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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청주시, 민원콜센터 상담사 마음 치유 프로그램 운영 외 수시분

-청주시, 시외터미널 매각과 현대화 사업 더 공정하게 추진

 

청주시, 민원콜센터 상담사 마음 치유 프로그램 운영

-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프로그램으로 심리 안정 도모 -

 

청주시는 10일 청원구청 6층에서 청주365민원콜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민원 최일선에서 다양한 민원을 해결하고 응대하는 상담사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을 위해 마련됐다. 상담사들은 전문강사의 지도 속 사진 또는 그림을 선명하고 강렬한 색상을 활용해 생동감 있게 그리는 팝아트에 참여했다.

 

상담사들은 도형과 색채로 심리테스트를 진행 후 각자 그림에 알록달록 색칠했다. 일상적이고 평범한 대상의 색칠을 예술로 승화하면서 자신의 상담 업무에서 오는 긴장감을 벗고 심리적 안정을 얻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이었다.

 

시 관계자는 이후에도 다양한 심리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사가 불안, 스트레스를 덜어내고 활기차게 근무하며 밝고 친절한 상담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365민원콜센터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7, 주말·공휴일은 오전 9시 오후 6시까지 전화상담(043-201-0001)이나 문자 상담(1899-1365, 평일 오전 9~오후 6)을 운영하고 있다.

 

청주시, 시외터미널 매각과 현대화 사업 더 공정하게 추진

제기된 각종 의혹과 비판에 해명

- 고속터미널 매각 때 보다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

고속터미널 현대화 추진 시 없었던 공론화 과정 다각도로 마련

 

청주시는 10일 시외버스터미널 매각과 관련하여 제기된 각종 의혹과 비판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시는 지금까지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과 동일한 절차를 밟아왔으나, 앞으로는 한층 더 투명하게 추진하고 주민 의견을 다각도로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특정업체 사전 교감 의혹, 공론화 부족, 중장기 계획 부재와 졸속 추진, 비용 산정 논란 등 주요 쟁점에 대해 사실관계를 설명하고, 향후 의회에서 지적된 사항을 적극 반영해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사전 정보 유출·특정업체 유착의혹

 

청주시는 특정업체와의 사전 교감설에 대해 NH투자증권의 공식 회신 내용을 근거로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 NH투자증권은 청주시외버스터미널 본 부지의 매입 및 개발 사업과 관련한 SPC는 존재하지 않는다, “‘OO신문‘NH, 매각 확정 전 주식매입 특정업체 유착 근거(2025. 9. 2. 19:26 보도)’ 기사를 근거로 질의 주신 것으로 보이나, 당사는 단순히 대상 회사의 지분을 취득했을 뿐이며 개발 관련 SPC를 설립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청주시의 질의에 대해 NH투자증권은 청주시외버스터미널 부지(이하 본부지’) 북측에서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본부지 역시 장래 현대화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내부 투자심의 승인(2025. 3. 31.)을 득해 대상 회사의 지분을 취득했다는 입장을 청주시에 전달했다. 이는 사전교감이나 특혜성 유착 의혹이 근거 없는 주장임을 명확히 보여준다.

 

졸속 추진·공론화 부족논란

 

청주시는 졸속 추진이라는 주장에 대해 이미 2016년부터 고속터미널과 시외터미널 매각을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다년간 행정절차를 밟아왔다고 설명했다.

 

그 근거로 2016.10.26. 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에서 장기적 매각 계획을 보고했고 2017.09. 지구단위계획 변경 용역비 예산(20,500,000)을 심의했으며 2020.04. 매각을 위한 지적공부 정리를 완료했고 2024.10. 운영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했으며 2025.06. 매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5.07. 공유재산심의회 심의를 거쳐 2025.08. 최종적으로 시의회 의결을 받았다. 이처럼 9년에 걸친 절차를 거쳐온 만큼 졸속 추진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또한 공론화 부족 논란과 관련해서는 고속터미널 매각 때보다 한층 강화된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외부 변호사를 선임해 임차인 권리보호와 공정한 절차 진행을 자문받고, 고속터미널 매각 시 법정 최소 공고 기간인 7일이었지만 입찰공고 기간을 이번에는 20일 이상으로 최대한 길게 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속터미널 현대화 추진 당시에는 없었던 주민공청회와 여론조사 등 공론화 과정을 새롭게 도입해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에 시외터미널 현대화 사업 여론조사 비용을 반영하고, 사업 착수 전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고속터미널 현대화 경험의 성과와 한계를 짚어보고, 청주 시민의 생활패턴과 수요에 맞는 시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동시에 사전협상제도를 도입해 개발이익을 환수하고 시민의 의견을 전극 반영할 계획이다.

