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6 (일)

  • 구름조금동두천 0.8℃
  • 구름많음강릉 13.4℃
  • 맑음서울 5.7℃
  • 구름많음대전 4.9℃
  • 구름조금대구 5.0℃
  • 맑음울산 6.8℃
  • 구름조금광주 7.0℃
  • 맑음부산 12.8℃
  • 구름많음고창 5.1℃
  • 구름조금제주 12.0℃
  • 구름조금강화 5.5℃
  • 구름많음보은 1.6℃
  • 흐림금산 3.4℃
  • 구름조금강진군 4.5℃
  • 구름조금경주시 3.9℃
  • 맑음거제 8.3℃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충북교육청, 목도나루학교, 오는 21일부터 2026학년도 신입생 모집 외 (11월15일~16일 종합)

 

[1115~ 16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6)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11. 15.) 충북교육청, 2025. 충북형 몸활동 포(4)유 마라톤 축제 개최

< 함께 뛰고, 함께 성장해요 >

×

체육건강안전과

체육교육팀

우상근

043-290-2153

행사

(11. 15.) 충북교육청, 세계무대에서 쌓은 성과 나눈다

< 2025. 충북 노벨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개최 >

×

유초등교육과

글로벌인재팀

김수아

043-290-2218

행사

(11. 15.) 충북교육청, AI디지털 기반 수학수업혁신 마스터 교원 인증

×

×

창의특수교육과

융합인재팀

송미정

043-290-2704

행사

(11. 15.) 교육도서관, 11월 힐링 북 콘서트 오후의 피아노 개최

< 도서관에서 만나는 피아노 앙상블, 도서관에 퍼지는 클래식의 향기 >

×

×

교육도서관

지식정보기반과

김진희

043-716-8522

행사

(11. 16.) 충북교육청, 수능 이후 제시문 모의면접 운영해 대입 힘껏 지원

< 촘촘한 지원으로 공교육 진학 만족도 향상 >

×

×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

정임숙

043-290-2224

행사

(11. 16.) 목도나루학교, 오는 21일부터 2026학년도 신입생 모집

×

전경

×

목도나루학교

 

곽두호

043-760-7782

 

 

 

 

 

충북교육청, 2025. 충북형 몸활동

(4)유 마라톤 축제 개최

- 함께 뛰고, 함께 성장해요!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5(), 청주 무심천 일원에서 <함께 뛰고, 함께 성장해요!>를 주제로 2025 충북형 몸활동 포(4)유 마라톤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행사는 충북형 몸활동어디서나 운동장정책의 일환으로, 충북교육청이 처음으로 주최한 대규모 마라톤 축제로 2,000명 규모로 진행되었다.

특히, 일주일 만에 마감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아 교육 가족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축제로 운영되었다.

도내 체육 교사들의 활기찬 축하 공연과 충북형 몸활동 맨손체조로 문을 열며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마라톤은 공감 코스(5km)와 동행 코스(10km) 두 구간으로 진행되었고, 활동 미니 체험존과 <도전! 33.33초를 맞춰라> 등 다양한 체험 부스를 마련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서전고등학교는 재학생, 교사, 학부모 등 81명이 마라톤 축제에 참가해 서전고등학교의 정신적 뿌리인 보재 이상설 선생의 독립운동 정신을 되새기고 서훈 승격 기원을 담기도 했다.

칠성중 김미선 체육 교사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즐길 수 있어 뜻깊었다.”라며, “이런 행사가 매년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 축제는 단순한 달리기가 아니라, 함께 호흡하며 성장하는 교육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준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오늘의 땀방울이 학생들의 자신감과 도전으로 이어지고, 모두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지속가능한 충북교육을 만들어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몸활동 문화를 확산했으며 이번 마라톤 축제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욱 내실 있게 준비해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교육청, 세계무대서 쌓은 성과 나눈다

- 2025. 충북 노벨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개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5(), 자연과학교육원에서 2025. 충북 노벨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유회는 지난 9월 영국과 스웨덴 등지에서 진행된 해외 탐구 프로젝트의 결과를 도내 교육공동체와 나누는 자리로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2023년부터 <충북 영재 노벨 프로젝트><충북 노벨과학 리더키움 해외 프로젝트>로 운영 중인 충북 노벨 프로젝트는 충북 학생들이 세계적 연구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탐구 주제를 심화하도록 돕는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특히, ·면지역 등 교육 접근성이 낮은 지역의 학생도 해외 탐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격차 없는 모두의 성장>이라는 충북교육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 해외 프로젝트에는 충북 영재 노벨 프로젝트 6(학생 24, 교사 6)노벨과학 리더키움 해외 프로젝트 6(학생 20, 교사 6) 12개 팀, 56명이 참여했다.

두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옥스퍼드대학교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 스웨덴왕립공과대학교(KTH) 영국 과학기술시설위원회(STFC) 등 세계적 연구기관을 방문해 실제 연구 환경을 체험했다.

스웨덴 사트헤바덴 삼스콜라(Saltsjobadens SamSkola), 미르셰스콜란(Myrsjöskolan), 낙카 김나지움(Nacka Gymnasium) 등 현지 학교와의 수업 교류를 진행하고, 영국스웨덴 캠퍼스에서 유학생 멘토와 진로연구 상담을 나누는 등 폭넓은 국제 교류 경험을 쌓았다.

성과공유회에서 학생들은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스웨덴 라곰(Lagom) 식 정량화 탐구>, <K-name maker를 활용한 한글의 세계화>를 포함하여 12개의 주제에 대해 발표하였다.

