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일 보도자료 목록]
|
구분 |
제 목 (7건) |
자료 |
사진 |
영상 |
담당부서 |
|
행사 |
◎ (12. 3.수) 충북교육청, 학교자원 재활용 사업 장학금 전달식 가져 < 2017년부터 총 7,300만원 장학금 전달받아 > |
○ |
○ |
○ |
재정복지과 |
|
경리팀 |
|||||
|
안연경 |
|||||
|
043-290-2586 |
|||||
|
행사 |
◎ (12. 3.수) 충북교육청,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충청북도회로부터 특성화고 장학금 전달 받아 |
× |
○ |
○ |
중등교육과 |
|
직업교육팀 |
|||||
|
양다영 |
|||||
|
043-290-2692 |
|||||
|
행사 |
◎ (12. 3.수) 충북교육청, 학교환경교육 성과공유회 <모락> 열어 < 2025 충북 학교환경교육의 성과, 모락에서 모여 피어나다 > |
× |
○ 배포시 |
× |
창의특수교육과 |
|
환경교육센터 |
|||||
|
김보배 |
|||||
|
043-279-9212 |
|||||
|
행사 |
◎ (12. 3.수) 충북교육청, 마음챙김동아리 및 마음건강챙김학교 워크숍 개최 < 학생 마음건강 회복과 정서적 안정망 강화를 위한 소통과 힐링의 장 > |
× |
○ |
× |
인성시민과 |
|
마음건강증진센터 |
|||||
|
김희주 |
|||||
|
043-250-0314 |
|||||
|
행사 |
◎ (12. 3.수) 국제교육원, 2025년 다문화교육 지원단 하반기 워크숍 운영 |
× |
○ |
× |
국제교육원 |
|
다문화교육지원센터 |
|||||
|
김아영 |
|||||
|
043-210-2832 |
|||||
|
행사 |
◎ (12. 3.수) 유아교육진흥원, 2025.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 협의회 개최 |
× |
○ |
× |
유아교육진흥원 |
|
교육운영과 |
|||||
|
황인숙 |
|||||
|
043-299-6418 |
|||||
|
행사 |
◎ (12. 3.수) 충주성모학교, 개교 70주년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
× |
○ |
× |
충주성모학교 |
|
|
|||||
|
한동일 |
|||||
|
043-852-1374 |
[12월 2일 교육감 주요 일정]
|
시간 |
내 용 |
장 소 |
자료 유무 |
||
|
보도자료 |
사진 |
영상 |
|||
|
09:40 |
◎ 학교자원 재활용 사업 장학금 전달식 |
교육감실 |
○ |
○ |
○ |
|
14:00 |
◎ 대소중 별관 준공식 |
대소중학교 |
○ (음성) |
○ |
× |
|
16:20 |
◎ 대한기계건설협회 장학금 전달식 |
교육감실 |
○ |
○ |
○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
|
|
|
||||||
|
충북교육청, 학교자원 재활용 사업 장학금 전달식 가져 - 2017년부터 총 7,300만원 장학금 전달받아 -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3일(수), 충청북도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학교자원 재활용 사업을 통해 희망펀드 장학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감실에서 진행된 전달식은 윤건영 교육감, 안성희 센터장을 비롯해 8명의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이번 희망 펀드 기금은 2025년 2분기부터 2025년 3분기 학교 자원 재활용 사업에 참여한 도내 학교 84교를 대상으로 헌 교과서 등을 수거해 조성되었으며, 장학금 수혜 학생을 선정해 학생 50명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2017년부터 매년 조성된 기금은 충북교육청과 충북광역자활센터가 2015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학교자원을 수거해 만들어진 성과로, 수거 및 재활용 사업은 사회적기업 ㈜미래이엔티와 옥천지역자활센터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수거에 동참함으로써 친환경 교육을 실천하고, 취약 계층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사업으로, 조성된 기금은 환경보전 및 장학금 등 교육복지사업에 환원된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환경보호에 대한 자각과 나눔의 정신을 체득하게 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다.”라며, “앞으로도 실천 중심의 환경교육을 통해 지구적으로 바라보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는 학교환경교육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충북교육이 될 수 있게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요약자료 1부
|
붙임1 |
|
학교자원 재활용 사업 장학금 전달식 |
학교자원 재활용 사업 장학금 전달식
○ 일시: 2025. 12. 3.(수) 09:40~10:00
○ 장소: 교육감실
○ 참석대상: 8명
○ 장학금 전달: 5백만원, 50교(교당 10만원, 각 1명 추천)
업무협약 체결내역
○ 협 약 명: 학교자원 재활용 및 환경사랑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
○ 협약기관: 충청북도광역자활센터
○ 협약일시: 2015. 6. 18. (재협약: 2017. 12. 13.)
