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출산·양육 가구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외 (3월8일 종합)

 

주요 군정

1. 음성군, 출산·양육 가구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군정 소식

2. 음성군, 3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공개 모집

3. 음성군, 여성의날 기념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정기회의

-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3.8. 세계 여성의 날 의미 기념

4. 음성군수, 전국보건진료소장회 감사패 수상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5. 음성군여성단체협의회,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캠페인 펼쳐

6. 음성읍 주민자치회, 일손이음 봉사 활동 실시

 

 

 

 

2024. 3. 11.()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미정

 

1. 음성군, 출산·양육 가구 주택 구입 시 취득세 감면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올해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신설된 출산·양육 가구 주택 취득세 감면 홍보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정책은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2024. 1. 1. 시행)에 따라 신설된 조항을 적용한 것으로, 감면신청 기간은 202411일부터 20251231일까지다.

감면 조건은 부부가 자녀를 출산한 후 5년 이내 양육용 주택을 취득하거나 주택을 취득한 후 1년 이내 출산해 양육용 주택으로 사용하는 경우로 올 11일 이후 취득한 주택이다.

또한 출산한 자녀와 3년 이상 실제로 거주할 목적인 12억 원 이하의 주택이면서 해당 주택이 1가구 1주택에 해당해야 한다.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한 경우 500만 원을 한도로 취득세를 100% 감면한다.

이번 혜택이 출산 가구의 주택 취득 비용을 줄이고 더 나은 양육 환경을 제공해 올해 출산 예정이거나 자녀를 계획 중인 가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앞으로도 군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공정한 지방 세정 실현을 위해 지방세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시책을 마련해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해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대상 확대 개정에 따라 소급 대상인 납세자가 기납부한 취득세 환급신청을 하지 않아도 직권으로 신속히 환급을 추진하는 등 군민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적극 행정을 추진해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224명에게 23천만 원의 감면 혜택을 제공했다.

 

2. 음성군, 3기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공개 모집

 

음성군은 3기 음성군 청소년참여위원회위원을 32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군은 음성 군민이자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들이 음성군 정책수립 및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2021년부터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해 왔다

 

신청 자격은 음성군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만 9세부터 24세 이하의 청소년으로, 20명을 모집한다.

 

청소년 정책, 권리 등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활동 기간은 위촉일로부터 1년이다.

 

청소년참여위원으로 위촉되면 정기임시 회의를 통한 청소년 관련 정책 제안 및 간담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청소년참여위원회에 참여할 청소년은 음성군청 홈페이지 공시/공고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waikiki17171@korea.kr) 또는 음성군청 평생학습과로 제출하면 된다.

 

박민순 평생학습과장은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3. 음성군, 여성의날 기념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정기회의

-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3.8. 세계 여성의 날 의미 기념

 

음성군은 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UN에서 정한 기념일인 3.8.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해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30여 명과 함께 의미를 기념하는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3.8. 세계 여성의 날은 190838일 미국 여성 노동자들이 뉴욕 류트커스 광장에서 생존권()과 참정권(장미) 쟁취를 위한 시위에서 기원한 것으로, UN에서 197738일을 여성의날로 지정하고,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양성평등기본법 제38조에 따라 법정 기념일로 공식 지정됐다.

 

이번 회의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여성에 대한 차별과 성평등한 사회 실현 활동을 다짐하기 위해 함께 장미를 나누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또한 세계 여성의 날 유래 및 의미, 성평등 중요성에 대해 제1기 음성군 성평등 전문가 양성 과정 수료자이자, 군민참여단 변현경 단장이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어서 2024년 여성친화도시 사업소개, 성평등 미디어 모니터링 사례 공유 및 올해 활동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변현경 군민참여단장은 지난 100여 년 동안 세계 여성들이 성차별 해소와 여성의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노력의 결실로 현재 우리 사회의 여성들은 한층 평등하고 안전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그 걸음에 우리 참여단이 함께 참여해 여성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속적인 역량 강화와 활동으로 점차 발전하는 참여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190838일 거리의 외침이 새로운 사회를 만들었듯이, 수십 년 후에 돌아올 오늘이 좀 더 나은 미래 사회를 약속한 의미 있는 하루로 기억되길 바란다성별·세대를 넘어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변화를 체감하는 양성평등 사회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은 지난 1양성 평등한 지역사회 환경조성 정책을 펼친 유공으로 2023년 여성친화도시 유공 국무총리 정부포상을 받았으며, 2027년까지 5년간 여성친화도시 자격을 유지한다.

 

4. 음성군수, 전국보건진료소장회 감사패 수상

 

()전국보건진료소장회는 9일 제40회 대의원총회에서 보건진료전담공무원의 사기진작 및 지위 향상에 공로가 큰 조병옥 음성군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보건진료소는 농어촌 주민의 필수 보건의료 보장을 위해 의료취약지역에서 일차진료 및 보건교육 등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조 군수는 2021년에 의료취약지역인 소이면 중동리에 보건진료소를 신설하는 등 건강증진 거점기관인 보건진료소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보건진료소장의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의료취약지 최일선에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보건진료소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주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 음성군여성단체협의회,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캠페인 펼쳐

 

음성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윤영미)8일 음성군 여성회관에서 3.8.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캠페인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여성단체협의회장 및 회원 단체장 11명이 참여해 여성의 권익증진 및 여성의 대표성 향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매주 금요일 실시하는 결식 우려 어르신 162명을 위한 여성회관 경로식당 무료급식 사업 실시 후, “3.8. 세계 여성의 날 성평등한 세상, 행복한 날이라는 슬로건으로 설성공원 및 음성 품바문화거리 가두행진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매년 38일 여성의 권리 증진과 성평등 실현을 목표로 전 세계적으로 기념하는 날로써,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성취를 기리며 동시에 성평등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상기시키는 법정 기념일이다.

 

우리에게 빵과 장미를 달라고 외쳤던 구호는 은 남성에 비해 저임금에 시달리던 여성들의 생존권을 의미하며, ‘장미는 투표 권한 없던 여성들에게 참정권을 의미한다.

 

윤영미 음성군여성단체협의회장은 전 세계의 여성들이 여성의 날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궁극적 지향점인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여성단체협의회도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3.8.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들의 권리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오신 여성단체협의회에 존경과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여성과 남성 모두 상호 존중하고 발전하는 성평등한 음성군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음성군여성단체협의회는 1975년 설립됐으며, 지역 여성들의 양성평등 기반 조성을 위한 교육활동,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지역 봉사활동 등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권익 향상, 양성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6. 음성읍 주민자치회, 일손이음 봉사 활동 실시

 

음성읍 주민자치회(회장 곽상선)9일 음성읍 용산리에 위치한 한 과수농가를 찾아 일손이음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20여 명의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과 전지목 줍기 및 사과 꽃눈 밀기 작업에 참여해 일손이 부족한 과수농가에 작업을 도왔다.

 

곽상선 음성읍 주민자치회장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방문해 작은 도움이라도 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자주 만들어 어렵고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옥 음성읍장은 좋은 일에 솔선수범해 나서 주신 곽상선 주민자치회장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앞으로도 더 많은 봉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읍에서도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