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문화원, 안중근 의사의 삶의 여정을 그린 「하얼빈의 열 하루」기획공연 개최 외 (4월13일~14일 종합)

 

 

[413~ 14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4. 13.) 충북교육청, ‘충북 글로벌 리더 발대식 개최

< 세계를 향해 출발하는 학생들을 응원 >

×

유초등교육과

글로벌인재팀

이재경

(043-290-2217)

행사

(4. 13.) 충북교육청, 대입 지원을 위한 힘찬 출발

< 현장 맞춤형 진학을 지원하는 대입지원단 발대식 가져 >

×

×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

정임숙

(043-290-2226)

행사

(4. 13.) 충북교육청, 사관학교 연합 설명회 운영

< 2025학년도 대입 준비, 대학 초청 릴레이 설명회 박차 >

×

×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

정임숙

(043-290-2226)

행사

(4. 13.) 교육도서관,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 문화행사 다채

< 12일부터 21일까지 다양한 문화행사 >

< 13일 청소년 인생책 독서마라톤 발대식 가져 >

×

포스터

×

교육도서관

지식정보기반과

김나라

(043-267-4593)

행사

(4. 14.) 교육문화원, 안중근 의사의 삶의 여정을 그린 하얼빈의 열 하루기획공연 개최

×

포스터

×

교육문화원

문화기획과

정희연

(043-229-2619)

 

 

 

 

 

 

충북교육청,‘충북 글로벌 리더 발대식개최

- 세계를 향해 출발하는 학생들을 응원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오후 2, 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 도의원, 자치단체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글로벌 리더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지난해 내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 연계한 국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충북 전 지역의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으며,

교육청과 지자체는 우리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학생들은 각자의 실력을 키워 나가겠다는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를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글로벌 인재로서 갖춰야 할 소양과 역량에 대해 특강을 들었다.

학생들은 국외에 있는 동안 학생 중심 프로젝트 해외 학교(기관) 방문 특강 버스킹 등의 프로그램의 운영 취지에 맞는 활동을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교육청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교육프로그램인 <지역특화 인재양성 프로그램>지역별로 특화 분야의 국가를 선정해 국내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청주시는 <청주 Global School: 호주> 충주시는 <K-국악 세계를 만나다: 오스트리아, 체코> 제천시는 <제천 미디어 인재 양성프로그램: 미국> 보은군은 <꿈의 비행 드론, 세계로 날다: 미국> 옥천군은 <정지용 향수 그리고 노벨 문학상 프로젝트: 영국> 을 운영한다.

또한, 영동군은 <난계와의 동행! 세상속으로!: 미국> 진천군은 <IT스카우트와 연계한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미국> 괴산증평군은 <글로벌 그린리더 프로젝트: 독일, 네덜란드> 음성군은 <글로벌 에코 리더 지구 지킴이: 독일> 단양군은 <소백산 우주천문지질 인재 양성: 일본, 영국>을 추진한다.

윤건영 교육감은 가장 가치있는 지혜는 스스로 경험하고 깨닫는 성찰을 통해 체득되는 것인 만큼 이번 기회로 학생들이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미래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도 우리 아이들이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안에서 질 높은 교육시스템으로 지역인재로 성장하도록 교육청-지자체-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붙임 교육지원청별 사업 개요. 1

지역

특화분야

프로그램명

내용

청주

영어

&리더십

(84)

청주 Global School

(호주)

[국내] 외국어기반 글로벌 리더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의사소통교육, 역사문화 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국외] 해외 학교교육과정 참여, 주제별 프로젝트 활동, 문화교류 및 홈스테이

충주

문화예술

(21)

K-국악 세계를 만나다

(오스트리아, 체코)

[국내] 가야금, 거문고, 해금 등 분야별 학생 모집하여 학기중 주말 방과후 교육활동 / 방학중 집중 캠프

[국외] 해외기관(학교) 방문 및 연주교류 / 문화예술체험/ K-국악 홍보 버스킹 등

제천

영상

미디어

(21)

제천 미디어 인재 양성 프로그램

(미국)

[국내] 영상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영상 시나리오 작업/영상 촬영 및 편집 작업 / 연기예술교육)

[국외] 해외 미디어 관련 기관 견학 및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보은

드론

(36)

꿈의 비행 드론,

세계로 날다

(미국)

