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국제교육원, 2024. 문화다양성 존중 다문화체험 운영 외 (4월12일 종합)

 

[412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4. 12.) 충북교육청, 고등학교 학교장 연찬회 개최

< 학습과 삶을 주도하는 학생 성장 중등교육 >

×

중등교육과

중등교육팀

권 영 식

(043-290-2282)

행사

(4. 12.) 충북교육청, 직업계고 전문교과 신규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

중등교육과

직업교육팀

김상순

(043-290-2684)

행사

(4. 12.) 환경교육센터와우, 주말 환경 놀이터 운영

×

배포시

×

창의특수교육과

환경교육센터

김보배

(043-279-9213)

기타

(4. 12.) 국제교육원, 2024. 문화다양성 존중 다문화체험 운영

< 다같이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 >

×

배포시

×

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김미소

(043-210-2834)

행사

(4. 12.) 중원교육문화원, 60회 도서관주간 행사 풍성

×

포스터

×

중원교육문화원

독서진흥과

조민경

(043-841-8914)

 

[412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주간정책회의

회의실

×

×

×

10:00

상반기 중등학교 관리자 워크숍

그랜드플라자

14:00

직업계고 전문교과 신규교사 워크숍

오창제이원

16:00

교육지원청 주요업무보고

보은교육지원청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고등학교 학교장 연찬회 개최

- 학습과 삶을 주도하는 학생 성장 중등교육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2(),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장 220여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중등 관리자 연찬회가 그랜드플라자에서 개최했다.

미래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역량 강화와 <실력다짐 충북교육> 실현을 위한 정책 사업에 대한 정보 공유를 통해 소통협력의 학교 문화 강화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충북 다차원 학생 성장 플랫폼 <다채움>과 학생 주도 미래핵심 역량 강화 방법에 대한 사례 특강을 통해 단위학교에서의 적용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진로진학을 위한 내실화 방안을 모색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중등교육은 보통 교육의 성과를 마무리하는 중요한 시기를 담당하므로 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 아이들이 잠재력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 문화를 조성해 달라.”, “상수공생(相修共生)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직업계고 전문교과 신규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2()13() 양 일간, 오창 제이원에서 직업계고(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전문교과 신규교사 25명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NCS* 교육과정의 이해 직업계고 취업진로지도의 이해 직업계고 학력신장 방안이라는 주제로 저경력 교사들의 현장 적응력 강화를 위한 연수 내용으로 구성했다.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산업현장의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해 표준화한 것

아울러, 저경력 교사의 격려와 교권 보호를 실천하고자 직업교육의 이해와 교원의 역할 직업계고 학생 생활지도 방안이라는 강의를 진행하여 교원 존중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이날 참석한 김다인 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 교사는 처음 시작하는 교직생활에 나침반 같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으며, 선배님들의 든든한 지원에 힘입어 자심감있게 학생들을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기술발전으로 직업에 필요한 기초역량의 변화 폭은 더 커지고 직업계고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삶을 잘 설계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다. 학생에게는 교사는 정말 중요한 존재이며 평생 마르지 않는 지혜의 샘과 같다., “처음 시작했을 때의 소신을 가지고 학생들을 열심히 가르치는 교사가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환경교육센터와우, 주말 환경 놀이터 운영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 환경교육센터와우에서 2024학년도 <주말 환경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주말 환경 놀이터>는 매월 1~4주 토요일 14시부터 진행되며 와우센터를 방문하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누리집을 통해 관람예약을 이용하면 된다.

주말환경 놀이터는 매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1주 환경 동화 책놀이 2주 와우 마당의 계절을 만나는 생태놀이 3 전통 생태 놀이로 만나는 자연 4주 미세플라스틱 없는 비누를 주제로 환경 놀이터가 진행되며, 5주차는 쉬어간다.

염승열 센터장은 매일 새로워지는 지구의 계절을 와우센터에서 보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주말 환경 놀이터에서 놀며 실천하는 환경 시민으로 자라나는 아이들의 미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제교육원, 2024. 문화다양성 존중 다문화체험 운영

- 다같이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411()부터 12월까지 문화다양성 존중 다문화체험 프로그램 다함더함(다같이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운영한다.

다함더함은 다문화사회로 접어드는 우리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모든 학생이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며 더불어 어울릴 수 있는 문화조성을 조성하고 다문화사회의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다문화교육전시체험관과 연계한 다양한 다문화 체험형 교육으로 도내 초등학교 3~6학년과 중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신청을 받아 운영되며, 센터 방문형과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운영하는 학교 방문형 2가지 방식으로 운영되며 108교의 신청을 받아, 3,071명의 학생이 참여할 예정이다.

다함더함은 문화다양성활동가를 주제로 진행하며 다문화 인식개선 및 이해교육 다문화교육전시체험관 및 사이버다문화전시체험관 견학 활동 수행 노트 작성 멕시코의 전통 놀이 팽이인 <피리놀라> 체험 등 다양한 세계 문화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광우 국제교육원장은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는 다함더함 비롯한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문화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다른 사람들과 지속할 수 있는 공감과 동행할 수 있는 미래 역량이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중원교육문화원, 60회 도서관주간 행사 풍성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중원교육문화원(원장 한주형)은 제60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412()부터 18()까지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서관주간에는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를 주제로 행운 뽑기, 만들기 체험, 원화 전시 18개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중원교육문화원 3층의 중원책누리도서관에서는 나의 인생책을 소개하는 책나무를 꾸미는 도서관의 봄, 책을 봄 설렌다, 책읽는 너 내 멋대로 행운 뽑기! 스마트한 365일 책봄 뭐든지 시작해 봄! 책나눔 행복나눔 미니통통책 만들기 자개 책갈피 만들기 원화전시를 운영하며,

주덕읍에 위치한 중원교육도서관에서는 유아 및 초등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참여형 연극 프로그램 우리가 바로 가족 스타 도서관에서 즐기는 중원시네마 도서관과 절친 되기 프로젝트 내일을 빛나게 하는 도서 추천 한가득 대출해 책 나누고 행복 곱하기 새봄맞이 책다발을 드릴게요 행운을 잡아라! 깜짝 뽑기 살랑살랑 북크닉을 운영한다.

아울러, 13()에는 마음 근육 강화를 위한 1.1.1. 중원독서마라톤 발대식을 갖는다.

<1.1.1. 중원독서마라톤>은 독서활동과 마라톤을 접목한 책 읽기로, 올해 등록한 330명의 학생들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꾸준한 독서 여정을 기록하게 되며, 매월 1편 이상의 독서감상문을 작성해 12월에는 구간별 완주증서를 받을 수 있다.

한주형 중원교육문화원장은 이번 도서관주간 행사를 통해 학생 및 학부모, 지역주민이 책과 도서관을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1.1.1. 중원독서마라톤과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