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06 (일)

  • 구름조금동두천 25.7℃
  • 흐림강릉 27.3℃
  • 맑음서울 28.0℃
  • 맑음대전 25.5℃
  • 구름조금대구 28.2℃
  • 맑음울산 26.0℃
  • 맑음광주 27.5℃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5.2℃
  • 맑음제주 28.1℃
  • 구름조금강화 24.6℃
  • 구름조금보은 24.6℃
  • 맑음금산 24.4℃
  • 구름조금강진군 26.7℃
  • 구름조금경주시 24.7℃
  • 구름조금거제 27.7℃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특수교육원, 초등 입학 전 학부모용 특수교육 가이드북 개발 외 (8월4일 종합)

 

 

[84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2)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 책

(8. 4.) 충북교육청, 2024년 공간혁신 사업 신청학교 14일까지 현장실사 나서

< 2024년 꿈품은 공감교실,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 현장 실사 >

×

×

교육시설과

공간그린스마트팀

윤영한

(290-2724)

정 책

(8. 4.) 특수교육원, 초등 입학 전 학부모를 위한 특수교육 가이드북 개발

×

×

특수교육원

특수교육과

임종순

(219-6112)

 

 

 

 

[84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해당 없음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2024년 공간혁신 사업 신청학교

14일까지 현장실사 나서

- 2024년 꿈품은 공감교실,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 현장실사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꿈품은 공감교실학교색깔 꾸미기 사업의 2024년 대상학교를 선정하고자 지난 727()부터 오는 814()까지 신청학교 22교에 대해 현장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교육청의 꿈품은 공감교실 사업은 기존 학교공간이 미래형 교육공간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2018년부터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을 시작으로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추진되었으나 2021년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 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2022년부터는 자체적으로 미래교육체제의 조기 정착을 위한 영역단위 공간혁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210교에 37.8억 원 202310교에 56억 원을 투입하였으며, 내년 또한 올해 수준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은 학생들에게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자존감을 높이고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 환경을 제공하여 단순하고 획일적인 색채를 벗어나 학생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20197, 1020205, 8.920215, 7.320225, 5.820235, 9.2억 등 총 22교를 대상으로 약 41억 원을 투입하였다.

현장실사는 교육시설과 공간그린스마트팀장, 장학사, 주무관 등이 신청한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공간 개선의 필요성 학교구성원의 참여의지 학교 교육계획과의 연계성 사업물량의 적정성 등을 점검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향후, 7월 중에 공간혁신 사업을 신청한 학교 22교의 모든 현장 실사가 종료된 후 8월 중 선정협의회를 통해 사업 대상 학교를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학교는 2024년 본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특수교육원,

초등 입학 전 학부모용 특수교육 가이드북 개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이혜경)4(), 낯선 공간으로 들어오게 되는 장애 학생들의 학부모를 위해 특별한 가이드 북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장애학생의 학부모들은 유치원, 어린이집, 가정 보육 등 다양한 환경의 돌봄을 경험하다가 학교라는 낯선 환경에서 학생들을 적응시키기 위해 학교에 대한 정보와 자녀의 장애 특성에 맞는 정보를 별도로 찾아야 한다.

지금까지 특수교육 관련 내용은 전국의 특수교육지원센터와 학교에서 안내받고 있었으나, 아직 학교에 입학하지 않았거나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은 장애 영유아를 둔 학부모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어려웠다.

또한, 학부모는 학교 선정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절차 지원 내용 등에 대해 어려움을 느낀다.

이에, 특수교육원은 충북 실정에 맞는 특수교육 안내 자료 개발을 위해 지난 6월 첫 협의회를 시작하였으며, 83(), 2차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협의회에서는 학부모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는 절차 학교 배치되는 장애유형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장애영역별 지원 내용을 비롯하여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차이점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의 지원 신청 시 유의사항 입학 시 준비할 사항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작은 책자로 제작한다.

이혜경 특수교육원장은 장애학생을 키우는 학부모님들이 조금이나마 편하게 특수교육 서비스에 접근하여 자녀 양육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향후, 몇 차례의 개발 및 검토협의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개발한 학부모를 위한 특수교육 가이드북은 올해 12월 보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