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신학기 맞이 청소년 마약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외 (4월8일 종합)

   

[48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7)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4. 8.) 실력다짐 충북교육, 리더그룹의 집단 지성을 모으다

< 충북교육청 간부직원 12일 정책 공유와 발굴 자리 가져 >

×

정책기획과

기획조정팀

이선영

(043-290-2102)

정책

(4. 8.) 충북교육청, 신학기 맞이 청소년 마약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

체육건강안전과

보건팀

지혜경

(043-290-2172)

행사

(4. 8.) 윤건영 교육감, 학교급식 현장 방문

< 도단위 최고수준 충북 학교급식! 학부모, 학생과 소통 시간 >

×

체육건강안전과

급식팀

조아라

(043-290-2185)

정책

(4. 8.) 단재교육연수원, IB 역량강화 연수 추진

<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지원 >

×

×

단재교육연수원

기획지원부

우향경

(043-299-6315)

기타

(4. 8.) 특수교육원,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의 길 열어

<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를 지원하기 위한 직업능력 평가 실시 >

×

×

특수교육원

특수교육과

김찬양

(043-219-6147)

행사

(4. 8.) 진로교육원,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설계 지원

×

×

진로교육원

진로교육과

김혜명

(043-210-0222)

행사

(4. 8.) 보은여고, 인구 소멸 위기 지역 홍보 캠페인

< 보은아, 꽃길 걷자! 보은여고 학생들 지역 홍보 캠페인 열어 >

×

×

보은여고

 

오수정

(043-540-2845)

 

 

[48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7:55

마약 퇴치 캠페인 등교맞이 행사

충북고등학교

11:30

학교급식 실태 점검

무극중

14:00

충북교육 리더그룹 워크숍

증평 벨포레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실력다짐 충북교육, 리더그룹의 집단 지성을 모으다.

- 충북교육청 간부직원 대상 12일 정책 공유와 발굴 자리 가져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8()부터 12일간, 교육감을 포함한 본청 간부직원(21), 직속기관장(12), 교육장(10) 등 총 43명이 증평 벨포레 리조트에서 충북교육 리더그룹 워크숍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충북교육 리더로서의 역할 및 책임 확립과 2024년 충북교육 핵심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시간으로 구성해 충북 리더그룹의 정책 추진 역량 함양뿐만 아니라 정책에 대한 발전적인 토의 과정을 통해 리더가 스스로 한 발 더 성장하는 기회를 삼고자 기획되었다.

1일차에는 부서별 비전수립과 목표설정을 통한 리더로서의 입지 강화를 위하여 본청 부서장 브리핑을 시작으로 임완철 경상국립대학교 교수의 <AI를 정책의 대상으로 다루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특강이 이어졌다.

또한, 마음근육 강화를 위한 충북형 독서 정책인 <언제나 책봄> 홍보 방안 개별 맞춤형교육 플랫폼 <다채움> 특성화 아이디어 실력다짐 충북교육을 위한 새로운 제안 등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정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새로운 시각으로 정책을 제안하는 주제토의가 이루어졌다.

2일차에는 12개 직속기관장과 10개 시군 교육장의 부서 비전 브리핑과 실력다짐 충북교육을 위한 특색있는 사업운영 계획을 공유한다.

윤건영 교육감은 조직의 문화를 바꾸는 것은 리더십이며, 조직과 함께 학습하는 역동성을 가져야 한다. 디지털 전환시대에는 누구보다 리더가 변화를 빨리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준비해 나가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열린 마음으로 의견을 나누고 논쟁하는 시간이 충북교육 발전에 큰 원동력이 되고 새로운 조직문화로 자리잡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신학기 맞이 청소년 마약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8(), 충북고등학교(교장 홍순두)에서 신학기 맞이 청소년 마약 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캠페인에는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보장하고, 마약의 인식 개선 및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도교육청, 충북고등학교, 상당경찰서, 충북마약퇴치운동본부, 범죄예방청주지역동청주위원회와 함께 진행되었다.

<하지 않아, ‘마약은 벗어날 수 없는 죽음의 지름길>이라는 슬로건으로 마약 예방 슬로건 챌린지 청소년 마약 인식도 조사 마약 예방 홍보물 배부 등으로 진행됐다.

캠페인에 참석한 고건 충북고등학교 학생회장은 학교에서 마약 예방 교육을 받을 때 마약의 피해가 매우 크다고 생각하였는데, 오늘 교육감님과 함께 마약의 위험성을 친구들에게 전달 할 수 있어서 매우 의미있었다.”, 나부터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더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건영 교육감은 건강한 청소년의 미래를 위한 마약 예방의 첫걸음은 마약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다. 예방교육 및 상담, 홍보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마약 예방 인식이 한층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마약예방교육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교원 연수,마약예방 강사지원사업, 유관기관 협업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 학교급식 현장 방문

- 도단위 최고수준 충북 학교급식! 학부모 학생과 소통의 시간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이 8(), 신학기를 맞이하여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고 학교급식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무극중학교 식생활관을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은 9개 도단위 지역에서 최고 단가를 적용하여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하는 충북의 학교급식을 학생들과 함께 직접 체험해보고 학부모와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기 위함이었다.

