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7 (화)

  • 흐림동두천 -4.4℃
  • 구름많음강릉 -0.8℃
  • 흐림서울 -3.2℃
  • 흐림대전 -2.1℃
  • 흐림대구 0.6℃
  • 흐림울산 1.9℃
  • 맑음광주 -1.3℃
  • 흐림부산 2.2℃
  • 흐림고창 -2.5℃
  • 흐림제주 4.5℃
  • 맑음강화 -3.7℃
  • 흐림보은 -2.9℃
  • 흐림금산 -1.9℃
  • 구름많음강진군 0.0℃
  • 흐림경주시 0.9℃
  • 구름많음거제 2.9℃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청주 아이러북’ 2026년 영유아 대표도서 8권 선정 외 (1월26일 종합)

 

 

2026. 1. 26.()]

내 용

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올해 14개 마을서 급수구역 확대사업 추진

- 61.5억원 투입해 상수관로 29.72km 설치주민 생활환경 개선 기대

상수도)시설과

-

-

청년 돌아오는 농촌 조성! 청주시, 미래 농업 인재육성 박차

- 청년농업인 창업 및 농지임차료 지원사업 추진213일까지 신청접수

농업정책과

-

-

청주시, ‘청주 아이러북’ 2026년 영유아 대표도서 8권 선정

- 출생아·영유아 대상 단계별 2권씩3월부터 책 꾸러미 배부

오송도서관

O

-

청주시, 8기 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 모집

청년정책담당관

O

-

노로바이러스 감염 급증! 청주시, 영유아 시설 주의 당부

흥덕보건소

-

-

청주시농기센터, 설 명절 대비 지역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연구개발과

O

-

 

주요 행사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8:40

월간업무보고

1청사

대회의실

정책기획과

(기획팀)

청주시장

10:00

100회 청주시의회(임시회) 1차 본회의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정책기획과

(의회협력팀)

14:00

2026 사직1동 주민과의 대화

사직1동 대회의실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15:30

2026 사직2동 주민과의 대화

사직2동 문화교실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전일(2026. 1. 23. ~ 1. 25.) 배포자료

내 용

담 당 부 서

1

청주시, 7기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재정민주주의 강화

예산과

2

청주시, ‘기후 문제 대응도시바람길숲 2차년도 사업 추진

공원조성과

3

청주시립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보존지원사업 2년 연속 선정

시립미술관

4

청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

공동주택과

5

청주시, ‘우드-! 팝업페스타대행사 모집

산림관리과

6

청주시립도서관, SNS 시민기자단 청하리’ 3기 모집

시립도서관

7

청주시 보건소, 한파 대비 치매 어르신 집중 안전관리추진

건강증진과

8

청주시정연구원, 지역 유입 생활쓰레기 주제로 토론회 개최

시정연구원

9

청주시, 올해 무공해차 5,158대 지원29일부터 신청 접수

기후대기과

10

청주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지원체계 개편

서원보건소

11

청주시, 가옥피해 위험 있는 수목 제거사업 추진

산림관리과

12

청주시 평생학습관 서원분관, 리모델링으로 2~12월 휴관

평생학습관

13

청주복지재단, 청주시약사회로부터 감사패 수상

복지정책과

 

 

 

청주시, 올해 14개 마을서 급수구역 확대사업 추진

- 61.5억원 투입해 상수관로 29.72km 설치주민 생활환경 개선 기대 -

 

청주시는 상수도 미급수 지역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올해에도 급수구역 확대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상당구 문의면 도원리 등 14개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총사업비 615천만원을 투입해 연말까지 총 29.72km의 상수관로를 매설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지하수 사용으로 수질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가뭄 시 물 이용이 불편했던 696가구에 안정적으로 수돗물이 공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수도 급수를 희망하는 시민은 사업 준공 이후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 시설과 수도급수팀(201-4531~4539)에 별도로 급수 신청을 해야 한다. 급수공사비와 원인자부담금을 납부한 뒤 계량기를 설치하면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다.

