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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청주도심통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광역급행철도 추진의 의미

청주도심통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민자 광역급행철도 추진의 의미

 

지방에 민간투자 통해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하는 첫 사례

 

정부에서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하여 민간투자로

수도권 GTX(180km/h)과 같은 광역급행철도를 지방권에 도입 계획

 

충청권에서 추진 중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지방권 광역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추진(대통령 약속 이행*)

 

충청권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야 비수도권 지방에 광역급행

철도 보급 원할{민간 사업의향서 접수(’23.9), 민자적격성 조사(’24.4)}

 

윤대통령 1.25일 민생토론회 발언 : 지난해 청주에서 세가지 약속을 드렸다.

청주공항 거점공항 육성, 광역철도 청주구간 지하화, 180km/h 급행광역철도 도입

 

 

민자유치로 지방재정 부담 완화 및 조기 개통 가능

 

민간이 사업비를 50%이상 부담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하여

국가와 지방재정의 부담완화

 

※ ① 충북 사업비 부담분: (재정)6,400억원 (민자)2,700억원(3,700억원 절감)

충북 운영비 부담분: (재정) 280억원 (민자)전액 민간부담

 

 

예타, 설계 등 행정절차 간소화로 재정 대비 사업기간 5년 단축

 

대전청사까지 기점 확장으로 거점지역 연계에 따라

충청권 메가시티 조기 안착

 

대전청사*-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까지 직결 운행으로 충청권 단일(인구270만명)30분 생활경제권 형성 *반석(외곽)대전청사(중심)

 

메가시티는 생활경제권을 묶어 협업을 통한 규모의 경제로

수도권에 대응한 지방의 경쟁력을 강화

이동시간 단축으로 오송역·청주공항 활성화 기여 및

K-바이오스퀘어 등 오송의 대형 사업 성공적 추진

 

민자 광역급행철도를 통한 충청권내에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

으로 오송역 및 청주공항의 이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대중교통 VS 급행광역철도) 대전~청주공항 : 100VS 53

오송역~충북도청 : 45VS 13, 세종~청주공항 : 80VS 39

KTX세종역 신설은 광역급행철도 운행으로 해결 가능

 

 

광역철도 민자 추진시 2034년 개통예정으로 K-바이오스퀘어

2033년 준공 등 오송의 대형 사업 준공과 시기가 맞물려

사람과 기업 유치에 유리

 

준공예정 : K-바이오스퀘어 2033,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2030,

오송 철도클러스터 국가산단 2029년 등

 

붙 임

 

민자 추진개요(추정) 3자공고, 협상 등 추진 과정에서 변경가능

 

 

사업개요

 

구 분

재정추진(예타)

민간제안(민자적격)

연장/사업비

L=60.8/ 4.2조원

L=67.8/ 4.5조원

구 간

반석~세종청사~오송~

조치원~청주도심~청주공항

대전청사~세종청사~오송~

충북도청~청주공항

차 량

수도권 전동차(110/h)

급행 GTX(180/h)

운 영

위탁 운영손실 지자체 전액부담

(우리도 추정 약 280억원/)

지자체 부담 X

민간운영사 전액부담

충북사업비

부담분

6,400억원(국고70%, 지방비30%)

2,700억원(민간, 국고35%, 지방비15%)

사업기간

16년 이상 소요

11년 소요

통행시간

KTX오송~충북도청 : 17

세종청사~충북도청 : 35

대전청사~청주공항 : 86(환승1)

KTX오송~충북도청 : 13(4)

세종청사~충북도청 : 31(4)

대전청사~청주공항 : 53(33)

 

 

민자재정사업 일반절차

 

(민간제안) 최초제안접수(제안자)제안검토민자적격성조사심의위원회 심의제안공고검토평가(협상자지정)시행자지정실시계획승인착공준공

(재정사업) 계획수립예타기본계획대형공사입찰심의기본설계실시설계실시계획승인착공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