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8 (수)

  • 구름조금동두천 -2.9℃
  • 맑음강릉 1.0℃
  • 맑음서울 -3.2℃
  • 맑음대전 0.6℃
  • 맑음대구 2.0℃
  • 맑음울산 3.2℃
  • 맑음광주 1.6℃
  • 구름조금부산 4.6℃
  • 맑음고창 0.5℃
  • 구름조금제주 5.3℃
  • 구름조금강화 -3.0℃
  • 맑음보은 -0.9℃
  • 맑음금산 0.1℃
  • 맑음강진군 2.6℃
  • 맑음경주시 1.8℃
  • 맑음거제 3.5℃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타슈켄트한국교육원과 협약 체결 외 (1월27일 종합)

 

[127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3)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1. 27.) 충북교육청, 타슈켄트한국교육원과 협약 체결

<우즈베키스탄과의 교육 교류 확대 및 한국어한국문화 확산 기대>

유초등교육과

글로벌인재팀

김태경

043-290-2219

정책

(1. 27.) 충북교육청, 2026년 충북 수학교육 기본계획 발표

<수학 감동학교 확대학습 격차 해소로 기초 수리력 강화>

×

(전경)

×

창의특수교육과

융합인재팀

043-290-2705

송미정

행사

(1. 27.) 교육도서관, 방학에도 멈추지 않는 독서

<겨울방학 학생 독서 프로그램 운영>

×

×

교육도서관

독서교육진흥부

민경희

043-716-8504

 

[127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0:00

43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의회

본회의장

×

×

×

14:00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한국교육원 업무협약

교육감실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타슈켄트한국교육원과 협약 체결

- 우즈베키스탄과의 교육 교류 확대 및 한국어한국문화 확산 기대-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7(), 도교육청 집무실에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한국교육원과 국제 교육 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31213()부터 20251212()까지 추진해 온 기존 업무협약의 만료에 따른 재협약으로, 그간의 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국제 교육 교류를 지속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 협약 기간 동안 충북교육청과 타슈켄트한국교육원은 우즈베키스탄 교원 초청을 통한 다문화 밀집학교 한국어 학급 수업 지원 우즈베키스탄 교육부 요청에 따른 현지 한국어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지원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부 관계자 초청을 통한 충북 유아교육 소개 교육자료 교류를 통한 한국 문화 이해 확산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국제 교육 교류 활동 상호 지원 충북교육청과 우즈베키스탄 교육기관 간 교육 교류 지원 우즈베키스탄 내 한국어 교육 및 한국 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 교육자료 교류 및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기타 상호 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앙아시아 지역과의 국제 교육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한국어와 한국문화 확산을 통해 미래형 글로벌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타슈켄트한국교육원과의 협력은 국제 교육 교류의 출발점이자, 충북교육이 중앙아시아 지역과 신뢰를 쌓아온 과정이라며 이번 업무협약 연장을 계기로 교육자료와 프로그램 공유, 교원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충북교육청타슈켄트한국교육원 교육교류 협력 협악서

 

충청북도교육청타슈켄트한국교육원

 

교육교류 협력 협약서

 

 

 

충청북도교육청과 타슈켄트한국교육원(이하양 기관이라 한다)

다음과 같이 업무 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1(목적) 본 협약은 국제교육교류 협력사업추진 시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고 공동으로 노력하는 데 목적이 있다.

 

2(기본원칙) 양 기관은 상호 협력함에 있어 상대 기관의 규정을 존중하고 신의 성실의 원칙에 따라 본 협약을 준수하고 성실히 이행한다.

 

3(협력분야) 양 기관은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1. 충청북도교육청 및 타슈켄트한국교육원의 국제 교육 교류 활동 지원

2. 충청북도교육청과 우즈베키스탄 교육기관과의 교육 교류 지원

3. 우즈베키스탄에서의 한국어교육 및 한국문화 활성화를 위한 협력 활동

4. 교육자료 교류 및 교육프로그램 공동 개발

5. 기타 양 기관의 상호 협력이 필요한 사항

 

4(기타) 본 협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과 추진 과정상 구체적인 사항은 상호 협의하여 추진한다.

