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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평/진천/괴산/음성

증평군, ‘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평가’ 우수시군 선정 외 (11월24일 종합)

 

[동정]

이재영 증평군수 = 1125() 오전 8시 증평초등학교에서 열리는 어린이 유괴예방 캠페인 참석

 

[1124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일반

증평군,‘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평가우수시군 선정

(충북 도내 유일...인센티브 3000만원 확보)

×

×

경제기업과

일자리창출팀

김선아

(043-835-4053)

행사

증평군, 민원의날 맞아 최일선 현장의 목소리 직접 듣다.

(“군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향상 다짐”)

×

오전11

민원소통과

민원소통팀

이보람

(043-835-3412)

일반

증평군, ‘군민 삶의 질 변화 한눈에

(‘2024 증평군 사회조사 보고서발간)

×

×

자치행정과

기록관리팀

김재환

(043-835-3233)

행사

증평군노인복지관 , ‘2025년 충북노인건강문화대축제아름다운 시니어상(대상) 수상

×

×

행복돌봄과

노인복지팀

이민영

(043-835-4822)

일반

증평군, 지역상품권 부정유통 일제 단속

×

×

경제기업과

지역경제팀

박두리

(043-835-4014)

 

 

증평군,‘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평가우수시군 선정

- 충북 도내 유일...인센티브 3000만원 확보

 

충북 증평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충북 도내 유일하게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며 인센티브 특별교부세 3000만원을 확보했다.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는 채용·집행액 목표 증가율 채용인원·집행액 목표 달성도 우수 사례 추진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이뤄졌다.

 

증평군은 모든 평가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으며 최종 우수 지자체로 이름을 올렸다.

 

평가 대상이 된 군의 주요 일자리 사업은 공공근로사업 대학생 근로활동 지원 지역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운영 등으로, 군은 상반기 기준 각 사업의 목표 인원과 집행 실적을 차질 없이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 대비 실적이 크게 향상되고, 지역 주민의 실제 고용 창출에 기여한 성과가 뚜렷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재영 군수는 이번 성과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실효성 있는 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증평군의 일자리 정책을 계속해서 강화하여 군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일하기 좋은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증평군, 민원의날 맞아 최일선 현장의 목소리 직접 듣다.

-“군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향상 다짐

 

충북 증평군이 24일 민원의 날을 맞아 창의파크에서 민원담당 공무원 간담회를 열고, 군민과 가장 먼저 마주하는 최일선 행정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이번 간담회에는 민원실 근무자를 비롯한 각 부서 민원담당자 29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마주한 다양한 민원 유형과 응대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보다 효율적인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특히 군수와의 대화 시간이 별도로 마련돼 공무원들이 평소 다루기 어려웠던 특이 민원사례와 고난도 민원인 대응 방식, 감정노동 부담 등 그동안 쌓인 고민을 직접 전달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공무원들은 반복 민원 처리 프로세스 정비 필요성 특이 민원인 방문 시 보호 장치 강화 비대면·대면 서비스를 아우르는 응대 매뉴얼 개선 등 현장의 실제적 요구를 제시했다.

 

또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방식 개선과 민원담당공무원 보호 체계 보완 등 구체적 안건도 오갔다.

 

이 군수는 이를 일일이 청취하며 부서 간 해결 가능성을 함께 검토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민원담당자는 최일선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이 더 안전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면 민원 만족도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라며 오늘 논의된 내용들이 실제 제도 개선으로 이어져 군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향상으로 연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영 군수는 행정의 신뢰는 현장에서 결정된다. 군민을 가장 먼저 마주하는 민원담당공무원의 한마디, 한 행동이 증평군 행정의 수준을 규정한다민원담당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군민이 신뢰할 수 있는 친절하고 투명한 민원행정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년 1124일은 민원의 날국민 한 분 한 분을 24시간 섬긴다는 뜻에서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증평군, ‘군민 삶의 질 변화 한눈에