학생들은 해외 기관에서의 실험, 탐구 과정과 배운 점을 나누며 세계는 멀지 않았으며, 더 넓은 연구를 향해 도전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하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생들이 해외에서 직접 마주한 세계의 넓이와 다양성이 앞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등대가 되길 바란다며, 충북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AI디지털 기반 수학수업혁신 마스터 교원 인증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5(), 오송 H호텔에서 46명의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AI디지털 기반 수학수업혁신 마스터 교원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충북교육청은 디지털 대전환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수학 교원의 AI디지털 기반의 수학수업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AI디지털 기반 수학수업혁신 단계형 연수를 개발하고 지난 8월부터 단계적으로 운영 중이다.

단계형 연수는 학교급별 수학교원 역량 중심으로 기본, 심화, 마스터 3단계 과정으로 운영하며, 최종 단계까지 이수시 마스터 교원으로 인증해 수학수업혁신의 주체로서 자긍심을 갖고 상호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인증서 수여식은 단계형 연수 중 초등 2기 마스터과정의 마지막 일정이다.

충북교육청은 연수를 통해 양성한 마스터교원이 2026년 감동수학 현장 지원단으로 활동하며 지역별로 수리력 강화 프로그램 현장 안착 및 활성화를 이끌 추진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증서 수여식에 참여한 삼보초 정을식 교사는 “AI 코스웨어, 데이터 시각화 등 다양한 기술을 연결해 보면서, 앞으로의 수학 수업을 더 창의적이고 학생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인증서를 직접 수여하며 교사들이 보여준 배움의 열정과 성과를 격려하였고, “선생님들께서 이번 단계형 연수를 통해 쌓아오신 전문성과 역량이 교실에서 아이들의 눈빛을 바꾸고, 동료들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주며, 충북교육의 미래를 밝혀 주리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한편, 초등 1기 마스터과정은 지난 118일에 종료하여 43명의 교원에게 인증서를 수여했으며, 중등 마스터과정은 1127일부터 12일 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도서관, 11월 힐링 북 콘서트 오후의 피아노 개최

- 도서관에서 만나는 피아노 앙상블, 도서관에 퍼지는 클래식의 향기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상래)15() 오후, 도서관에서 책과 함께하는 감성 음악회 힐링 북 콘서트오후의 피아노를 개최했다.

연주자인 이상남 피아니스트는 슬로바키아 코시체 스테이트 뮤직 콘서바토리 디플롬(Slovakia Kosice State Music Conservatory Diplom)에서 최고 연주자 과정을 마치고, 차이코프스키 필하모닉 초청 연주, 이상남 재즈 피아노 콘서트 개최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연주 활동을 이어온 실력파 연주자다.

이날 이상남 피아니스트는 독일 만하임 국립음대 최고 연주자 과정을 졸업한 홍은지 피아니스트, 독일 함부르크 브람스 음악원 전문 연주자 과정을 졸업한 황미수 피아니스트와 함께 <건반위의 시인>을 주제로 음악으로 만나는 시적 감성을 풍성한 하모니로 표현했다.

바흐의 <예수, 인간 소망의 기쁨>, 쇼팽의 <강아지 왈츠>, <즉흥 환상>, 뽀로로와 내친구,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등 친숙한 클래식부터 동요까지 세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피아노 앙상블 공연을 통해 관객에게 색다른 클래식 경험을 선사했다.

또한, 공연과 함께 읽는 책 <루브르에서 쇼팽을 듣다>의 명화와 음악 이야기도 함께 전했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힐링 북콘서트-오후의 피아노를 통해 일상에 작은 위로와 감동을 전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2026년에도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충북교육청, 수능 이후 제시문 모의면접 운영해

대입 힘껏 지원

- 촘촘한 지원으로 공교육 진학 만족도 향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6(), 산남고등학교와 충주예성여자고등학교에서 2026 수시 대비 3차 제시문 모의 면접을 실시했다.

올해 3번째 진행된 이날 모의면접에는 15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지난 8월과 10월에 진행된 1, 2차 제시문 면접에 이어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모의면접은 도내 충북교육 대입지원단이 면접 위원으로 참여해 인문학 사회과학 수학(인문) 수학(자연)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의학계열 인적성(인성, 상황, 의료시사)으로 나누어, 청주 및 충주 권역에서 동시에 면접실을 운영하였다.

충북교육청은 직접 개발한 계열별 제시문 면접 워크북과 인적성 면접 워크북을 통해 단위학교 자체 제시문 면접 대비도 가능토록 했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수험생들은 수능 이후에도 면접이나 논술, 실기 등 대학별 전형이 진행되는 만큼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학 지도를 끝까지 촘촘하게 지원하여 학생학부모의 공교육 진학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힘껏 애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류기반 면접의 경우 충북교육청 누리집의 대입상담신청을 통해 일대일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290-2224)으로 문의하면 된다.

 

 

 

 

목도나루학교, 오는 21일부터 2026학년도 신입생 모집

 

 

목도나루학교(교장 심춘보)2026년도 신입생 모집 전형 요강을 공고했다.

목도나루학교는 충북교육청이 운영하는 고1 과정의 공립 전환기 학교로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와 여행 진로 탐색을 위한 인턴십 세계 시민성을 키우기 위한 덴마크와의 국제교류 등 전환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남녀 구분없이 24명으로, 도내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20263월 재학 예정인 학생이 지원일 기준 중학교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동등 학력 소지자)인 학생이면 가능하다.

원서 접수 기간은 특성화고 특별전형이 시작되는 1121()부터 일반고 원서 마감 2주 후인 1226()까지이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고등학교 입학원서 작성 시 나이스(NEIS) 시스템으로 목도나루학교 위탁 희망란에 체크를 하면 된다.

자기소개서와 보호자 의견서는 별도 제출해야 하며 면접 전형은 2026110(), 합격자 발표는 114()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