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청주에서 충주까지 차로 50분에 달린다!
- 충청내륙고속화도로, ’25. 11. 18. 음성 소이~충주 대소원 10.7㎞ 추가 개통 -
충북도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2~3공구 음성군 소이면에서 충주시 대소원면 만정리(신촌교차로)까지 10.7㎞ 본선구간을 ’25. 11. 18. 12시부터 추가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청주시 상리터널부터 충주시 대소원면 만정리까지 40.4㎞를 자동차 전용도로로 달릴 수 있어 도내 반나절 생활권에 한발짝 더 가까워졌다.
특히, 올해 12월에 3공구 충주 대소원면 신촌교차로에서 중앙탑면 검단교차로까지 4.2㎞구간과 4공구 충주 금가면에서 제천 봉양읍까지 13.2㎞ 구간을 개통하면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2011년 실시설계를 끝내고 2017년 첫 삽을 뜬 이후 15년만에 완전 개통을 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개통을 서두르기까지는 국토부와 충북도의 유기적인 협력이 주효했다. 총사업비 1조 305억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에 2~3공구 조기개통을 위해 올해 사업비만 711억원을 투입한 것이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완공되면 충북 북부권과 중부권, 청주권의 물류와 인적 교류가 더욱 원활해져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 물류 효율성 증대라는 다방면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충청내륙고속화도로와 남부권(보은, 옥천, 영동) 중심의 제2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연결되면 충북은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충북 산업기반의 핵심축으로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잦은 기상이변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추가개통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국토교통부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2~3공구) 조기개통 브리핑
<’25. 11. 17.(월) 13:20 브리핑룸>
존경하는 165만 도민 여러분!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음성군 소이면에서 충주시 대소원면 신촌교차로까지 10.7㎞ 본선구간을 ’25. 11. 18. 12시부터 추가 개통합니다.
이로써, 청주시 상리터널부터 충주시 대소원면 만정리까지 40.4㎞를 자동차 전용도로로 달릴 수 있어 청주에서 충주까지 50분이면 도착하여 도내 반나절 생활권에 한발짝 더 가까워졌습니다.
특히, 올해 12월에 3공구 충주 대소원면 신촌교차로에서 중앙탑면 검단교차로까지 4.2㎞구간과 4공구 충주 금가면에서 제천 봉양읍까지 13.2㎞ 구간을 개통하면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2011년 실시설계를 끝내고 2017년 첫 삽을 뜬 이후 15년만에 완전 개통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개통하기까지 국토부와 우리 도의 유기적인 협력이 주효했으며, 총사업비 1조 305억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에 2~3공구 조기개통을 위해 올해 사업비만 711억원을 투입하였습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완공되면 충북 북부권과 중부권, 청주권의 물류와 인적 교류가 더욱 원활해져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 물류 효율성 증대라는 다방면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충청내륙고속화도로와 남부권(보은, 옥천, 영동) 중심의 제2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연결되면 충북은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을 맞이할 것입니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충북의 경부고속도로와 같은 상징적인 의미이며, 산업기반의 핵심축으로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잦은 기상이변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추가개통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국토교통부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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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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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내륙고속화도로 현황 |
사업개요
❍ 구 간 : 청주∼증평∼음성∼충주∼제천
❍ 사업규모 : L=57.8㎞, 10,305억원 * 시행청 : 국토부(대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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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구 간 |
사업량 (km) |
사업비(억원) |
공사기간 (’25. 10월말 공정률) |
||||
|
계 |
기투자 |
’24년 |
’25년 |
잔여 |
||||
|
계 |
4개 구간 |
57.8 |
10,305 |
7,381 |
1,967 |
711 |
246 |
|
|
1공구 |
청주 북이~음성 원남 |
23.1 |
4,465 |
3,478 |
987 |
0 |
0 |
’17. 5.~’25.11.(99%) |
|
1-1 |
청주 북이~증평 도안 |
10.5 |
1,904 |
1,675 |
229 |
0 |
0 |
’24. 7.(준공) |
|
1-2 |
증평 도안~음성 원남 |
12.6 |
2,561 |
1,803 |
758 |
0 |
0 |
’17. 5.~’25.11.(99%) |
|
2공구 |
음성 원남~충주 주덕 |
13.3 |