[국내] 드론 기초 이론, 코딩활용 드론교육/ 촬영드론활용교육 / 드론 자격증반 운영 / KAI에비에이션 캠프 참가(항공기 모의조종 등)

[국외] 무인항공/ 우주항공캠프참여 및 관련 기관(UAM)견학

옥천

문화예술

(29)

정지용과 셰익스피어의 만남

(영국)

[국내] 학기중 글로벌리더 양성 교실 프로그램(정지용과 국외작가에 대한 탐구프로그램) 운영 / 방학 중 체험 중심 프로그램 운영 및 국외 프로젝트 학습 기획 매해 올해의 연구주제 및 국외 작가 선정

[국외] 해외 작가의 문학적 배경 탐색/ 현지 학교 수업참여/ 인문학 프로젝트 활동

영동

국악문화

(30)

난계와의 동행! 세상속으로!

(미국)

[국내] 영어캠프 운영/ 국악문화콘텐츠 아카데미 운영/ 국악문화 콘텐츠 아이디어캠프 운영

[국외] 영동 지역의 다양한 문화(난계국악문화 등) 콘텐츠 발굴 및 창작을 통한 글로벌 홍보활동 / 다양한 글로벌 문화·예술 체험

진천

AI

(30)

아이티 스카우트와 연계한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미국)

[국내] IT스카우트 AI 교실(주제별 수업) 운영 / IT스카우트 체험활동 운영 / IT스카우트 국내 캠프 활동 운영

[국외] 해외 기관(학교) 방문 / IT 관련 프로젝트 활동

괴증

리더십

&환경

(35)

글로벌 그린리더 프로젝트

(독일, 네덜란드)

[국내] 생태환경 역량 강화 프로그램 / 동아리별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등

[국외]해외 환경 도시 탐방 및 관련 기관 방문 등

음성

환경

(35)

글로벌 에코 리더 지구 지킴이

(독일)

[국내] 지역연계 환경 시민 양성 글로벌 에코 리더 아카데미 / 환경 관련 체험 프로그램 / 전문가 초청 특강

[국외] 독일 프라이부르크 및 생태 도시 탐방 / 환경 교육 프로그램 참여 / 독일 학교 방문 및 학생들과의 만남 / 생활속 친환경 사례 찾기

단양

우주

천문

지질

(55)

단양소백산 우주천문지질 인재 양성

(일본, 영국)

[국내] 천문지질동아리 / STAR 페스티벌 / Geo Edu Tour

[국외] 국외천문 지질 답사 및 전문가 면담 / 천체 관측 활동 / 대학교 및 연구소 탐방

 

 

 

 

충북교육청, 대입 지원을 위한 힘찬 출발!

- 현장 맞춤형 진학을 지원하는 2024. 충북대입지원단 발대식 가진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2()13(), 오송 H호텔 세종시티에서 2024년 충북대입지원단 발대식 및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2024년 충북대입지원단은 진학지도 경험이 풍부하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교사들로 기획운영팀 결과분석팀 전형분석팀 자료지원팀 평가지원팀 면접지원팀 등 총 6개 팀으로 구성되었다.

올해 대입지원단은 기존 58명에서 80명으로 규모를 확대해 운영하며, 특히 지원의 폭을 넓히기 위해 특성화고와 중학교 교원도 참여하였다.

도교육청은 대입지원단 운영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입시 환경에 맞추어 다양하고 정확한 진학 정보를 학교 현장에 제공함은 물론, 단위학교의 진학지도 경쟁력 함양과 공교육을 통한 진학 만족도를 크게 제고할 방침이다.

행사에 참여한 윤건영 교육감은 충북대입지원단 한 명 한 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진학지도는 학생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을 함께하는 것이다. 충북진학지도 역량 강화와 공교육 진학 만족도 제고를 위해 힘써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충북교육청, 사관학교 연합 설명회 운영

- 2025학년도 대입 준비, 대학 초청 릴레이 설명회 박차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오후 2, 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충청북도교육청 주관 사관학교 연합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가 참여하여 학교별 2024 대입 결과 분석‘2025 대입 주요사항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의 시간도 가졌다.

