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8 (수)

  • 구름조금동두천 -0.5℃
  • 구름많음강릉 -1.2℃
  • 구름많음서울 3.3℃
  • 흐림대전 2.5℃
  • 맑음대구 -2.3℃
  • 맑음울산 -0.5℃
  • 구름많음광주 2.2℃
  • 맑음부산 3.2℃
  • 흐림고창 3.8℃
  • 구름많음제주 7.9℃
  • 구름많음강화 1.2℃
  • 흐림보은 1.9℃
  • 구름많음금산 -1.5℃
  • 구름많음강진군 4.3℃
  • 맑음경주시 -3.0℃
  • 맑음거제 0.6℃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조병옥 음성군수,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예방 외 (2월28일 종합)

 

주요 군정

1. 조병옥 음성군수,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예방

군정 소식

2. 음성군, 교육경비보조금 13억 지원 확정

- 41개 사업, 1325백만원 심의 의결

3. 음성군, 105주년 3.1절 맞이 독립유공자 후손 위문금 전달

4. 음성군, 2024년 수소자동차 구매지원 사업 추진

5. 음성군, 신규 주정차 단속구간 CCTV 단속 개시

6. 음성군, 감곡농협과 함께 농촌인력중개센터 개소로 농촌인력난 해결에 앞장서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7. 음성읍 새마을협의회 · 부녀회, 일손이음 봉사활동 참여

8. 소이면, 105주년 3.1절 행사 3.1 공원 및 시가지 환경 정비

9. 톨레돗 순복음교회, 저소득가정 학생에게 사랑의 장학금 전달

 

2024. 2. 29.()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 14:00 / 명작관 / 농촌지도사업 대상자 사전교육

 

1. 조병옥 음성군수,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예방

 

조병옥 음성군수는 28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를 차례로 방문해 현안사업 관련 고위공무원과 면담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을 견인할 음성군 주요 현안사업들에 관해 설명하고 관계부처의 행정적·재정적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조 군수는 문체부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고령인구도시인 음성군의 헬스케어 수요를 충족시킬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과 노후 된 전통 사찰의 보수 정비의 시급성에 관해 설명하며 미타사 전통 사찰 개보수 사업의 적극적인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충북 유교문화권 정립을 위해 음성군 자린고비 청빈마을 조성사업의 사업계획 변경의 조속한 승인을 건의했다.

 

국토부에서는 중부내륙 지역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적 차원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중부내륙철도지선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이외에도 음성군 스마트 복합쉼터 조성사업의 공모 선정, 중심상권 가로환경 조성사업, 소방헬스케어 R&D센터 건립, 혁신도시 스마트 클린 빌리지 조성사업 등을 건의해 지역 현안 해결의 필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농림부에서는 정주기반 확충을 통해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청년 창업형 스마트농업단지 조성사업, 음성군 화훼산업진흥지역 육성사업, 감곡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등을 건의하기도 했다.

 

조 군수의 이번 방문으로 군은 중앙부처와 소통·유대를 강화하고, 주요 사업의 관할 부처 동향 파악을 통해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최근 국가의 재정 운영 기조는 강도 높은 재정 정상화를 위해 비용 절감과 지출 재정 효율화를 추진하는 추세라며 정부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음성군에서 사업을 추진해야만 하는 다양한 논리 개발을 통해 우리 군 사업이 우선적으로 정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 음성군, 교육경비보조금 13억 지원 확정

- 41개 사업, 1325백만원 심의 의결

 

음성군은 282층 상황실에서 음성군 교육경비지원 심의위원회(위원장 서동경 부군수)를 개최하고 2024년도 교육경비 보조사업 지원 규모를 결정했다.

 

이날 심의위원회에서는 학교 간 공정하고 효율적인 예산지원을 위해 각급 학교와 음성교육지원청에서 제출한 교육경비 보조 심의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41개 사업, 1325백만 원을 심의·의결했다.

 

지원 분야는 유치원놀이중심 프로그램 다문화영어강사활용 글로벌에코리더 양성 학생진학교육 꿈나무우수선수육성지원 학교폭력예방교육 특수교육진로직업교육 농산촌방과후학교지원 특색교육여건지원 우수 진로·진학 학생 배출학교 지원 고등학교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서동경 부군수는 백년대계를 위해 군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특성화 사업 지원을 통해 미래 인재 육성에 힘써 왔다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바른 인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경비 보조사업은 지역 내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환경 개선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교육환경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해 공교육 활성화를 돕는 사업이다.