이날 윤건영 교육감은 급식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고 즐겁게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학교 급식은 아이들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자랄수 있도록 관리와 점검을 부탁드리며, 일교차가 심한 봄철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만큼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을 비롯하여 HACCP 미생물검사 및 농수산물에 대한 식재료 안전성 검사를 통해 성장기 학생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단재교육연수원, IB 역량강화 연수 추진

-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 지원-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단재교육연수원(원장 한백순)48()부터 731()까지 초고 교사 및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IB 역량강화 원격직무연수>를 위탁 운영한다고 밝혔다.

IB는 비영리교육재단인 IB본부(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개발해서 운영 중인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 학습 활동을 통해 각자의 생각을 꺼내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한다.

최근 미래교육의 화두로 떠오른 IB 교육에 대한 현장 교사의 관심과 요구를 반영하여 15차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이번 연수는 IB 교육에 대한 이해와 평가 패러다임 IB 교육의 구조와 운영 IB 교육의 교육과정 운영 모델 IB 교육과정의 우리 교육 적용 가능성 등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연수는 도교육청과 단재교육연수원이 함께 추진한 프로그램으로 3 25()부터 선착순 신청접수를 받은 결과, 고 교사 및 교육전문직원 283명이 신청하여 하루 만에 접수가 마감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는 단재교육연수원은 이번 <IB 역량강화 원격직무연수>를 통해 현장의 교사 및 교육전문직원의 IB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수업평가 혁신을 통한 공교육 내실화 안착을 기대하고 있다.

한백순 단재교육연수원장은 “IB 역량강화 연수뿐 아니라 생애 주기별 교원 연수 운영을 통해 교원의 미래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수교육원,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의 길을 열어

-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를 지원하기 위한 직업능력 평가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이혜경)48()부터 729()까지 매주 월요일마다 특수교육대상자에게 개별화된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한다.

직업능력평가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는 자신의 진로 및 훈련을 계획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개인의 직업적 능력과 강점, 제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직업능력 평가를 희망하는 도내 중학교 2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신청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방문하여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한다.

특수교육원 누리집(http://sp.cbe.go.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하반기 신청은 816()부터 23()까지다.

이혜경 특수교육원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화된 진로직업 교육을 지원하여 적절한 진로 계획 및 훈련을 지원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 학생들의 진로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진로교육원,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설계 지원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진로교육원(원장 김흥준)8(), 특수학교인 이은학교 초등 5, 6학년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활동을 진행하였다.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설계 지원은 지난해부터 진행해, 올해는 8()부터 11()까지 3일간 이은학교, 청주성신학교, 청주혜원학교 154명의 학생이 진로체험에 참여한다.

진로교육원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진로체험를 위해 보건의료 항공우주 로봇기술 인문과학 디자인 방송영상 문화예술 멀티스마트 등의 분야별 체험과 떡디저트전문가 화장품조제관리전문가 캘리그라퍼 웹툰 약사 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교육원은 기존 진로체험활동 중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고려해 체험을 선정하고, 난이도와 내용을 재구성하여 맞춤형 진로체험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아울러, 사전 준비 연수로 진로체험 활동강사 89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자 진로체험 및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장애 이해 교육을 실시하였다.

진로체험을 진행한 활동강사는 체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진지하고 열띤 모습을 보면서 체험활동 진행에 보람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흥준 진로교육원장은 교육의 품에서 한 명 한 명 빛나는 충북 교육을 위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비롯한 모든 학생의 진로교육에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특수교육원과의 협업을 통해 희망 학교 신청을 받고, 체험 당일 특수교육원 특수교사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운영되었다.

 

 

 

보은여고, 인구 소멸 위기 지역 홍보 캠페인

- 보은아, 꽃길 걷자! 보은여고 학생들 지역 홍보 캠페인 열어 -

 

 

 

 

 

보은여자고등학교(교장 최인길)8(),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인구 소멸 위기의 지역 홍보 캠페인>을 벌였다.

학급별 테마를 정해 치러진 이번 행사는 보청천 트래킹 속 명소 찾기 플로깅 챌린지 숏츠 제작 문예활동 브이로그 촬영 및 공유 벚꽃길 사진 지도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보은 벚꽃길을 홍보하여 지역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이 행사에는 보은 노인복지관어르신을 초청해 보은여고 밴드부의 연주에 맞춰 어르신들과 학생들이 즐겁게 노래를 부르는 모습은 세대를 뛰어넘어 마음을 흐뭇하게 했다.

이민재(3학년) 학생은 단순히 꽃놀이에 그쳤던 예년의 벚꽃 구경과 달리 올해는 지역의 문제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개선 방법을 고민하여 실천해보는 시간이어서 더욱 특별한 봄으로 느껴진다.”, 즐겁게 행사에 참여했다.

노준성 학부모회장은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사랑과 세대 간 소통 방법을 배우는 귀한 자리였다. 학생들의 생각을 듣고 부모이며 기성세대로서 다시 한번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최인길 보은여자고등학교장은 세 자매 활동과 이번 벚꽃길 홍보활동이 인구 소멸 위기의 보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학생들의 참여가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