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온 가족 힐링놀이터 조성사업 추진 외 (3월20일 종합)

 

2024. 3. 20.()]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200억원 규모의 도시 바람길숲 조성사업 착수

- 20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2027년까지 연차별 추진

공원조성과

O

O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온 가족 힐링놀이터 조성사업 추진

- 연령별로 즐길 수 있는 놀이터 3개 조성... 오는 10월 준공 목표

공원관리과

O

-

청주시, 2024년 나무 나누어 주기 행사 개최

- 327일 오전 10시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일원, 17,500본 선착순 배부

공원조성과

O

-

올해의 문화도시 청주, 찾아가는 메이드인 청주창작지원 공모!

- 문화도시 효과 확장’...··동 찾아가는 공연으로 청주 전역을 문세권으로

- 오는 25()~47() 참여 예술인과 단체 모집

문화예술과

O

-

 

 

2024. 3. 19.()

 

내 용

해당부서

청주시, 도심 곳곳 야간경관개선 추진에 박차

건축디자인과

2. 청주시, 2024년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접수

지적정보과

3. 에이치앤엔코퍼레이션, 청주시주거복지센터에 후원물품 전달

복지정책과

4. 청주흥덕도서관, 인문 작가 특강 수강생 모집

청주오송도서관

5. 2024년 청주시민대학 1학기 강좌 개강

평생학습관

6. 청주시평생학습관,‘엄지톡톡 디지털 동행 특강학습자 모집

평생학습관

7. 올해도 동부창고 기발한 클래스에 기발한 제안해주세요!

문화예술과

8. 신병대 청주시 부시장, 무심천 벚꽃개화기 대비 현장점검

안전정책과

9. 청주시, 복대동 완충녹지 목계단 정비

공원관리과

10. 청주육종, 지역사회 거점 양육 지원 위한육아쉼표 사업선정

아동보육과

11. 힙한 소리꾼들이 펼치는 소리놀이 판

문예운영과

12. 청원보건소, ‘ 탄소중립 실천 다짐의 날 운영

청원보건소

13. 청주 아이러북(LoveBook) 사계절 책놀이수강생 모집

청주오송도서관

14. 청주시, 2024년 청원생명쇼핑몰 수탁 운영업체 선정

농식품유통과

15. 청주시 흥덕보건소, ‘찾아가는 통합건강증진사업운영

흥덕보건소

16. 서원보건소, ‘다함께 건강더하기행사 실시

서원보건소

 

 

 

주요 행사(320)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8:40

실국소장 차담

1임시청사

직지실

정책기획과

(기획팀)

청주시장

15:00

도시 바람길 숲 조성사업 용역 착수보고회

1임시청사

대회의실

공원조성과

(녹지조성팀)

 

 

청주시, 200억원 규모의 도시 바람길숲 조성사업 착수

- 20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2027년까지 연차별 추진 -

 

청주시는 20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도시 바람길숲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한 관계부서장, 관련 분야 전문가, 청주시정연구원, 산림청, 충북도청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용역 수행사의 착수 보고에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응답, 사업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한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도시 바람길숲조성 사업은 기후변화, 미세먼지 및 도시열섬 등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산림청 도시숲 정책사업 중 하나이다.

 

도시 외곽 산림에서 발생하는 차갑고 신선한 공기를 도시 내부로 유입하기 위한 체계를 만들어 대기 환경을 개선하고, 미세먼지와 도시열섬현상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도시 바람길을 분석하고 최적의 대상지를 선정한 뒤 목적에 맞는 도시숲의 설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용역은 202412월까지 마무리하고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연차별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200억원이 투입된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도시 바람길 조성사업은 시민의 건강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계획 단계부터 꼼꼼하게 준비하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을 추진하면서 공감대가 지속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주기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온 가족 힐링놀이터 조성사업 추진

- 연령별로 즐길 수 있는 놀이터 3개 조성... 오는 10월 준공 목표 -

 

 

청주시 문암생태공원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이 확충된다.

 

청주시는 올해 125,000만원을 투입해 문암생태공원 온 가족 힐링놀이터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문암생태공원 내 기존 놀이터가 협소하고 놀이시설이 부족하다는 시민 의견을 반영해 문암생태공원만의 특색 있는 놀이 체험·여가 공간을 조성한다.

 

먼저, 튤립정원 부지에 2,565규모로 어드벤처 놀이터를 새롭게 조성한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도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놀이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어린이놀이터(1,685)에는 무장애 놀이기구를 추가로 설치한다.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체험 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기존 모래놀이터에는 모래놀이터 공간을 유지하면서 어린 아이들도 안심하고 놀 수 있는 유아놀이터(780)’를 신규 조성한다.

