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2 (목)

  • 흐림동두천 1.3℃
  • 흐림강릉 -0.2℃
  • 흐림서울 1.5℃
  • 흐림대전 3.4℃
  • 흐림대구 4.0℃
  • 흐림울산 3.6℃
  • 광주 5.3℃
  • 흐림부산 5.8℃
  • 흐림고창 5.8℃
  • 제주 8.9℃
  • 흐림강화 1.3℃
  • 흐림보은 2.5℃
  • 흐림금산 3.1℃
  • 흐림강진군 5.3℃
  • 흐림경주시 2.7℃
  • 흐림거제 6.2℃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 제5회 정기연주회 <국악에 美치다> 성료 외 (11월24일 종합)

 

[1124일자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6)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11. 24.) 충북교육청-충청북도, 교육발전특구 준비 본격 착수

< 내달 시범사업 공모 앞두고 신청 준비 돌입 >

×

×

정책기획과

정책기획

박명선

(043-290-2102)

기타

(11. 24.)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장 연찬회 개최

< 자율과 협력으로 모두 성장하는 중등교육 >

×

×

중등교육과

중등교육

신행자

(043-290-2282)

행사

(11. 24.) 윤건영 교육감, 민원의 날 맞이 민원 담당자 목소리 청취 및 기념행사 실시

×

전경

×

총무과

민원기록

강효경

(043-290-2522)

행사

(11. 24.) 충북교육청, 2023년도 모범 교육공무직원 표창 수여

×

노사정책과

교육공무직원인사

김소연

(043-290-2246)

행사

(11. 24.) 충북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 5회 정기연주회 <국악에 치다> 성료

×

포스터

×

교육문화원

문화예술

우진솔

(043-229-2633)

기타

(11. 24.) 국제교육원, 2023년 한-독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 결과보고회 실시

×

×

국제교육원

북부분원

김승현

(043-756-8302)

 

 

[1124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07:30

시도교육감협의회 조찬

경원재(송도)

×

×

×

11:20

중등 관리자(교장) 연찬회

메리다

16:00

교육공무직원 표창장 수여식

화합관

17:30

민원의 날 행사

집무실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교육청-충청북도, 교육발전특구 준비 본격 착수

- 내달 시범사업 공모 앞두고 신청 준비 돌입 -

 

 

 

 

 

 

 

 

 

 

 

 

(일정/장소) 2023.11.24.() 1430, 충청북도국제교육원

(대상) 시군 담당자 및 도교육청, 도청 담당자

(기초지자체) 담당팀장, 담당자

(교육지원청) 교육과장, 수석장학사

(내용) 교육발전특구 시안 및 지역 현황 공유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충청북도(도지사 김영환)와 협력해 교육발전특구시범사업 공모 신청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24(), 양 기관은 공모 신청 준비를 위하여 국제교육원에서 교육발전특구 시군 담당자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교육발전특구의 추진배경 주요내용 시범지역 선정 등의 내용이 담긴 <교육발전특구 추진계획 시안(교육부)>을 공유하였으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를 위한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교육발전특구는 교육청, 지자체, 대학, 산업체 등 지역의 주체가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지역 우수 인재의 양성에서 지역 정주까지 총괄 지원하여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하려는 시도이다.

또한,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시범사업 공모를 위하여 교육청과 지자체, 지역대학, 공공기관 등 지역 주체들이 유아부터 대학 교육까지 집중적 육성이나 연계지원이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맞춤형 특구 설계에 서로 협력하여야 한다는 것에 의견을 나누었다.

향후, 도교육청과 충청북도, 각 시군은 12월부터 시작되는 시범사업 공모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북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적극적으로 그려갈 예정이며, 지역 대학과 공공기관 등 다양한 지역 주체들이 참여하는 지역협력체도 구축할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지방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아부터 중등, 대학교육까지 연계하고, 지역의 교육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며,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하여 공교육 경쟁력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중등 학교장 연찬회 개최

- 자율과 협력으로 모두 성장하는 중등교육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4(), 청주 메리다 컨벤션에서 중등 학교장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3. 중등 관리자 연찬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미래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강화와 주요업무계획정책 사업에 대한 정보 공유를 목표로 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학교장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지난 106()의 교감 연찬회에 이어, 이날 행사는 2023년 학교 운영의 성과를 공유하고 2024년을 준비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고, 특히 충북 다차원 학생성장 플랫폼 <다채움> 2028 대입 개편안에 따른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 교육활동 보호 종합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아울러, 최지현 CJB 아나운서의 공감과 소통을 위한 심리 기반 대화 기법 김현주 충북대학교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의 바른 자세 운동과 통증 관리 최윤규 카툰경영연구소 대표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미래교육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유연한 학교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비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모두가 빛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감과 동행의 충북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 민원의 날 맞이

민원담당자 목소리 청취 및 기념행사 실시

 

 

 

 

 

 

 

 

 

 

 

 

일시: 2023. 11. 24.() 17:30~18:00

장소: 도교육청 교육감실

참석: 교육감, 행정국장, 총무과장, 민원기록팀장, 지역교육청 민원담당자 등 총17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이 24(), 2회 민원의 날을 맞이하여 민원업무 담당자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의견 청취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민원의 날에는 민원행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제고 및 민원공무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과 우수 직원에 대한 포상도 진행하였다.

민원행정서비스 우수기관으로는 영동교육지원청과 단양교육지원청이 공동 1위를, 옥천교육지원청이 3위를 차지했다.

