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2 (토)

  • 흐림동두천 4.4℃
  • 구름조금강릉 6.7℃
  • 흐림서울 5.5℃
  • 대전 5.8℃
  • 맑음대구 5.7℃
  • 맑음울산 5.4℃
  • 구름조금광주 6.7℃
  • 구름조금부산 7.1℃
  • 구름많음고창 6.9℃
  • 흐림제주 10.4℃
  • 흐림강화 6.1℃
  • 흐림보은 5.2℃
  • 흐림금산 4.5℃
  • -강진군 5.9℃
  • 맑음경주시 2.3℃
  • 맑음거제 7.2℃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충북반도체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외 (12월1일 종합)

 

[121일자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기타

(12. 1.) 충북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지침 제정

< 교육공무직원 채용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

×

전경

×

노사정책과

교육공무직원인사

박은정

(043-290-2243)

기타

(12. 1.) <엠바고 9> 충북교육청, 2023년 제2회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최종합격자 발표

×

전경

×

총무과

인사

정병열

(043-290-2513)

행사

(12. 1.) 충북교육청, 인문고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 실시

< 학교, 독서로 물들다 >

×

×

인성시민과

인성독서

고명자

(043-290-2762)

행사

(12. 1.) 충북교육청, 23년 겨울방학 석면 해체제거 관계자 교육실시

×

×

교육시설과

시설사업

김광우

(043-290-2623)

기타

(12. 1.) 충북반도체고, 글로벌 현장학습으로 반도체 글로벌 인재 키운다

×

배포시

×

충북반도체고

교무

김성희

(043-871-5163)

 

 

[121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12월 월례 조회

화합관

14:00

희망 2024 나눔 캠페인 출범식

상당공원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지침 제정

- 교육공무직원 채용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21(), 교육공무직원 채용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충청북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 채용 지침제정하고, 업무매뉴얼을 제작해 각급기관(학교)에 안내했다.

지난 11, 도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시한 행정기관 비공무원 공정채용 표준기준에 따라 교육공무직원 채용 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고자 지침을 교육 훈령으로 발령했다.

이번에 제정된 지침은 공정 채용을 위한 인사위원회 제한경쟁채용 채용공고 심사위원 구성 합격자 결정 채용 점검 및 채용 비리 피해자 구제 채용서류 반환 등의 기준을 담고 있고,

업무매뉴얼은 공정채용 기준 및 해설 관련 사례 질의 답변 서식자료 등으로 구성하여, 채용 시 업무 담당자가 겪을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였다.

이번 공정채용 지침 시행 및 업무매뉴얼 안내로 교육공무직원 채용 시 적용할 수 있는 단계별 상세 규정과 서식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각급기관(학교)의 채용절차에 공정성과 투명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상근 노사정책과장은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지침 제정으로 보다 청렴하고 공정한 채용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각급기관에서 지침을 잘 적용하여 공정한 채용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공정채용 기준 업무매뉴얼을 도교육청 노사정책과 누리집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충북교육청, 2023년 제2회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최종합격자 발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21() 오전 9, ‘2023년도 제2충청북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최종합격자 15명을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시험에는 공업(일반기계) 10, 시설(건축) 5명이 합격했으며, 이중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는 공업(일반기계) 5명과 시설(건축) 3명이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126(), 충북교육청 총무과에 소정의 서류를 등록해야 하며, 합격자는 1211()부터 20()까지 신규임용예정자 기본과정 연수를 받은 후 신규임용후보자 명부에 따라 공무원으로 임용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교육청 총무과 인사팀(043-290-25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북교육청, 인문고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 실시

- 학교, 독서로 물들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 청주 S컨벤션에서 인문고전 독서교육 사례 공유회를 진행했다.

이번 사례 공유회는 독서인문소양교육 담당자 인품학교인품학급사람책 운영교 담당자 독서교육 TF 및 지원단 등 독서교육에 관심있는 교원, 교육전문직, 사서 100여 명이 참석하여 인문고전 독서교육 방법과 현장 사례를 공유하고, 독서교육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 시간을 가졌다.

최숙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는 인문고전 독서의 성공 비결, 함께 읽기는 힘이 세다라는 주제로 사회적 독서의 가치와 함께 읽기의 방법을 제시하고, 다섯 명의 발표자가 학교별 다양한 운영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사례 발표회에서는 인문고전을 통해 문해력과 언어의 품격을 높이는 독서교육을 운영한 봉양초등학교 그림책 독서 활동, 책 출판 등 소통과 공감을 통한 독서교육을 실천한 충주금릉초등학교의 독서사례가 소개되었다.

또한, 인문고전 필사와 문학기행 등 보은중학교와 삼성중학교가 운영한 인품학교와 운영 사례가 발표되었으며, 옥천고등학교는 독서 프로젝트 수업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교과 융합 프로젝트 등 교과 시간에 운영한 다양한 독서수업 사례를 공유하였다.

사례 공유 후 최숙기 교수의 사회로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방향과 발전 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독서교육 방법과 인문고전 독서교육에 대한 다양한 제언과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정훈 인성시민과장은충청북도교육청은 나만의 인문고전 인생책, 인품학교, 인품학급 지원을 통해 인문고전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수사례 공유와 맞춤형 컨설팅 등 학교 현장 지원에 최선을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23년 겨울방학 석면 해체제거 관계자 교육 실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21(), 청주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겨울방학 석면 해체제거 관계자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외부전문가 2명을 초빙하여 관내 겨울방학 석면 해체제거공사 대상 학교(53개교, 95,780)의 석면 모니터단과 학교 및 공사관계자 등총 120명이 참석하였다.

올해 4월 개정된 학교시설 석면 안내서를 교육하였으며, 안내서 주된 내용은 소규모 석면 해체제거 적용 기준 명확화 및 석면 모니터단 확대 구성 등이다.

김영섭 교육시설과장은 학교 석면모니터단 교육은 석면 해체제거 현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현장 관리에 철저를 기하기 위함이다.”라며, “2026년까지 석면 해체제거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반도체고,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

 

 

 

 

 

 

 

 

전국 유일의 반도체 분야 마이스터고인 충북반도체고등학교(교장 이병호) 지난 1015()부터 122()까지 글로벌 현장학습을 시행했다.

현장학습 프로그램은 일본에서 진행되었으며, 선발된 학생 10명과 인솔 교사 1명이 7주간(어학연수 4현지 체험학습 1현장실습 인턴연수 2) 운영되었다.

교토 지역의 교토국제중학고등학교에서 어학연수와 문화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일본 내 반도체 기업이 다수 포진된 구마모토 지역의 반도체장비 기업인 인터텍 엔지니어링에서 현장실습 인턴연수를 끝으로 마무리되었다.

연수는 반도체 공정에 대한 이론 수업과 아울러 실제 반도체 공정이 이루어지는 FAB실 내 실무 연수가 함께 진행되며, 반도체 공정의 꽃이라 불리우는 포토 공정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공정 라인을 학습하는 커리큘럼을 진행했다.

이번 현장학습에 참가한 한 학생은 실습 기업 내에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 오로지 일본어로만 의사소통이 이루어졌다.”, “사전 어학연수 기간을 통해 일본어 실력이 상승해 이론 및 실무 연수 진행시 의사소통에 막힘이 없어 연수가 잘 진행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