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9 (월)

  • 구름많음동두천 31.2℃
  • 구름많음강릉 25.8℃
  • 구름많음서울 32.9℃
  • 구름많음대전 32.5℃
  • 맑음대구 29.3℃
  • 맑음울산 27.3℃
  • 구름많음광주 33.0℃
  • 맑음부산 28.1℃
  • 구름많음고창 32.2℃
  • 구름많음제주 27.4℃
  • 구름많음강화 30.2℃
  • 구름조금보은 29.2℃
  • 구름조금금산 31.9℃
  • 구름많음강진군 30.5℃
  • 맑음경주시 26.8℃
  • 구름조금거제 27.0℃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2022년 생활밀착형 숲 조성 공모사업 최종선정 외 (9월17일 종합)

1. 영동군, 2022년 생활밀착형 숲 조성 공모사업 최종선정

지역주민 쉼터 및 영동 알리는 홍보 공간 조성

산림과 공원녹지팀장 김호욱 ☎ 043-740-3341(담당자 구현경 ☎ 740-3344)

 

국악과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의 관문인 영동역 광장이 재탄생한다.

 

17일 군에 따르면 군은 최근 산림청이 주관한 2022년 생활밀착형 숲(실외정원) 조성 공모사업에 영동역 광장 실외정원 조성사업이 최종선정 됐다고 밝혔다.

 

생활밀착형 실외정원은 그린뉴딜 정책의 하나로 도심지내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면서 코로나19로 피로한 국민들의 치유공간 제공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생활권주변 빈터나 공공·다중이용시설에 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영동군은 지역의 관문이자 군민들의 교통수단 거점인 영동역의 환경 개선을 통한 지역 이미지 개선을 위해 공모사업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치밀히 준비했다.

 

영동역 광장은 2,000㎡ 규모로 1905년 조성됐으며, 1일 약 3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지역의 중심 거점이다.

 

하지만 이용객을 위한 쉼터 및 편익시설이 부족하고, 도로와 연접해 있기 때문에 녹색공간 확충을 통한 공기질 개선이 필요한다는 의견이 지속 제기돼 왔다.

 

이에 군은 군민과 지역 동향을 수시로 살피고, 지역전문가의 자문, 등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을 계획해 값진 결실을 일궈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다중이용시설인 영동역 광장에 2022년에 국비포함 총 5억원을 들여 관목류 식재 등 실외정원 및 편의시설 등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영동역 이용객과 군민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휴게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2년 1월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동년 10월까지 사업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이후에는 지역주민의 쉼터로 지속 관리하고, 영동군의 캐릭터 및 특산품을 활용해 지역 홍보 거점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숲해설가 등 지역자원과 연계해 다양한 숲정보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특화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군은 영동역 광장에 실외정원이 조성됨으로써, 영동역 이용객 뿐만 아니라 군민들에게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미세먼지를 막는 도심 속 작은 정원 구실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영동역은 지역의 역사와 발전을 품는 지역 소통의 공간으로 큰 의미가 있는 시설이다"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역발전을 앞당길 공모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2. 코로나도 꺾지 못한 와인빛 배움의 열정‘2021 영동와인아카데미 49명 수료’(사진) 영동와인아카데미 와인신규반 31명, 소믈리에반 18명 수료

농업기술센터 와인산업팀장 김금숙 ☎ 043-740-5541(담당자 김진용 ☎ 740-5543)

 

충북 영동군은 지난 16일‘2021 영동와인아카데미 수료식’통해 와인 전문가 49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올해 수료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수료식에는 대표 수료생 2명만 참석하여 수료장을 받고 나머지 수료생들은 ZOOM을 통해 참여하였다.

 

2008년부터 올해로 14년째를 맞이하는 영동와인아카데미는 신규반 31명, 소믈리에반 18명을 포함하여 14년 동안 783명의 수료자를 배출하였다.

 

이번 와인아카데미는 1월 25일부터 2월 15일 까지 영동군농업기술센터에서 현장 접수를 통하여 와인신규반과 소믈리에반 수강생을 모집하였다.

 

수강생 모집 시 거주지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그 결과 서울, 전주 등 전국 각지에서 와인을 배우고 싶어 하는 열정 가득한 수강생들이 와인아카데미를 수강하여 영동 와인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와인기초상식부터 와인서비스 매너 및 테이스팅 기법, 와인양조실습 등 다양한 강좌가 진행되며 와인전문가 양성의 초석을 닦았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하여 20명 이하로 반을 나누어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번갈아 가며 진행했으며, 비대면 수업시에는 ZOOM을 활용해 수업시작 전 받은 와인 키트 개봉 후 동시에 시음하면서 온라인 수업에 참여했다.

 

군 와인산업 관계자는“영동와인아카데미를 통해서 군민뿐만 아니라 대전, 김천 등 주변 도시권 거주자들이 영동와인을 공부하고, 자연스럽게 와인 주산지 영동에 대해 알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라며 “코로나로 인해 수업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내년에는 이를 보완하여 더욱더 알찬 교육을 계획하겠다.”고 말했다.