○ 협약목적: 헌 교과서 및 노후 책걸상 등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전과 사회공헌
2017~2025년 장학금 지원 현황
(단위: 교, 원)
|
연도 |
참여교 |
매출액 |
사회공헌기금 |
지원교 |
지원금액 |
비고 |
|
2017 |
245 |
33,258,000 |
12,027,223 |
50 |
10,000,000 |
|
|
2018 |
181 |
44,897,750 |
13,742,819 |
50 |
10,000,000 |
|
|
2019 |
187 |
32,756,300 |
9,066,903 |
1 |
10,000,000 |
러시아 우수리스크 고려인 민족학교 |
|
2020 |
131 |
16,188,150 |
3,776,480 |
50 |
5,000,000 |
|
|
2021 |
138 |
17,077,640 |
3,368,334 |
30 |
3,000,000 |
|
|
2022 |
102 |
34,392,500 |
10,043,211 |
50 |
5,000,000 |
|
|
2023 |
188 |
36,724,766 |
11,653,551 |
100 |
10,000,000 |
|
|
2024 |
214 |
47,874,300 |
13,101,797 |
100 |
10,000,000 |
|
|
2025(상반기) |
111 |
31,301,900 |
9,084,524 |
50 |
5,000,000 |
24. 4분기 ~ 25. 1분기 |
|
2025(하반기) |
84 |
10,131,800 |
2,048,772 |
50 |
5,000,000 |
25. 2분기 ~ 25. 3분기 |
|
합계 |
1,581 |
304,603,106 |
87,913,614 |
531 |
73,000,000 |
|
|
|
|
|
||||||
|
충북교육청,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충청북도회로부터 특성화고 장학금 전달 받아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3일(수) 오후, 교육감실에서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충청북도회(회장 양승복)로부터 특성화고등학교 장학금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은 윤건영 교육감, 양승복 회장 등 관계자 6명이 참석하였다.
장학금은 총 500만 원으로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0명에게 각 50만 원씩 장학금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양승복 회장은 “이 장학금은 회원사들이 수익금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모은 것이다. 기계설비 분야에서 미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어려운 건설경기에도 불구하고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주시는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충청북도회에 감사드린다.”라며,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
|
|
||||||
|
충북교육청, 학교환경교육 성과공유회 <모락> 열어 - 2025 충북 학교환경교육의 성과, 모락에서 모여 피어나다 -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3일(수), 환경교육센터와우에서 2025 충북 학교환경교육 성과공유회 <모락>을 열고, 모두를 위한 탄소중립학교 운영과 탄소정원 탄탄숲 등 한 해 동안의 학교환경교육 성과를 나눴다.
올해 충북교육청은 도내 모든 학교에 환경교육과정 지원 운영비를 지원하고 ▲탄소중립 실천학교 100교 ▲탄소저감 숲학교 20교 ▲모두를 위한 탄소정원 탄탄숲 46교를 중심으로 학교 현장의 실천을 넓혀 왔다.
또한, 환경‧지속가능발전연구회 4팀을 운영하고, 7개의 학교환경교육 연계 기관과의 협력도 함께 추진하며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충북형 학교환경교육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모락은 이러한 학교와 연구회, 기관의 사례를 한자리에서 공유하고, 청소년‧교사‧환경교육 연구자 등의 환경을 배우고 가르치는 사람들의 경험을 들을 수 있었다.
또한, 지구지역 환경교육 교원연수의 결과물인 도서 <스며든 순간, 사이의 온기: 선생님의 배움의 순간들에 대하여, 지구지역 첫 번째 로그> 출판기념회와 다큐멘터리 <탄탄숲 정원의 시간> 시사회, 박한울 마을 활동가와 교사 가야금 동아리 <아중별악>의 연주회가 함께 열려 학교환경교육 이야기를 책과 영상, 음악으로 함께 했다.
김영순 창의특수교육과장은 “올해 충북 학교환경교육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 모두를 위한 환경학습권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라며, “모락에서 모인 이야기들이 서로 공명해 내년에는 더 깊고 넓은 학교환경교육 실천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
|
|
||||||
|
충북교육청, 마음챙김동아리 및 마음건강챙김학교 워크숍 개최 - 학생 마음건강 회복과 정서적 안정망 강화를 위한 소통과 힐링의 장 -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3일(수), 청주시 S컨벤션에서 도내 초‧중등학교 마음챙김동아리 및 마음건강챙김학교 담당교사 56명과 마음건강증진센터 관계자 4명을 대상으로 마음챙김동아리 및 마음건강챙김학교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정서적 돌봄이 필요한 학교와 고위기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요구되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학교별 우수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교사들의 학생 정서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죽림초등학교 추미라 전문상담교사의 <Chat GPT를 활용하여 마음챙김 동화 만들기 사례> ▲덕산중학교 박유리 전문상담교사의 <DBT이론 교육과 연결된 명상 교육 사례> ▲개신초등학교 김은희 전문상담사의 <명상을 통한 마음건강 찾기 사례> ▲청원고등학교 김은경 전문상담교사의 <위로와 공감으로 심리적 감수성 향상 사례> 등이 발표되었다.