 

시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공사로 인한 불편을 줄이고, 사업 완성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또한 앞으로도 상수도 미보급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급수구역 확대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 돌아오는 농촌 조성! 청주시, 미래 농업 인재육성 박차

- 청년농업인 창업 및 농지임차료 지원사업 추진213일까지 신청접수 -

 

청주시는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청년농업인 창업 지원사업청년농업인 농지임차료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영농 기반이 취약한 청년농업인이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고 농촌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창업 지원사업은 18세 이상 40세 미만이면서 독립경영 6년 이하(예정자 제외)인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농업기계, 시설하우스 등 영농 기반 시설 설치를 지원하며, 농가당 최대 5천만원을 시비 70%, 자부담 30% 비율로 지원한다.

 

또한 청년농업인의 진입 장벽으로 꼽히는 농지 확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농지임차료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18세 이상 40세 미만의 농업경영체 등록 청년농업인 중, 한국농어촌공사 농지은행 사업을 통해 농지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자가 대상이다. 실제 지불하는 농지임차료의 50%를 지원하며, 1인당 연간 최대 300만원, 최장 3년간 지원한다.

 

두 사업 모두 청주에 거주하는 청년이어야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청년은 청주시청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조해 구비서류를 갖춰 213일까지 주소지 읍··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청년들이 농촌에서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초기 정착 단계의 경제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젊고 유능한 인재들이 우리 농업의 새로운 활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주시, ‘청주 아이러북’ 2026년 영유아 대표도서 8권 선정

- 출생아·영유아 대상 단계별 2권씩3월부터 책 꾸러미 배부 -

 

청주오송도서관은 청주시 영유아 독서운동 청주 아이러북(LoveBook)’ 사업의 일환으로 2026년 영유아에게 선물할 대표도서 8권을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선정 도서는 연령별 발달단계를 고려해 4단계로 나뉘며, 단계마다 2권씩 총 8권으로 구성된다.

 

2026년 출생아를 대상으로 하는 1단계 도리도리에는 신혜영 작가의 몸을 쭉’(천개의바람), 송선옥 작가의 내가 안아 줄게’(소원나무)가 포함됐다.

 

2024~2025년생을 위한 2단계 아장아장에는 곽꿀벌 작가의 아빠 의자’(그린북), 김복태·김상아 작가의 고마워, 고마워!’(보림)가 선정됐다.

 

2022~2023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3단계 쑤욱쑤욱에는 이상교 작가의 아주 좋은 내 모자’(사계절), 김숙 작가의 원숭이 엉덩이는’(북뱅크)이 이름을 올렸다.

 

2020~2021년생을 위한 4단계에는 이영림 작가의 가방을 열면’(봄봄출판사), 미란 작가의 모두 다 음악’(사계절)이 선정됐다.

 

올해 대표도서는 2025년 하반기부터 시민·전문가·유관기관 추천을 통해 접수된 후보도서 386권 가운데, 시민 투표와 전문가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시민 선호도가 높고 글과 그림의 조화, 색감이 뛰어나며 영유아 발달 단계에 적합한 그림책을 중심으로 뽑았다.

 

청주 아이러북(LoveBook)은 아이(영유아)와 러브(Love), (Book)을 결합한 이름으로, 아이들이 영아기부터 그림책을 접하고 놀이를 통해 책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청주시 대표 영유아 독서운동이다.

 

청주오송도서관은 이 사업의 일환으로 해당 연도 출생아와 영유아에게 책 꾸러미(그림책 2+가방)’를 선물하는 책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책 꾸러미는 도서 구입 절차를 거쳐 3월부터 배부될 예정이며, 신생아는 출생신고 시 읍··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또한 1~6세 영유아는 3월 중 열릴 예정인 가족그림책축제행사장에서 선착순으로 수령할 수 있다.

 

사업 진행과 관련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청주시 시립도서관 통합 누리집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청주오송도서관(043-201-4173)으로 문의하면 된다.

