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조금동두천 4.1℃
  • 흐림강릉 1.8℃
  • 구름많음서울 4.5℃
  • 맑음대전 5.2℃
  • 구름많음대구 8.4℃
  • 흐림울산 6.8℃
  • 맑음광주 8.9℃
  • 구름조금부산 7.9℃
  • 맑음고창 6.7℃
  • 흐림제주 10.4℃
  • 구름조금강화 4.5℃
  • 맑음보은 2.9℃
  • 맑음금산 6.1℃
  • 맑음강진군 8.8℃
  • 구름많음경주시 6.2℃
  • 구름많음거제 8.6℃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진천군, 명품 생거진천쌀의 산실, 쌀 품질관리실 무료로 이용하세요 외 (2월27일 종합)

1. 명품 생거진천쌀의 산실, 쌀품질관리실 무료로 이용하세요

2. 진천군, 2023년 귀속 지방소득세 연말정산 환급 신청·접수

3. 진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1388 청소년지원단 회의 개최

4. 이운로 진천군 기업협의회장, 취약계층에 성금 100만 원 후원

5. 백곡면, 나눔과 배려 냉장고로 행복을 나누다

 

 

동 정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후 230분 진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되는 농업인단체협의회 풍년기원제에 참석

 

행 사
덕산읍 합동 풍년기원제 = 오전 10시 덕산읍 게이트볼장

 

명품 생거진천쌀의 산실, 쌀 품질관리실 무료로 이용하세요

 

진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기순)는 과학적 품질관리를 통해 고품질 쌀 유통 체계를 확립하고 명품 생거진천쌀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쌀 품질 관리실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내 1층에 있는 쌀 품질관리실은 유전자 증폭기(PCR, RT-PCR) 성분분석기 품위분석기 식미 검정기 전기영동 장치 등 쌀 품질 관리에 필요한 주요 장비 10종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DNA 분석(품종, 순도 판별) 성분분석(단백질, 아밀로오스, 수분, 백도) 품위분석(완전립, 분상질립, 열손립, 싸라기, 기타 이물) 등을 수행하고 있다.

 

진천군 쌀 품질관리실 업무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생거진천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소비자 신뢰도 정립을 위한 품질관리다.

 

군은 지난 2007년부터 생거진천 쌀을 분기별로 시중에서 구입해 품종순도, 품위, 성분, 식미를 분석하고 해당 도정 업체에 성적서를 통보하고 있다.

 

이러한 다년간의 노력 결과 관내 도정 업체의 품질관리 수준이 높아져 2018년 이후 품종순도는 95% 이상을, 단백질 함량은 최고 등급인 등급을 자랑하며 생거진천 쌀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두 번째는 진천군 대표 품종인 알찬미 계약재배 사업의 단백질 검사 지원이다.

 

군은 지난 2022년 쌀 품종을 추청에서 알찬미로 교체하고 고품질 쌀 집중 육성을 위해 알찬미 생산 농가를 지원하는 알찬미 계약재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단백질 함량 6.0±0.3 이하의 수매 벼에 대해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단백질 함량은 밥맛을 결정하는 주요인으로 질소비료를 많이 주면 미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쌀 품질관리실에서는 2023년 계약재배 농가 673호의 알찬미 수매 벼에 대해 단백질 전수 분석을 진행하고 결과를 제공하면서 밥맛 좋은 쌀 생산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정 업체, 일반농가 민원 의뢰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관내에서 운영 중인 12곳의 도정 업체는 쌀의 품질 표시 사항을 기재하는 양곡표시제 이행을 비롯해 수매 벼의 혼입률 판정, 자체 상품 품질관리 등을 위해 분석을 의뢰하고 있으며 품종, 품위, 성분, 식미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 도정 업체의 품질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일반농가의 벼 종자 순도, 포장에서의 이형주 판별, 수매 전 벼 품질검사 등 의뢰에 대한 분석 서비스도 제공해 진천 쌀 생산의 모든 단계에서 품질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쌀 품질분석 서비스는 진천군 농업인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시료는 벼 또는 쌀 500g을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로 방문해 분석의뢰하면 7~14일 이내에 쌀 품질 성적서를 받아볼 수 있다.