참석자들은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소진 예방과 자기돌봄을 위한 힐링 체험 활동을 통해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최근 학생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위기 상황이 복합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마음건강 보호체계를 강화하고 교사 및 전문상담인력의 정서적 회복 지원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건강한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사회정서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는 자발적 마음챙김 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학교는 마음챙김동아리와 마음건강챙김학교를 중심으로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교실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정서 회복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내년에는 참여 학교 수를 확대해 더 많은 학생이 마음챙김 활동에 참여하여 마음챙김 문화가 학교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최선미 인성시민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교사들이 학생들의 정서적 위기 신호를 보다 조기에 인식하고, 학교 현장에서 더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학생의 마음건강 증진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
|
|
|
|||||||
|
국제교육원, 2025년 다문화교육 지원단 하반기 워크숍 운영 |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서강석)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3일(수), 이주배경학생 교육 지원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단 하반기 워크숍을 운영했다.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2025년 4월 1일 자 기준 충북 도내 유‧초‧중‧고 전체 학생 중 약 5.3%가 이주배경학생인 만큼 학교 현장에서의 교원 역량 강화와 전문적 지원 체계 마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다문화교육 지원단은 이주배경학생 교육 관련 경험이 풍부한 교원 4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문화교육 자료 집필 등을 통해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워크숍에서는 다문화교육 이해 제고와 학교 현장의 의견을 토대로 한 자료집 제작 설계에 중점을 두었고, 이번 하반기 워크숍에서는 자체 제작한 결과물인 한국어 교재 및 교수‧학습자료집을 나누고 2026년 지원 방향을 논의했다.
자료집은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재 ▲한국어 교재 가이드북 ▲한국어학급 교육 ▲다문화학급 운영 사례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다문화가정 학부모 연수자료개발 등을 실었으며,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의 자료실에도 탑재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오성배 동아대학교 교수의 다문화교육 운영 실제 및 최신 동향 특강을 통해 이주배경학생 유형별(국내출생, 중도입국, 외국인가정학생) 지원 사례를 듣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공유했다.
서강석 국제교육원장은 “이주배경학생을 담당하는 교원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다문화교육 지원단과 함께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이주배경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담당 교원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
|
|
||||||
|
유아교육진흥원, 2025.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 협의회 개최 |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이양순)은 3일(수), 2025.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 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유아교육진흥원의 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2026년의 교육 지원체계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현장 전문가 및 외부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는 연수지원, 체험지원, 현장교육지원 등 3개 분과로 구성되어 분과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소통을 통해 내년도 사업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연수지원분과는 2025년 연수 운영의 성과를 점검하고 2026년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방향을 협의했으며, 체험분과는 유아‧놀이 중심 체험 프로그램의 참여 확대 방안을 논의했고, 현장지원분과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다양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현장지원 체계의 효율화를 위한 의견을 나누었다.
각 분과는 공문, 메일, 설문 등을 활용해 모니터링하며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정리했다.
이양순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올해 추진한 연수, 체험, 현장교육 지원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라며, “이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에는 미래유아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맞춤형 연수 운영으로 충북 유아교육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끌겠다.”라고 말했다.
|
|
|
|
||||||
|
충주성모학교, 개교 70주년 기념행사 성황리 개최 |
||||||||
충주성모학교(교장 장은주)는 3일(수) 오후, 개교 70주년을 맞아 중원교육문화원 공연장에서 재학생, 교직원, 학부모, 동문 등 2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과 다채로운 기념공연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충주성모학교는 역사와 전통을 지닌 특수교육의 요람으로 1955년 충주성심맹아학원으로 설립되어 시각장애학생과 청각장애학생을 교육하는 특수교육기관으로 출발해 1960년에는 시각장애 영역에 전문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성심맹인학교로 개편되어 현재는 유, 초, 중, 고, 전공 등 5개 과정에 55명의 시각장애학생이 교육을 받고 있다.
이날 진행된 개교 70주년 기념행사는 제1부 기념식과 제2부 기념공연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제1부 기념식은 윤건영 교육감의 영상 격려사와 조길형 충주시장의 축사, 학교장과 동문회장의 기념사와 인사말, 충주성모학교의 70년의 발자취와 미래 비전을 엿볼 수 있는 기념 동영상 시청 순으로 이루어졌다.
이어, 제2부 기념공연에서는 초등과정 학생과 교직원이 역대 충주성모학교 학생과 교장들의 지난 모습을 연출한 공연을 시작으로 ▲70주년 기념 동문 자작 축시 ▲핸드벨 연주 ▲학생 독창 ▲피아노 연주 ▲교직원 합창 등으로 학교 구성원과 동문이 함께 어우러진 축제의 장이었다.
특히, 공연장 입구에는 70주년을 맞아 교육활동과 성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사진전을 준비해 충주성모학교의 과거를 조명하고 현재를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장은주 충주성모학교장은 “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과거를 돌아보고 향후 100년을 바라보는 비전과 계획을 마련해 변화하는 사회에 시각장애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끊임없이 시각장애학생 교육과 재활에 등불이 되어 앞으로도 과거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시각장애교육을 선도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