 

청주시, 8기 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 모집

- 청년이 직접 정책 제안28일까지 -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이하 청년센터)는 청년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8기 청주시 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청정넷)’ 위원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청정넷은 청년이 직접 청년정책을 연구·제안하고, 시와 함께 정책을 논의하는 참여형 거버넌스 기구로, 청년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핵심 창구 역할을 수행해 왔다. 현재까지 총 7기에 걸쳐 운영되며 다양한 정책 제안과 현장 의견 수렴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제7기 청정넷은 청년 주거, 일자리, 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을 발굴해 총 12건의 정책 제안을 도출했다. 분과별 정책회의, 커뮤니티 파티, 결과보고회 등 활동을 통해 제안된 내용 중 일부는 청년센터 사업에 반영되는 성과로도 이어졌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출범하는 제8기 청정넷은 더 많은 청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넓히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청주시에 거주하거나 청주에서 활동 중인 19~39세 청년으로,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청년정책 전반에 관심이 있고 정책 제안과 회의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된 위원은 20262월부터 20282월까지 2년간 청년정책 발굴 및 제안 청년 의견 수렴 네트워크 활동 등에 참여한다. 예비위원으로 선발된 청년은 사전교육을 이수한 뒤 최종 위원으로 위촉되며, 위촉장 수여 및 위촉식은 향후 일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활동 기간에는 분과회의, 커뮤니티 파티, 결과보고회 등 공식 활동이 운영되며, 회의 참석 시 소정의 회의비가 지급된다.

 

모집 기간은 오는 28일까지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주지역 19~39세 청년은 청년센터 누리집 공고문에서 신청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해 전자우편(youthcenter5959@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장은성 청년센터장은 청정넷은 청년이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정책의 주체로 참여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며 청년의 다양한 목소리가 청주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2025년부터 청주상공회의소가 청주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청년 일경험지원사업, 청년성장프로젝트, 청년도전지원사업 등 다양한 청년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의 성장을 돕고 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급증! 청주시, 영유아 시설 주의 당부

- 영유아 집단시설 중심 확산 우려개인위생·환경소독 강화 -

 

청주시 흥덕보건소는 최근 전국적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발생 빈도가 높은 어린이집 등 영유아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 달라고 26일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장관감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로, 매우 적은 양만으로도 감염이 가능할 만큼 전염성이 강해 집단생활 환경에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특히 환자 발생은 지난해 111주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12(1.4.~1.10.) 기준 환자 수가 548명으로 최근 5년 내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소는 노로바이러스 감염과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보다 기본 위생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출 후나 음식 조리 전·, 배변 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며, 음식은 충분히 익혀 섭취해야 한다.

 

육류는 중심온도 75, 어패류는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설사나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조리를 피하고, 구토가 발생했을 때에는 구토물과 주변 환경을 즉시 소독해 2차 감염을 막아야 한다.

 

흥덕보건소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는 올바른 손 씻기와 음식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만으로도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일상 속 예방수칙을 꾸준히 실천해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함께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시농기센터, 설 명절 대비 지역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 로컬푸드·직판매장 농산물 구매해 검사농업인 의뢰 시 무료 분석 -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2026년 설 명절을 대비해 청주시에 위치한 로컬푸드와 농산물 직판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농산물을 대상으로 잔류 농약 성분을 분석한다고 26일 밝혔다.

 

농기센터는 오는 213일까지 지역 농산물을 구입해 463항목의 잔류 농약 성분을 분석할 예정이다. 딸기 출하 시기에 맞춰 청주시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딸기에 대한 잔류농약 성분도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설명절 제수용품으로 사용되는 농산물과 선물 세트등 농산물 판매를 계획 중인 농업인이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로 직접 잔류농약 분석을 의뢰할 경우 무료로 지원한다. 이 경우 분석 결과는 2주 이내로 받아볼 수 있다.

 

농기센터는 지난해 설 및 추석 명절에 지역 로컬푸드 판매점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의 농약 안전성을 분석한 결과, 모두 불검출 또는 허용치 이내로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농산물임을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에도 시민들께서 설 명절에 안전한 지역 농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수확 전부터 유통까지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기센터는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잔류농약 국제 분석능력 평가프로그램(FAPAS)’4년째 참가하여 분석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