1위 기관은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영동교육지원청은 민원제도 및 서비스 개선 활동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단양교육지원청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옥천교육지원청은 행정정보공동이용실태 점검 사항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우수직원은 단양교육지원청 손민주 주무관 영동교육지원청 최정윤 주무관 옥천교육지원청 김은영 주무관이 선정되었으며, 창의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민원 행정서비스를 실천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번 간담회를 통해 민원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공유, 민원 서비스 개선 방향 등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고,

민원업무 시 발생하는 고충과 다양한 갈등 상황 등 대처방안에 대한 의견 청취와 격려로 따뜻한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이밖에도 이날 오전에는 본청 전직원 및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청주지역 고등학교, 특수학교 민원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고충특이민원 대응 사례 및 민원인 정보보호 교육 등 민원응대 역량 강화 친절 교육을 실시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앞으로도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를 통해 신뢰받는 충북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민원업무에 힘써 달라.”, 민원업무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충청북도교육청, 2023년도 모범 교육공무직원 표창 수여

 

 

 

 

 

 

 

 

2023년도 모범 교육공무직원 표창장 수여식 개최

- 일시: 2023. 11. 24.() 16:00

- 장소: 본청 회의실

- 참석 인원: 대상자 19명 중 6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4() 16, 본관 회의실에서 2023년도 모범 교육공무직원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표창 대상자는 청주중학교 박경화 교무실무사 등 총 19명으로, 도교육청 소속 각급기관(학교)에서 솔선수범한 자세로 맡은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충북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모범 교육공무직원들이다.

표창장 수여식은 모범 교육공무직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진행되었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충북교육 발전을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한 교육공무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교육공무직원들께서 자긍심을 가지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붙임 수상자 명단 1.

수상자 명단

 

지역

소속

직종

성 명

비고

1

직속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행정실무사

김정숙

 

2

청주

산성유치원

교무실무사

성은미

 

3

청주

용아초등학교

조리사

나기녀

 

4

청주

운천초등학교

교무실무사

이영미

 

5

청주

원평중학교

교무실무사

조미영

 

6

청주

청주중학교

교무실무사

박경화

 

7

청주

청주중앙여자중학교

전문상담사

정애경

 

8

청주

청주외국어고등학교

행정실무사

유주영

 

9

충주

충주남한강초등학교

교무실무사

남기정

 

10

충주

충일중학교

영양사

정순란

 

11

충주

국원고등학교

행정실무사

장여진

 

12

제천

제천상업고등학교

교무실무사

설용일

 

13

제천

청암학교

특수교육실무사

김명숙

 

14

옥천

옥천교육지원청

학습상담사

노미애

 

15

영동

영동초등학교

교무실무사

김경순

 

16

진천

은여울중학교

청소년지도사

김현영

 

17

괴산증평

충북비즈니스고등학교

교무실무사

박종자

 

18

음성

동성중학교

교무실무사

이향숙

 

19

단양

단양초등학교

교무실무사

이서윤

 

 

 

충청북도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

5회 정기연주회 <국악에 치다> 성료

 

 

 

 

 

 

 

 

 

 

충청북도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단장 지선호)의 제5회 정기연주회 <국악에 치다>24() 오후 7, 충청북도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렸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정기연주회에는 <프론티어> 등의 관현악곡과 함께 <수궁가>를 재치있게 재해석한 마당 창극이 무대에 올랐으며, 2회 청소년국악관현악곡 창작공모전 우수상 수상작인 <()의 기억>이 초연되었다.

또한, 창단 이후 처음으로 학생 협연자를 모집하여 가야금 박성은(충북예고2) 단원이 <찬기파랑가>를 연주하였으며, 관현악 반주에 민요를 더한 <신뱃놀이>로 대미를 장식했으며, 앵콜 요청에 <Candy>로 마무리하였다.

지난 3월 개강한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은 매주 토요일 정기연습과 3일간의 여름 집중캠프를 진행하였으며, 근교 요양원에 찾아가는 재능나눔 봉사연주회, 교육도서관 북페스티벌 축하공연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지선호 교육문화원장은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을 대표하는 단체로 보다 풍성한 우리의 멋을 알리기 위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활동과 연주의 기회를 만들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북도교육청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은 도내 성장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을 발굴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전통음악 계승에 기여하고 위해 도내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매년 1월 신규단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충청북도교육문화원 홈페이지 이용자마당에 공지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문화예술과(043-229-2633)로 문의하면 된다.

 

국제교육원, 2023년 한-독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 결과보고회 실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 북부분원이 1124(), -독 국제교류 현장체험학습 결과보고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결과보고회에는 참가 학생 20명을 포함하여 학부모, 학교 및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지난 9월에 실시한 독일 현장체험학습의 성과를 발표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독일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베를린프랑크푸르트비스바덴 등의 교육기관, 박물관, 역사적 유적지 등을 탐방하며 평화와 통일에 대한 이해를 키웠으며, -독 학생 간 상호교류를 통해 지역의 홍보대사 역할을 하게 되었다.

참가 학생들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독일의 문화역사환경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자신들이 연구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결과보고회 참석자들은 이러한 국제교류와 해외 탐방의 기회가 학생들의 안목을 넓히고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이것을 시작으로 한-독 간의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제교류에 참가한 제천여자고등학교 2학년 함유빈 학생은 이번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평소 관심 분야인 독일의 정치와 통일에 대해 깊이 배우게 되었고,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광우 국제교육원장은 이번 결과보고회는 북부지역 학생들의 첫 국제교류 성과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세계시민의식을 고취하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교류 프로젝트를 더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