 

 

3. 영동군, 2021년도 양성평등주간 기념 유공자 시상

가족행복과 여성정책팀장 강진희 ☎ 043-740-3751

 

충북 영동군은 2021년 9월 양성평등주간을 기념해 지역의 양성평등 유공자 15명에게 표창장을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군은 최근 영동군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양성평등주간 유공자만 참석한 가운데 최소한의 인원으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간소하게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양성평등 사회 실현 및 지역사회 발전과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조성에 기여한 유공자 15명(충청북도지사 1명, 영동군수 14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박세복 군수는 직접 표창과 전수를 하며 격려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바르게살기운동 영동군협의회 김인자 회장이 도지사 표창을 전수받았으며, 어머니는 나라의 기둥 회장 오광임 씨, 아이코리아 영동군지회 조복남 씨, 조윤의료재단 이사 이호용 씨, 영동읍 주민자치위원회 신정숙 씨, 황간면 이장단협의회장 박기순 씨, 매곡면 원촌리장 신종현 씨, 상촌면 생활개선회장 김혜자 씨, 용화면 생활개선회 신용시 씨, 학산면 주민자치위원회 여희숙 씨, 양산면 적십자봉사회 강미자 씨가 양성평등 유공으로, 용산면 한진섭, 김순애 부부, 추풍령면 정순영, 심상은 부부, 양강면 김중만, 박유경 부부, 심천면 박금동, 김형애 부부가 건강가정 유공으로 군수 표창을 받았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지치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건강한 가정을 이루고자 노력하신 여러분들이 계시기에 따뜻하고 살기좋은 영동군을 만드는 데 더 힘을 낼 수 있었다”라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레인보우 영동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4. 영동군 모리마을, 제8회 행복농촌만들기콘테스트 농어촌공사장상 수상

농촌신활력과 농촌정책팀장 장시혁 ☎043-740-3691(담당자 김상군 ☎ 740-3689)

 

충북 영동군은 학산면 모리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한 ‘제8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마을만들기 소득·체험 분야에서 입선해 농어촌공사장 표창과 함께 500만원의 상금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2014년 처음으로 개최된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는 주민과 지자체가 콘테스트에 참여하여 마을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개선을 위한 행사이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마을만들기 3개 분야(소득·체험, 경관·환경, 문화·복지), 농촌만들기 2개 분야(농촌지역개발우수, 농촌빈집·유휴시설활용우수)로 총5개 분야에 전국 107개 시·군 1994개 마을이 참여했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모리마을은 2004년 농촌테마마을로 지정된 이후, 지속적인 사업 연계를 통하여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을 선보이면 모범적인 농촌체험마을로 자리잡았다.

 

블루베리따기, 올갱이잡기, 농사체험, 먹거리체험 등과 농산 가공품 판매를 운영하며 체험과 더불어 소득 창출 등 공동체 활동의 성과를 냈다.

 

도시민들의 쉼터이자 학생들의 산 교육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번 평가시에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군 관계자는 “모리마을의 수상은 다양한 체험사업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주민들의 노력으로 이뤄낸 소중한 성과”라며 “더불어 아낌없는 지원으로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 영동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지역 양성위한 따뜻한 정성

가족행복과 평생학습팀장 차숙현 ☎ 740-3771(담당자 이재국 ☎ 740-3772)

 

충북 영동군민장학회에 인재양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장학금 릴레이 기탁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영동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회장 공두식)이 지난 17일 영동군청을 찾아 영동군민장학회에 1,0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

 

이 협의회는 영동산업단지 18개 입주업체 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동군의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

 

평소 군민들에게 받은 많은 관심과 성원을 지역사회에 돌려줄 여러 방안을 고민하다, 영동의 더 큰 발전을 바라는 마음에서 장학금을 기탁하기로 했다.

 

공두식 회장은 “회원들의 정성으로 마련한 장학금이 지역 청소년들의 꿈을 뒷받침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작은 토대가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6. 양강면주민자치위원회, 추석맞이 환경정화 활동

양강면 복지팀장 김은경 ☎ 043-740-5825(담당자 이지혜 ☎ 740-5827)

 

충북 영동군 양강면 주민자치위원회(회장 장시영)는 17일 양강면 괴목삼거리부터 묘동리 군부대 앞 까지 추석명절맞이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사는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주민자치위원회가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과 주민들의 생활편의를 돕자를 봉사 취지에서 진행하게 되었다.

 

이날은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이 참여해 도로변에 방치된 생활 쓰레기, 불법 쓰레기 등을 수거하였다.

 

또한, 시가지 도로에 적체된 나뭇잎과 주변의 잡초 등을 제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장시영 위원장은 “추석명절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들에게 깨끗하고 훈훈한 분위기에서 환영하고픈 마음에 위원들과 힘을 모았다”라며, “환경정화활동에 적극 참여한 주민자치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쾌적하고 활기 넘치는 양강면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7. 박세복 영동군수 일정 : 9월 23일(목)

▸ 코로나19 대응 대책회의 주재 / 09:00 / 군수 집무실

 

8. 이호 영동부군수 일정 : 9월 23일(목)

▸ 특이사항 없음

 

9. 오늘의 주요 행사 : 9월 23일(목)

▸ 농업기계 현장순회 교육 / 10:00 / 매곡면 유전리 집하장

▸ 농업인대학 포도학과 / 14:00 / 농업기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