2,779 |
1,953 |
496 |
250 |
80 |
’18. 6.~’26. 1.(97%) |
|
3공구 |
충주 주덕~충주 중앙탑 |
8.2 |
2,331 |
1,628 |
353 |
218 |
132 |
’18. 6.~’26. 3.(87%) |
|
4공구 |
충주 금가~제천 봉양 |
13.2 |
730 |
322 |
131 |
243 |
34 |
’20. 6.~’26. 5.(88%) |
개통현황
❍ ’24. 7. : 1-1공구 전면개통 L=10.5㎞(청주 북이~증평 도안)
❍ ’24. 12. : 1-2공구 부분개통 L=10.0㎞(증평 도안~음성 원남)
❍ ’25. 5. : 1-2공구 전면개통 L=12.6㎞(증평 도안~음성 원남)
❍ ’25. 9. : 2공구 부분개통 L=6.6㎞(음성 원남~소이)
❍ ’25. 11. 18. : 2·3공구 개통 L=10.7㎞(음성 소이~충주 대소원) *12:00 개통
※ 누적 개통거리 : 40.4㎞(청주 북이~충주 대소원)
향후계획
❍ ’25. 12. : 3·4공구 개통 L=17.4㎞(충주 대소원~제천 봉양)
시간단축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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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공구 개통 [청주(도청)~증평(광덕교차로)] 前 38분→後 28분(10분 단축) 1-2공구 개통 [청주(도청)~음성(원남산단)] 前 51분→後 36분(15분 단축) 2~3공구 개통 [청주(도청)~충주(시청)] 前 90분→後 55분(35분 단축) 전 구간 개통 [청주(도청)~제천(시청)] 前 120분→後 80분(40분 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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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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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업무보고 |
충청내륙고속화도로(2~4공구) 개통일정 보고
사업개요(충청내륙고속화도로)
❍ 구 간 : 청주∼증평∼음성∼충주∼제천
❍ 사업규모 : L=57.8㎞, 10,305억원 * 시행청 : 국토부(대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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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구 간 |
사업량 (km) |
사업비(억원) |
공사기간 (’25. 10월말 공정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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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기투자 |
’24년 |
’25년 |
잔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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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4개 구간 |
57.8 |
10,305 |
7,381 |
1,967 |
711 |
2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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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공구 |
청주 북이~음성 원남 |
23.1 |
4,465 |
3,478 |
987 |
0 |
0 |
’17. 5.~’25.11.(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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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청주 북이~증평 도안 |
10.5 |
1,904 |
1,675 |
229 |
0 |
0 |
’24. 7.(준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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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증평 도안~음성 원남 |
12.6 |
2,561 |
1,803 |
758 |
0 |
0 |
’17. 5.~’25.11.(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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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공구 |
음성 원남~충주 주덕 |
13.3 |
2,779 |
1,953 |
496 |
250 |
80 |
’18. 6.~’26. 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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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공구 |
충주 주덕~충주 중앙탑 |
8.2 |
2,331 |
1,628 |
353 |
218 |
132 |
’18. 6.~’26. 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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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공구 |
충주 금가~제천 봉양 |
13.2 |
730 |
322 |
131 |
243 |
34 |
’20. 6.~’26. 5.(88%) |
개통현황
❍ ’24. 7. : 1-1공구 전면개통 L=10.5㎞(청주 북이~증평 도안)
❍ ’24. 12. : 1-2공구 부분개통 L=10.0㎞(증평 도안~음성 원남)
❍ ’25. 5. : 1-2공구 전면개통 L=12.6㎞(증평 도안~음성 원남)
❍ ’25. 9. : 2공구 부분개통 L=6.6㎞(음성 원남~소이)
❍ ’25. 11. 18. : 2·3공구 개통 L=10.7㎞(음성 소이~충주 대소원) *12:00 개통
※ 누적 개통거리 : 40.4㎞(청주 북이~충주 대소원)
향후계획
❍ ’25. 12. : 3·4공구 개통 L=17.4㎞(충주 대소원~제천 봉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