 

김동희 기술보급과장은 전액 군비 예산으로 운영되는 쌀 품질관리실은 과학적 기술지원을 통해 생거진천쌀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해 왔다라며 쌀 품질 분석을 희망하는 농가에서는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천군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 쌀 품질관리실(043-539-7552)로 문의하면 된다.

 

진천군, 2023년 귀속 지방소득세 연말정산 환급 신청·접수

 

진천군은 2023년 귀속 근로소득세 연말정산에 따른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환급신청을 접수받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은 원천징수의무자가 국세인 소득세를 원천징수 하면서 그 세액의 10%를 다음 달 10일까지 소재지 관할 자치단체에 신고하고 내는 세금이다.

 

진천군을 납세지로 하는 특별징수 의무자는 2023년 귀속 연말정산 확정 후 국세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진천군에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을 해야 한다.

 

환급신청은 지방소득세 환급 청구서,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 연말정산 분 원천징수 이행 상황 신고서, 특별징수계산서와 명세서, 국세환급금 통지서 등을 첨부해 진천군청 세정과로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지방소득세 환급 관련 정보는 진천군 홈페이지(www.jincheon.go.kr) 분야별 정보의 세금/재정 분야 클릭 후 지방세 서식에서 연말정산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천군청 세정과(043-539-3273)로 문의하면 된다.

 

오세광 세정과장은 "국세를 환급받았어도 지방소득세가 자동으로 환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구비서류를 갖춰 진천군청 세정과로 환급 신청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1388 청소년지원단 회의 개최

 

진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7일 진천군 청소년수련관에서 2024년 진천군 1388 청소년지원단 상반기 정기 회의와 함께 신규단원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신규위원을 위촉하고 진천군 청소년지원단의 올해 운영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천군 1388 청소년지원단은 지역사회 기반의 청소년 안전망으로 총 23명이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발견·구조 의료·법률 복지 상담·멘토의 4개 하부지원단으로 구성됐다.

 

위기 청소년 발생 시 신속한 구조와 지원을 하고자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회의에서 6명의 신규 단원이 위촉장을 받고 활동에 참여하게 됐다.

 

신규 단원들은 “1388 청소년지원단 활동을 통해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더 신속하게 발굴하고 도울 수 있게 돼 기쁘고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배이정 진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1388 청소년지원단 위원들의 많은 관심과 다양한 지원에 감사드린다라며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역 내 청소년 안전망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상담과 자립, 학업에 대한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위기(가능)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상담(043-536-3430,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다.

 

 

이운로 진천군 기업협의회장, 취약계층에 성금 100만 원 후원

 

이운로 진천군 기업협의회장은 27일 이월면 행정복지센터(면장 김승래)를 방문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이 회장은 노인회 항균 마스크 지원 푸드뱅크 차량 지원 진천군 장학회 기탁 등 여러 나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이 회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가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달된 성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백곡면, 나눔과 배려 냉장고로 행복을 나누다

 

백곡면 복합문화센터에 사랑을 전하는 나눔과 배려 냉장고가 설치됐다.

 

백곡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자체 기금으로 마련된 나눔과 배려 냉장고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이웃에 식료품을 나누는 사업으로, 긴급하게 식품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별다른 절차 없이 수시로 결식위기를 해결할 수 있다.

 

조용식 백곡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누구나 기부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나눔 냉장고를 설치해 이웃과 다양한 먹거리를 나누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됐다라며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어려운 취약계층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진천 기초푸드뱅크에서 주 3회 기부식품을 지원할 예정이며 많은 주민이 후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 나눔 냉장고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