 

그간 음성군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명문 학교 육성을 도모하고자 교육경비를 지원해 왔다.

 

3. 음성군, 105주년 3.1절 맞이 독립유공자 후손 위문금 전달

 

음성군은 제105주년 3.1절을 맞이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음성군 관내 독립유공자 후손 17명에게 위문금을 전달했다.

 

군은 대한민국의 국권 회복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유공자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후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날 방문은 3.1절을 앞두고 그 의미를 되새기며 마음을 전하기 위한 것으로, 농협 상품권 33만 원의 위문금을 전달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면서 감사와 위로의 마음을 전했다.

 

현재 음성군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은 17명이며, 그중 건국훈장이 수여된 독립유공자(유희준, 이성용, 이성하, 유근배, 전해운, 신영삼, 유준, 이용호, 박영찬, 이용회)의 후손은 10명이다.

 

건국훈장은 대한민국의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기(國基)를 공고히 함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훈장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우리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희생에 감사드린다이러한 독립유공자의 애국정신을 가슴에 깊이 새기고 계승해 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음성군의 전 세대 보훈정신 확산 및 살기 좋은 음성으로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4. 음성군, 2024년 수소자동차 구매지원 사업 추진

 

음성군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를 해소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자 2024년 수소연료전기차 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원 규모는 수소연료전기차 승용 10, 지원 금액은 1대당 3350만원(정액지원)이다.

 

신청 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1개월 이상 연속으로 음성군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음성군민, 관내 기업, 공공기관(중앙행정기관 제외) 등이다.

 

신청 기간은 이달 27일부터 예산소진 시까지이며, 신청 절차는 신청자가 구매 희망 차량 제조·판매사(영업대리점)에서 구매계약을 체결한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제조·판매사(영업대리점)에서 구매지원시스템에 신청서를 등록한다.

 

이후 사업별 선정 방법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하고 보조금 지급 절차를 개시하게 된다.

 

다만, 대상자로 선정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차량이 출고·등록되지 않거나 사용본거지(주소)가 음성군이 아니면 보조금 지원 결정이 취소될 수 있고, 이 밖에도 지원 신청 자격 및 보조금 지급 요건과 관련해 많은 주의 사항이 있다.

 

따라서 보조금 지원을 희망하는 자는 반드시 음성군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 게시되는 각 지원 사업별 공고문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한 후 신청해야 하며, 그 밖의 사항은 음성군 환경과(043-871-3792)로 문의하면 된다.

 

5. 음성군, 신규 주정차 단속구간 CCTV 단속 개시

 

음성군은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고 원활한 보차도 교행을 위해 34일부터 신규 구역에 고정식 CCTV 단속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관련 장소는 총 7개소로 음성읍 음성군보건소 앞 도로 일원 음성읍 음성약국 앞 ~ 음성중앙침례교회 앞 도로 일원 금왕읍 금빛근린공원 인근 금왕연합정형외과 인근 도로 일원 대소면 대소웰메이드 앞 도로일원(대동로780번길) 삼성면 LH음성삼성휴먼시아아파트 앞 도로 일원 감곡면 매괴고등학교~매괴여자중학교 앞 도로 일원이다.

 

군에 따르면, 오는 33일까지 계도 기간으로 정해 신규 단속 구간에 대해 현수막 개시, 안내장 등을 통한 홍보를 할 예정이다.

 

다만, 계도 기간에도 주민신고제 구역(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 소화전 앞, 교차로 모퉁이, 버스 정류소, 횡단보도, 인도)은 기존과 같이 허용되지 않는다.

 

군 관계자는 신규 구간은 빈번한 교통사고 발생, 차량과 보행자 교행의 어려움으로 다수의 민원이 발생하는 장소 위주로 단속 구간이 정해졌으며, 군민의 안전과 원활한 차량교행을 위해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불법 주정차 단속과 관련해 기타 문의 사항은 음성군 건설교통과 교통팀(043-871-3888)으로 하면 된다.

 

6. 음성군, 감곡농협과 함께 농촌인력중개센터 개소로 농촌인력난 해결에 앞장서

 

감곡농협은 28일 감곡농협 경제사업부에서 군수, 조합장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한 결의를 다지는 농촌인력중개센터 개소식을 개최했.

