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다채움 활용 영상 콘텐츠 배포 외 (4월11일 종합)

 

[411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4. 11.) 충북교육청,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다채움 활용 영상 콘텐츠 배포

전경

×

미래교육추진단

다채움운영팀

정승환

(043-290-8708)

행사

(4. 11.) 충북교육청-증평군(좌구산천문대) 업무협약 체결

< 천문체험과 배움의 기회 확대를 통한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

×

창의특수교육과

융합인재팀

박은옥

(043-290-2702)

행사

(4. 11.) 충북교육청, 늘봄학교 학부모교원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현장의 의견 청취해 우수사례 발굴 및 고충 지원에 나서 >

×

재정복지과

학생복지팀

이종만

(043-290-2572)

행사

(4. 11.) 충북교육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설명회 실시

< 2022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안착 지원 >

×

×

중등교육과

고교학점제지원센터

권상미

(043-290-8752)

행사

(4. 11.) 중원교육문화원, 전국학생교육문화회관()장 협의회 개최

×

×

중원교육문화원

총무과

이난주

(043-841-8932)

 

[411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1:00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청남대

×

×

14:00

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사랑관세미나실

15:00

과대과밀학교장 사전 간담회

행복관205

×

16:00

증평군 좌구산 천문대 협약식

집무실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한 다채움 활용 영상 콘텐츠 배포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1(),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채움을 안내하는 영상 콘텐츠를 개발해 다채움(dcu.cbe.go.kr) 메인화면과 유튜브 충청북도교육청 다채움 채널을 통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 콘텐츠는 다채움을 이용하려는 도내 초고 교원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학교급별 다채움의 전반적인 활용법을 소개하는 <다채움 알아보기> 2편과 기능별 활용법을 상세히 설명하는 <다채움 시작하기> 6편 영상으로 편당 5~10분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 제

내 용

다채움 알아보기

1. 초등교사를 위한 다채움 알아보기

2. 중등교사를 위한 다채움 알아보기

다채움 시작하기

1. 수업자료 활용하기

2. 문항·평가지 활용하기

3. 수업하고 과제 부여하기

4. 수업자료 제작하기

5. 채움책방 활용하기

6. 기초학력진단·보정하기

 

윤건영 교육감은 다채움을 통한 다차원적 학생성장 지원은 학생 주도성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이번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다채움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을 위해 사례중심의 <다채움 활용 가이드> 영상을 추가로 제작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붙임 1. 영상 콘텐츠 주요 내용 1

2. 영상 콘텐츠 접속 및 이용 안내 1

 

참고1

 

영상 콘텐츠 주요 내용

 

 

 

주제

내용

설 명

다채움

알아보기

초등편

- 초등교사를 위한 다채움 전반 안내

중등편

- 중등교사를 위한 다채움 전반 안내

다채움

시작하기

수업자료

활용하기

- 다채움 내 탑재된 수업 자료(수업 모듈, PPT, 영상 등) 활용 방법 안내

문항·평가지

활용하기

- 다채움 내 탑재된 문항과 CBT 기반 평가지 활용 방법 안내

수업하고

과제 부여하기

- 다채움을 이용한 수업 방법 안내

- 다채움 활용 과제 부여 및 학생 과제 이력 관리 안내

수업자료

제작하기

- 다채움 내 탑재된 수업자료 활용 수업 설계 방법 안내

채움책방

활용하기

- 다채움 활용 독서교육 방법 안내

- 다채움 이용 전자책 읽기 기능 안내

기초학력

진단·보정하기

- 다채움 활용 기초학력진단·보정 안내

 

 

 

영 상

 

 

참고2

 

영상 콘텐츠 접속 및 이용 안내

 

 

다채움(dcu.cbe.go.kr)

- 메인화면 다채움 연수, 홍보 영상

 

영상

 

 

유튜브 충청북도교육청 다채움채널

 

 

영상

 

 

 

 

 