 

조성될 3개의 놀이터마다 놀이시설에 차별성을 둬 어린이들이 연령별로 즐길 수 있도록 놀이터를 구분할 방침이다.

 

시는 현재 문암생태공원 온 가족 힐링놀이터 조성사업공고 중이며 오는 4월 제안서 접수 및 평가를 거쳐 업체를 선정하고 5월에 공사 착공,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연령별로 공간을 분리함으로써 어린이 안전을 확보하고 놀 권리의 형평성을 보장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주시, 2024년 나무 나누어 주기 행사 개최

- 327일 오전 10시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 일원, 17,500본 선착순 배부 -

 

 

청주시는 나무 나누어주기 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무를 심고 가꾸는데 관심을 갖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기후변화 대응에도 동참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행사는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무심천 체육공원 롤러스케이트장 일원에서 열린다.

 

시는 시민들에게 유실수(감나무, 대추나무, 매실나무), 야생화(돌단풍, 작약, 레몬밤) 등 총 17,500본을 선착순 무료로 나눠줄 계획이다.

 

1인당 유실수 3(감나무, 대추나무, 매실나무 각 1)과 야생화 2(돌단풍, 작약, 레몬밤 중 2본 임의 지급) 5본이 지급된다.

 

기다리는 시민들의 불편함과 지루함을 해소하고자 대기 좌석을 마련하고 청주민예총과 청주문화원 지원을 받아 풍물패와 버스킹 공연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내 나무를 심고 가꾸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 중이라며,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니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차례를 잘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의 문화도시 청주, 찾아가는 메이드인 청주창작지원 공모!

문화도시 효과 확장’...··동 찾아가는 공연으로 청주 전역을 문세권으로

오는 25()~47() 참여 예술인과 단체 모집

 

 

문화체육관광부 전국 평가에서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청주시가 시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문세권을 목표로 다섯 번째 메이드인 청주창작지원 공모의 막을 올렸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대표이사 변광섭, 이하 문화도시센터)는 오는 25일부터 47일까지 창작지원사업, ‘메이드인 청주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메이드인 청주는 청주의 기억과 기록을 소재로 문화도시 청주의 대표 콘텐츠를 발굴·제작하기 위해 기획한 지원사업이다.

 

단년도가 아닌 다년지원 방식을 통해 창작오페라 청주아리랑(충북챔버오케스트라)’ 창작연극 시대에 꺾인 천재, 나는 신동문이다(극단 새벽)’ 직지 주제형 전통 타악 코미디 음악극 창작연희 파란설화(놀이마당 울림)’ 등 주목할 만한 공연 작품은 물론 문학콘서트와 수필집 발간, 시각 전시 등 수준 높은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의 위상을 구축해왔다.

 

법정 문화도시 5년차이자 마지막 해에 접어든 올해는 이러한 청주형 콘텐츠의 확장에 무게중심을 두고 확장육성공모를 진행한다.

 

공모 분야는 청주의 기록유산을 소재로 한 문학·시각·공연(음악, 연극, 무용, 전통) 예술이다. 통합 청주시 출범 10주년의 의미까지 담아 청주권 읍··동의 문화소외지역으로 찾아가는 메이드인 청주를 실현하고자 한다.

 

최대 12건을 선발할 이번 공모에는 청주에서 최근 3년간(2021~2023) 활동한 경력이 있는 예술가 및 예술단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역대 지원작 중 심사평가에서 관객 만족도가 높았던 작품과 지난해 청주문화재단이 운영한 지역 예술인 역량강화 교육사업수료자에게는 가점이 부여된다.

 

최종 선정자()에게는 개인 최대 300만원, 단체 최대 500만원이 차등지원된다.

 

찾아가는 메이드인 청주에 걸맞게 문학 분야는 1시간 내외의 인문학콘서트 최소 2, 시각예술 분야는 7일 이상의 전시 개최, 공연예술 분야는 1시간 내외의 공연 2회 이상을 청주 전역에서 펼치는 것이 필수다.

 

참여를 희망하는 예술인 또는 단체는 문화도시 청주 홈페이지(www.cjculture42.org)나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에서 관련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오는 25일부터 47일까지 이메일(kyoungseon@cjculture.org)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도시 청주와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와 상담은 접수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진행한다.

 

문화도시센터 관계자는 문화도시 5년차이자 통합 청주 10년을 맞아 도농 복합도시인 청주 어디서나, 88만 청주시민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진정한 문화도시 청주를 꿈꾸며 찾아가는 메이드인 청주를 기획하게 됐다면서 문화의 가치와 예술의 힘을 확장하는 이번 메이드인 청주에 많은 지역 예술인과 단체들이 함께 뜻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