-‘2024 증평군 사회조사 보고서발간

 

충북 증평군은 군민의 삶의 질과 사회 변화 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2024년 증평군 사회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5, 표본으로 선정된 960가구의 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건강·복지·사회통합·안전·환경 등 14개 부문 58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조사에 따르면, 가구 월평균 소득은 ‘300~400만 원 미만’(19.5%)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특히 300만 원 미만 가구 비율은 46.0%로 전년 57.6% 대비 11.6% 감소해 군민 경제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기 삶 만족도는 6.62, 지역생활 만족도도 6.62점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노인의 주요 고충은 경제적 문제(35.1%), 외로움·고독(24.0%), 건강 문제(19.3%) 순으로 나타났다.

 

19세 이상 군민의 66.6%노후를 준비하고 있다고 응답해 노후 대비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결혼에 대한 태도에서는 긍정적응답이 62.6%부정적’(4.3%)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출산 의향에서는 남녀 구별 없이 낳겠다’(83.4%)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선호 자녀 수는 남녀 구별 없이 2’(42.1%)이 가장 많았다.

 

반면 출산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양육비 부담(50.3%), 과도한 경쟁과 교육 환경 부담(32.5%), 나보다 나은 삶을 물려줄 수 없어서(24.1%) 등이 꼽혔다.

 

군이 타 지자체 대비 살기 좋은 도시인지 묻는 질문에 상위 수준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3.7%, ‘하위 수준’(3.7%)보다 월등히 높았다.

 

특히 상위 수준응답은 2022년 대비 7.4% 증가해 군에 대한 정주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추세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회조사 결과는 군민의 삶의 질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복지·청년 분야의 실질적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증평군노인복지관 , ‘2025년 충북노인건강문화대축제아름다운 시니어상(대상) 수상

 

증평군노인복지관(관장 한민자)은 지난 21일 열린 ‘2025년 충북노인건강문화대축제에서 복지관 소속 어쩌다 시니어 모델 시즌2’ 팀이 아름다운 시니어상(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청북도노인종합복지관의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활기찬 노년 문화 조성과 어르신들의 문화 활동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도내 합창, 풍물, 실버댄스, 실버모델 등 27개 팀, 45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가해 다양한 무대를 선보였다.

 

대상을 수상한 어쩌다 시니어 모델 시즌2’ 팀은 창의적인 무대 구성과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로 관객과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았다.

 

팀의 반장 이설이(65) 씨는 몇 개월간 열심히 배우고 노력한 열정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매우 행복하다건강한 노년 문화를 함께 나누고 응원하는 축제에 참가하게 되어 영광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민자 관장은 어르신들이 보여주신 열정과 도전 정신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한 문화활동과 활기찬 노년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증평군, 지역상품권 부정유통 일제 단속

 

충북 증평군이 24일부터 내달 12일까지 지역상품권의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증평사랑으뜸상품권부정유통 일제단속에 나선다.

 

군은 단속 기간 전담 단속반을 편성해 상품권 이용실태를 점검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편법 거래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상거래 탐지시스템을 활용해 사전에 부정 유통이 의심되는 거래를 추출하고, 해당 가맹점을 대상으로 표적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단속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콜센터 및 전용 앱을 통해 접수된 신고 내용도 즉시 연계해 조사한다.

 

주요 단속 대상은 물품 판매나 용역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환전하는 행위 실제 매출 금액 이상의 거래로 상품권을 환전하는 행위 가맹점 등록 제한 업종에서의 사용 상품권 결제 거부 현금 결제와의 차별 대우 등이다.

 

부정 유통 행위가 적발될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맹점 등록 취소, 부당이득 환수, 20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 등 강력한 조치가 취해진다.

 

위반 정도가 중대한 경우에는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상품권은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한 중요한 정책수단인 만큼, 부정 유통을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가맹점과 이용자 모두 건전한 유통질서를 지켜 지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권 운영 체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