 

신축·리모델링 비용 과다 산정논란

 

청주시는 일부에서 제기된 신축비용 및 리모델링 비용 과다 산정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해당 지적은 터미널동 면적만을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이지만, 시는 매각 대상 전체 건물의 연면적을 기준으로 비용을 산정했다.

 

매각 대상에는 터미널동뿐 아니라 상가동과 부속 시설 등 전체 건축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터미널동은 1999년에 준공되고 상가동은 2008년에 준공되어 15~26년 이상이 경과한 상태다. 노후화가 심각해 단편적·부분적 리모델링으로는 안전성 확보나 이용 편의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구조적 안전성 보강, 주요 설비 교체, 화장실·승강기 등 편의시설 개선을 포함한 종합적 신축 또는 대규모 리모델링 수준의 비용을 반영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또한 청주시는 비용 산정 과정에서 건축비 단가, 물가 상승률, 최근 유사 터미널 리모델링·신축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으며, 이는 합리적이고 타당한 기준에 근거한 것이다. 오히려 이를 축소 산정할 경우 공사 진행 과정에서 추가 예산 소요, 안전성 저하, 공기 지연 등 더 큰 행정적·재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주시는 이번 매각·현대화 사업이 과도한 비용 책정이 아니라, 시민 안전 확보와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한 현실적이고 불가피한 비용 산정임을 거듭 강조했다.

 

터미널동 대부계약 위반 주장논란

 

일부에서 매각 추진 과정에서 대부계약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2016년 체결된 대부계약서에는 매각 시 1년 전 사전통보조항이 있었으나, 2021년 새로 체결된 계약서에는 해당 조항이 삭제되어 현행 계약에는 사전통보 의무가 없다.

 

청주시는 시외버스터미널 매각 관련 공유재산관리계획 시의회 의결 후 지난 98일에 운영업체에 매각 추진 사실을 공식적으로 통보했으며, 매각 시에도 기존 계약의 잔여기간을 철저히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법적 근거와 절차 정당성

 

청주시는 터미널 매각이 법적으로도 정당하다고 밝혔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49조는 여객터미널을 원칙적으로 민간이 설치·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지자체가 직접 설치·운영하는 것은 예외적 상황에 한정된다. 청주시는 이러한 예외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민간 매각과 현대화 추진은 법률상 타당하다.

 

중기공유재산관리계획 미포함논란

 

청주시는 시외버스터미널 매각이 중기공유재산관리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지적과 관련해, 이번 건은 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 완료, 감사원 감사 및 검찰 수사 등 외부 요인 해소 이후 대부계약 만료 시점에 맞추어 2025년도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으로 제출한 것이며, 이는 법에서 허용한 적법한 절차라고 밝혔다. 또한 다수의 지자체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공유재산을 매각·처분한 선례가 있는 만큼, 이번 절차는 충분히 정당성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전 주장에 대한 입장

 

일부에서 제기하는 이전 필요론에 대해서는 현실성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현 부지는 고속터미널과 인접해 있을 뿐 아니라 BRT, 광역버스, 충청권 광역도심철도(CTX) 등 광역교통망과 연계 가능한 최적의 입지다. 만약 외곽으로 이전할 경우 수천억 원대의 토지매입비와 건축비가 새롭게 발생하고, 환승 편의성이 떨어져 시민 불편이 커질 수밖에 없다.

 

나아가 이용객 감소와 운송사 비용 증가로 이어져 결국 공공재정 부담 확대라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매각은 필요하지만 이전은 바람직하지 않다.

 

현대화 사업 추진에 따른 경제 효과

 

청주시는 이번 매각과 현대화 사업이 단순한 교통시설 정비를 넘어 지역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조 원 규모의 민간투자가 예상되며, 이를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에 따라 추산할 경우 생산유발효과 2조 원, 부가가치효과 8천억 원, 고용창출효과 약 6,300명에 달한다. 이는 건설단계의 직접 고용뿐만 아니라, 상업·문화시설 운영을 통한 지속적 고용 창출과 세수 확충으로 이어져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된다.

 

청주시는 이번 매각과 현대화 사업이 시민 편익 증진과 도시 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중요한 기회임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임차인 권리보호, 공정한 절차, 투명한 공론화 과정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