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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유치원‘놀이, 기후위기를 담다’자료집 발간 외 (9월11일~12일 종합)

[9월 11일~9월 12일 보도자료]
 1. 고교학점제 대비 핵자기공명분석기 활용법 배우는 교사들(11일)
 2. 기후위기 대응 교육을 다양한 놀이사례로 모은 자료집 전국 최초 발간(12일)
 


고교학점제 대비 핵자기공명분석기 활용법 배우는 교사들

 

□ 교사들이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핵자기공명분석기 등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심화탐구에 땀을 흘리고 있다.
□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9월 11일(토)과 9월 18일(토) 고교화학심화탐구실험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교육원에 따르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에 앞서 이를 준비하는 교사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학생들의 개설 희망 선택 교과에 대한 지도역량 제고이다.
□ 이에 교육원은 연수 개설 희망을 분석한 결과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심화탐구실험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아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 이번 연수는 아스피린을 직접 합성해 보고, 핵자기공명분석기(NMR)*를 활용하여 아스피린 분자구조를 분석한다.
   *핵자기공명분석기: 화학분야에서 분자의 화학적 구조를 확인하는 데 쓰이는 필수 장비
□ 또한 가스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커피 속 카페인 농도를 분석해 보면서 물질의 구조와 반응속도에 대해 알아본다.
   *가스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 혼합물을 분리하고 분리된 각 성분의 질량스펙트럼을 측정하는 장비로 시료의 화학적 정량 분석 및 정성 분석이 가능
□ 특히, 오는 18일(토)에 운영될 실험은 변인을 다양하게 조작하면서 이루어지는 단백질의 분리 정제 실험으로 교사들의 탐구역량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예정이다.
□ 11일(토)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기초에서 심화 내용까지 확장하면서 응용 방법을 교사가 학생에게 안내해 줄 수 있다면 앞으로 학생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하는 자기주도성 성장 프로젝트를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고 소감을 밝혔다.
□ 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교사의 끊임없는 성장이야말로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으로 인도할 것이며 활동 공간 및 첨단기자재 제공 등 교사와 학생들의 연구 및 교육 활동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후위기 대응 교육을 다양한 놀이사례로 모은 자료집 전국 최초 발간
- 충북교육청, 유치원‘놀이, 기후위기를 담다’자료집 발간 -

 

□ 유치원 교사들이 전국 최초로 기후위기 대응 교육을 딱딱한 이론 수업이 아닌 쉽고 재밌는 다양한 놀이사례로 제시한 자료집을 발간해 눈길을 끌고 있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 유치원 교사 15명으로 자료개발지원단을 구성해 만든 ‘놀이, 기후위기를 담다’가 그 자료집(인쇄물)이다. 
□ 인쇄물임에도 불구하고 책자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하면 바로 인터넷으로도 연결돼 동영상이나 카드뉴스 등 다양한 놀이사례를 제시하여 교사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잘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교사와 원아들이 모두 좋아하는 자료집인 셈이다.
□ 이 자료집은 ▲지구를 살리는 하루 ▲지구를 살리는 놀이 ▲지구를 살리는 텃밭활동 등으로 구성했다.
□ ▲지구를 살리는 하루는 유아들의 하루 일과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꿀팁들을 보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 ▲지구를 살리는 놀이에는 기후위기,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재활용・재사용 등 네 가지 소주제로 나누어 다양한 놀이프로젝트들이 담겼다.
□ 놀이프로젝트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상식과 놀이 개념도를 넣어 한 눈에 놀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놀이시작과 놀이실행, 교사들의 수업후기, 놀이 속에서 발견된 교육 자료와 유의점, 현장에서 실천한 사례들도 추가적으로 소개됐다.
□ ▲지구를 살리는 텃밭에는 꼬마농부의 한 해살이 봄·여름·가을·겨울 이야기를 소주제로 나누어 흙과 친해지기, 식물을 건강하게 길러내기, 자연에서 만나는 친구들, 텃밭의 쉼, 농한기 활용하기 등의 내용을 담아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자료집은 9월 말 도내 공·사립유치원에 배부하고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파일도 공유할 예정이다.
□ 현장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사대상 전달 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자료보급 후에도 홈페이지나 SNS에 교사들이 실천 후 피드백을 주고 받거나 실천한 자료들이 업로드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 현장의 기후위기 대응 놀이교육에 대한 다양한 사례도 11월 수업 나눔 축제 시에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 올해 1월에 일상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기후위기 대응 유치원 놀이 활동 자료집을 만들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이 자료집에 교육적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 노영신 유아교육 팀장은 “현장에서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유치원 기후위기 대응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고, 교육 현장에서 도움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들과 기후위기 극복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