 

음성군은 감곡농협(조합장 정지태)2024년도 보조사업자로 신청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인력중개센터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업은 농촌 고령화 및 농자재,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의 어려움을 적극 해결하고자 추진하는 것으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설치해 전담인력 1배치 도시 및 관내 구직자로 영농작업반을 편성하고, 지역 구인 농가와의 인력 중개를 알선한다.

 

아울러 농촌인력중개센터의 구인·구직을 위해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도시 구직자와 농촌 구인 농가를 연결해 농촌 인력 수급에 적극 나선다.

 

군은 올해 70백만원의 사업비로 전담 인력 인건비, 홍보비, 교육비, 교통비, 간식비 등을 지원한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농촌의 고령화 및 여성화 현상으로 날로 심각해지는 농촌인력난을 신속히 타개하기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설치·운영해 지역 농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도 사업대상자인 농협중앙회 음성군지부에서는 지난해 연인원 4380의 실적을 거뒀으며, 올해에는 음성군 내 2개소에서 연인원 7000명의 근로자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 농촌활력과 농촌인력팀(043-871-5482)으로 문의하면 된다.

 

7. 음성읍 새마을협의회 · 부녀회, 일손이음 봉사활동 참여

 

음성읍 새마을협의회 · 부녀회(회장 박장배, 황혜숙)28일 음성읍 산리 과수농가를 찾아 일손이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회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복숭아 전지목 줍기 및 꽃눈밀기 작업에 참여해 일손이 부족한 과수농가를 도왔다.

 

박장배, 황혜숙 음성읍 새마을협의회 및 부녀회장은 요즘 바쁜 농번기에 이번 행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드린다새마을 회원들과 함께 지역사회에서 사랑과 나눔 봉사를 꾸준히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옥 음성읍장은 개인적으로 바쁜 시간을 내어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많은 회원께 매우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를 위해 솔선수범과 지속적인 봉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8. 소이면, 105주년 3.1절 행사 3.1 공원 및 시가지 환경 정비

 

 

소이면(면장 염규화)28일 제105주년 3.1절 행사 준비를 위해 3.1공원과 시가지 거리 정비 활동을 전개했다.

 

이날 환경 정비 활동에는 소이면 이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체육회, 지역발전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자유총연맹 여성회, 자율방범대, 의용소방대 회원 등 80여 명이 3.1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대거 동참했다.

 

염규화 소이면장은 105주년 3.1절 행사 준비를 위해 바쁘신 와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기관·사회단체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3.1절 기념행사와 한내 시가 만세 행진 등 차질 없이 준비해 원활하고 안전한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1절 행사를 하는 한내장터 독립만세운동 기념공원은 105년 전 191931일 전국적으로 일어난 독립만세 운동이 일어난 한 달 후인 41일 한내 장터에서 김을경, 이중곤, 권재학, 추성열, 이교필, 이용호 등 애국지사들의 주도하에 시작돼 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역사적으로 아픔이 있는 곳이다.

 

9. 톨레돗 순복음교회, 저소득가정 학생에게 사랑의 장학금 전달

 

음성군 삼성면 양덕리 소재 톨레돗 순복음교회(목사 박경희)28일 삼성면행정복지센터(면장 권오민)를 방문해 관내 저소득가정 학생 2명을 대상으로 사랑의 장학금 60만원(30만원)을 전달했다.

 

박경희 목사는 “33일 교회 창립 4주년을 기념해 지역사회를 섬기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고자 장학금 기탁을 결심하게 됐다지원받는 장학금을 통해 저소득가정의 학생들이 더욱 열심히 공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오민 삼성면장은 저소득 자녀 교육에 관심을 두고 따뜻한 사랑을 실천해 주신 톨레돗 순복음교회 목사님과 성도님들께 감사드린다학생들이 따뜻한 마음을 전달받아 자신의 목표를 향해 매진하길 바라며,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지원을 위해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톨레돗 순복음교회는 지난해 4월부터 저소득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사랑의 물품 기부를 약정해 현재 10가정 대상으로 매달 식품 등 생활용품을 직접 전달하고 있다.

 

또한 12월에는 겨울철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독거노인 대상으로 스팸 20 box를 기탁하는 등 주민 생활 안정에 크게 이바지해 귀감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