충북교육청-증평군(좌구산천문대) 업무협약 체결

- 천문체험과 배움의 기회 확대를 통한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과 증평군(군수 이재영) 11(), 도내 학생과 교사의 천문 체험과 배움의 기회 확대를 위하여 집무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 이재영 증평군수가 참석하여 지역자원을 활용한 과학교육 발전 및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양 기관은 평좌구산천문대를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무료관람 제공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천문학, 우주과학 분야) 제공 과학교사 직무향상을 위한 연수 제공 좌구산휴양랜드 내 학생 이동편의 제공 체험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홍보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도내 학교에 프로그램 안내와 홍보를 통해 천체 관측 및 전시실 관람, 찾아가는 천문학 교육 등에 많은 학생과 교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이재영 증평군수는 증평좌구산 천문대의 우수한 천문프로그램과 가상증강현실체험장 및 숲속모험시설 등의 다양한 체험시설을 활용해 도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키우는 동시에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윤건영 교육감은 지역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도내 학생들이 함께 누리며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갈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하여, 충북의 과학 교육 활성화뿐만 아니라 실력다짐 충북교육을 위한 견고한 교육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늘봄학교 학부모교원 모니터링단 발대식개최

-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늘봄학교 운영 우수사례 발굴 및 고충 지원에 나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411(), 공감소통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충북 나우 늘봄학교>를 위해 충북 나우 늘봄학교 학부모교원 모니터링단 발대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충북 나우 늘봄학교 모니터링단>은 학부모교원 등 교육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도내 교육지원청별로 추천 및 공개모집 방식을 통해 선정된 학부모 30, 교원 13명 등 총 43명으로 구성되었다.

발대식은 학부모 및 교원 4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충북 나우 늘봄학교> 정책 소개, 모니터링단 운영 계획, 활동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충북 늘봄학교 모니터링단은 현재 진행 중인 1 맞춤형 프로그램 늘봄학교 운영 여건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교육수요자 및 현장 교원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제안되는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모아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고 문제점을 보완해소해 내며, 성과공유회를 통해 2학기 늘봄학교 전면시행에 대비해 만전을 기해 나간다는 방침이며, 학부모와 교원이 함께 하며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는 늘봄학교로 안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 참석한 학부모 및 교원은 충북 나우 늘봄학교 추진과 모니터링단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자리였고, 앞으로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여 충북 나우 늘봄학교 안착을 위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부모교원의 늘봄학교 현장에 대한 모니터링 의견을 바탕으로 늘봄학교의 안정적인 운영과 정착을 지원하고, 2학기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학부모와 학생이 만족하는 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과 아동친화적인 늘봄 공간 마련을 위해 촘촘하게 준비하겠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안착되도록 모든 분들께서 힘을 모아주셨으면 한다.”고 말하였다.

 

 

 

 

충북교육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설명회 실시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안착 지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을 위한 설명회를 11()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진행했다.

이번 설명회는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의 설계와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함이며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의 방향성, 교과목, 편성운영 기준 등의 안내가 이루어졌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5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고교학점제에 맞추어 도입되며,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비전으로 학기제 과목 운영 선택과목 체계 변화 필수 이수 학점 축소 이수 기준 도입 등이 안내 되었다.

또한, 현재 고등학교 재학생들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업무절차도 안내하여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업무를 지원했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2024학년도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새롭게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기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안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원교육문화원, 전국학생교육문화회관()

협의회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중원교육문화원(원장 한주형)11()부터 12()까지, 2024년도 상반기 전국학생교육문화회관()장 협의회 개최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전국 18개 학생교육문화회관() 소속 학생교육문화회관() 및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중원교육문화원의 주요업무 및 특색사업 소개와 <중원예뜨락 합창단> 공연으로 시작해 전국의 학생교육문화회관의 기관별 특색사업을 공유하는 등 상호 교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1일차에는 충주 활옥동굴, 2일차에는 중앙탑 사적공원을 탐방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한주형 중원교육문화원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중원교육문화원의 독서와 예술을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성과를 알리게 되어 기쁘다.”, 학생, 지역공동체 등과 함께하는 다양한 분야의 노력을 알리고, 충주 지역만의 특색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의미있는 시간이였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학생교육문화회관()장 협의회는 정보교환 및 업무교류를 통해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