

이용 기간은 4월 6일부터 주 2회 하루 3시간이며, 연중상시 프로그램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변동될 수 있다.

치매환자쉼터 기존 참여자들의 경우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 및 인지기능 향상, 우울감 감소 등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던 치매어르신들의 사회적 교류와 고립감 감소, 인지능력 개선을 통해 일상생활 수행능력 유지와 자존감 향상을 기대한다."라며, “치매환자와 가족분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라고 했다.

 

 

4. ㈜에넥스 노동조합, 올해도 지역인재양성에 정성 보태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 740-3771(담당자 조정민 ☎ 740-3772)

 

충북 영동군 황간면 ㈜에넥스 노동조합이 22일 영동군청을 찾아 영동군민장학회에 17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하였다.

 

이 업체는 국내최초 컬러 도장을 선보여 부엌가구 등 가구시장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으며, 소속직원들과 힘을 합쳐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이끌고 있다.

 

특히, 이 노동조합은 영동군민장학회에 주기적으로 장학금을 기탁하며 지역발전과 인재양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코로나19로 더 어렵고 힘든 시기이지만, 올해도 조합원들의 뜻과 정성을 모아 장학금을 기탁하기로 했다.

 

성준제 위원장은 “미력한 정성이지만 기탁된 장학금이, 지역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5.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3월 23일(화)

▸ 2021 평생학습도시 신규지정 발표(면접) 심사 / 11:10 / 밀레니엄힐튼 서울

 

6. 이선호 영동부군수 일정 : 3월 22일(월)

▸ 특이사항 없음

 

7. 오늘의 주요 행사 : 3월 22일(월)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추풍령면 계룡리 집하장

▸ 농업인대학 농촌여성학과 교육 / 13:30 /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