 

5(협의조정) 본 협약서의 해석이 서로 다른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6(비밀유지) 양 기관은 협약 이행 과정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취득한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개할 수 없고, 외부에 공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와 내용을 명시하여 상호 사전 협의하여야 한다.

 

7(협약의 해지) 양 기관은 본 협약사항을 이행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할 경우 상호 협의에 따라 변경 또는 해지할 수 있다. , 협약의 해지에 관한 사항은 1개월 전에 상대방에게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

 

8(효력발생) 본 협약의 효력은 양 기관이 서명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본 협약서의 효력은 2년간 지속되며, 만기 1개월 전까지 기관 중 어느 일방의 해지 통보가 없을 시 자동적으로 그 효력이 연장된다.

 

양 기관은 본 협약 체결을 증명하기 위하여 협약서 2부를 작성하고 협약서 서명본을 각각 1부씩 보관한다.

 

2026127 

 

충청북도교육청

교 육 감 윤 건 영

 

 

타슈켄트한국교육원

원 장 이 영 웅

 

 

 

 

 

 

 

충북교육청, 2026년 충북 수학교육 기본계획 발표

- 수학 감동학교 확대학습 격차 해소로 기초 수리력 강화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7(), 학생들의 기초 수리력을 강화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2026년 충북 수학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9월 발표한 <충북 수리력 강화 1.0 추진 계획>바탕으로, 충북형 수학모델학교 운영과 학습 격차 해소, 교원 전문성 지원을 중심으로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기존 수학채움학교를 수학감동학교로 전환해 50교에서 76교로 확대 운영한다.

수학감동학교는 생활과 연계한 수학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수학적 원리를 발견하고 학습 성취 경험을 쌓도록 지원하는 충북형 수학모델학교다.

수학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현장 지원도 강화한다. 찾아가는 수학클리닉 상담교실을 10개 교육지원청으로 확대하고, 찾아가는 수꺾마(수학에 대한 꺾이지 않는 마음) 교실은 초등학교 6학년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40학급을 추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교사 1명과 학생 3~4명으로 구성된 <수꺾마 사제동행팀> 25팀을 운영해 학생별 학습 진단과 맞춤형 수학 지도, 탐구체험 활동을 지원한다.

이와함께 다채움 플랫폼에 <다채움 수꺾마 교사 채널>을 개설해 현장 교사가 제작한 수학교육 콘텐츠를 공유하고, 수학교사 간 협력과 소통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영순 창의특수교육과장은 “2026년 충북 수학교육은 모든 학생이 수학 학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지원에 집중하겠다.”라며 수꺾마를 통해 수학을 포기하지 않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교육도서관, 방학에도 멈추지 않는 독서

- 겨울방학 학생 독서 프로그램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노재경)27()부터 26()까지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학생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방학 기간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높이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오감만족 방학특강>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그림책 속 키워드 찾기 창의 글쓰기 길라잡이 어린이 동화구연 소품 인형과 북아트 등 책과 연계한 체험형 활동으로 구성됐으며, 31()에는 인근 영화관에서 현장체험학습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겨울독서교실>은 같은 기간 오전 920분부터 1140분까지 교육도서관 청소년공간 빛나래(4)에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경제로 세상 읽기: 똑똑한 소비, 현명한 미래>를 주제로 독서토론 모둠활동 만들기 활동을 진행해 방학 중에도 학생들이 꾸준한 독서 습관을 기르고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노재경 교육도서관장은 방학은 학생들에게 배움과 성장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간이라며, “교육도서관에서 책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하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신청은 교육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됐으며, 자세한 사항은 독서교육진흥부(716-850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