도교육청은 2025학년도 대입을 대비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대학 초청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진학 지원을 크게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진학하고 싶어하는 대학의 입학사정관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자리인만큼 앞으로 진행되는 설명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앞으로 진행하는 학생, 학부모 대상 설명회 일정은 53() 19:30 서울대학교(교육연구정보원 시청각실), 522() 19:30 연세대학교(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 527() 고려대학교(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이며, 교사 대상 설명회도 당일 함께 있을 예정이다.

 

교육도서관,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문화행사 다채

- 12일부터 21일까지 다양한 문화행사 -

- 13일 청소년 인생책 독서마라톤 발대식 가져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종수)2024년 도서관의 날과 도서관 주간을 맞아 21()까지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갖는다.

어린이의 꿈을 키워주는 어린이 자료실에서는 맛있는 내일을 소장(구름빵 읽고 구름찹쌀빵 만들기) 우리 가족과 함께(앤서니 브라운 책 읽으며 가족 관계도 그리기) 너의 내일을 응원해(자녀에게 응원메시지 책꾸러미 발송) 전시 <우리>(사회 주제 북큐레이션) 도서관 내일로(나의 꿈 적어 붙이기) 잡지 DREAM(과월호 잡지 나눔)을 운영한다.

또한, 종합어린이만화웹툰자료실에서는 우리 사이(두명씩 방문한 이용자 대상 뽑기 이벤트) 내일의 꽃을 피우는 도서관(나의 인생 추천책 공유) 도서관 유USER 퀴즈(도서관 관련 퀴즈) 책 속 보물찾기(만화웹툰도서에 숨겨진 보물 찾기)를 방문하는 이용자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히, 마지막 날인 21()에는 카이스트 이경상 교수를 초청하여 <인공지능, 함께 살 결심>을 주제로 ‘AI와 더불어 살게 될 세상에서 이를 어떻게 이용해야 우리가 더 행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지혜를 들어보며, 강연 신청은 18()까지 교육도서관 누리집(www.cbelib.go.kr)을 통해 가능하다.

아울러, 13()에는 2024. 청소년 인생책 독서마라톤 발대식도 가졌다.

올해에는 913(개인참여 761, 단체참여 152)이 참가 등록을 했으며, 단축코스개권유익 구간(開卷有益:책을 펼치는 것 만으로 유익함, 독후감 7편 이상) 하프코스독서삼매 구간(讀書三昧:책 읽기에 열중함, 독후감 14편 이상) 풀코스수불석권 구간(手不釋卷: 손에서 책을 놓지 않고 늘 책을 읽음, 독후감 21편 이상) 3개 코스로 운영된다.

이종수 교육도서관장은 어린이와 지역주민들이 도서관에 찾아와 다양한 문화행사를 즐기며 도서관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는 주간이 되길 바란다. 꾸준한 독서로 마음 근육을 키워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했으면 한다.”고 전했다.

<도서관 주간 행사>에 대한 문의사항은 지식정보기반과(043-267-4593), <청소년 인생책 독서마라톤>에 대한 사항은 독서교육진흥부 (043-716-8502)로 문의하면 된다.

 

 

 

교육문화원, 안중근 의사의 삶의 여정을 그린 하얼빈의 열 하루기획공연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원장 지선호)은 대한민국의 독립을 꿈꾸던 위인 안중근을 주제로 한 기획공연 하얼빈의 열 하루19() 10시와 오후 2시에 도내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하얼빈의 열 하루는 일제강점기에 조국의 통일과 평화를 이루고자 했던 안중근 의사의 삶 중, 하얼빈에서의 여정을 내용으로 한 교육 콘서트로, 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 제115주년을 기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6명의 보이스와 8명의 중창단이 국악관현악의 연주와 어우러져 남택수 서양화가의 작품으로 무대를 디자인하였으며, 신동일 작곡가의 선율과 조정일 작사가의 주옥같은 가사로 이루어진 창작곡 16곡으로 구성되었다.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에 도착한 시점부터 19091026일 하얼빈역에서 민족의 적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할 때까지 벌어진 일들을 조국, 독립, 가족, 그리움, 아픔, 사랑, 동지, 단지동맹, 투쟁의 정서를 담은 내용이다.

지선호 교육문화원장은 이번 기획공연은 독립선열의 이야기를 국악, 노래, 그림 등의 예술로 전달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감동이 배가 될 수 있는 소중한 자리로 앞으로 호국보훈의 정신을 올바르게 이어갈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 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는 충청북도교육문화원 문화기획과(043-229-2613)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