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9 (월)

  • 맑음동두천 4.3℃
  • 구름조금강릉 8.7℃
  • 박무서울 6.1℃
  • 구름많음대전 5.8℃
  • 맑음대구 5.5℃
  • 맑음울산 9.7℃
  • 맑음광주 5.9℃
  • 맑음부산 9.4℃
  • 구름많음고창 6.5℃
  • 맑음제주 14.8℃
  • 맑음강화 6.3℃
  • 흐림보은 1.0℃
  • 흐림금산 2.5℃
  • 맑음강진군 3.1℃
  • 맑음경주시 5.1℃
  • 맑음거제 10.5℃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보은군, 2025 하반기 보은군 유튜브 영상 공모전 성황리 마무리 외 (12월29일 종합)


□ 보은군기업인협의회, 기탁챌린지로 지역과 상생
– 2024~2025년 총 6400만 원 기탁… 인재육성·나눔 문화 확산 견인

 

보은군기업인협의회(회장 이숭철)가 2024년 1월 시작한 ‘기탁 챌린지’가 2년째 이어지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있다.

 

군에 따르면 보은군기업인협의회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 장학금의 형태로 총 6400만 원을 기탁하며 지역 인재 육성에 꾸준히 힘을 보태고 있다.

 

2024년에는 12개 기업이 참여해 3300만 원, 2025년에는 11개 기업이 3100만 원을 기탁하는 등 매월 릴레이 방식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기탁 챌린지는 보은군기업인협의회가 주도적으로 기획한 자발적 나눔 활동으로, 회원 기업들이 매월 순차적으로 참여해 장학금을 기탁하는 방식이다. 특히 첫 기탁을 시작으로 참여 기업 수와 기탁 금액이 점차 확대되며, 일회성 후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지역 환원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다.

 

이 같은 기탁 챌린지는 갑작스럽게 시작된 활동이 아니라, 그동안 협의회 회원 기업들이 장학금 및 성금 기탁 등을 통해 꾸준히 지역사회에 기여해 온 나눔 실천이 하나의 체계적인 운동으로 확장된 결과다. 개별 기업 차원의 선행이 협의회 차원의 공동 실천으로 이어지며, 지역 나눔 문화의 저변을 넓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기탁금은 지역 학생들의 학업 지원과 인재 육성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역 기업이 성장의 성과를 다시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기업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은군기업인협의회는 현재 군내 22개 기업으로 구성된 단체로, 기업 경쟁력 강화와 정보 교류는 물론 지역사회 공헌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협의회는 앞으로도 기탁 챌린지를 지속 추진해 나눔 문화 정착과 지역 상생에 앞장설 계획이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기업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된 기탁 챌린지가 꾸준히 이어지며 지역사회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뜻이 지역의 미래 인재를 키우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책임 있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 보은군, 2025 하반기 보은군 유튜브 영상 공모전 성황리 마무리

 

보은군은 지역의 매력을 영상으로 알리고, 다양한 참여자들이 보은을 바라보는 시선을 콘텐츠로 확산하기 위해 추진한 ‘2025 하반기 보은군 유튜브 영상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하반기 공모전은 ‘보물 품은 보은’을 주제로 9월부터 11월 말까지 진행됐으며, 공모 기간 동안 보은의 주거 환경과 산업 시설, 지역 행사, 관광 명소 등을 소재로 한 다양한 영상 작품이 접수됐다.

 

이번 하반기 공모전에서는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7팀 등 총 10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선정된 작품들은 보은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향후 온라인 홍보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상작으로 선정된 ‘보물을 품은 도시, 보은’(임태우/서울)은 한 인물의 이동 동선을 중심으로 구성해 보은의 생활환경과 산업 인프라, 지역 행사, 관광 명소를 자연스럽게 담아내 호평을 받았다.

 

최우수상 수상작 ‘2박 3일, 보은을 담다’(이황준/대구)는 보은의 풍경과 주요 사업지를 드론 촬영 영상 중심으로 구성해 지역의 모습을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우수상 작품인 ‘보은에서 보물찾기’(김영주/서울)는 보물찾기라는 여정을 콘셉트로 설정해 보은 곳곳을 찾아가는 과정을 흥미롭게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당 작품들은 군 공식 유튜브 채널인 ‘보은군’에서 감상할 수 있다.

 

한편, 보은군은 상반기에도 ‘보고 싶고 가고 싶은 보은’을 주제로 유튜브 영상 공모전을 개최해 보은의 관광자원과 일상, 지역의 매력을 창의적인 시선으로 담은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발굴한 바 있다.

 

군은 상·하반기 공모전을 통해 주민과 외부 참여자들이 직접 보은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참여형 홍보 모델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공식 홍보영상 중심의 일방적인 홍보를 넘어 군민과 참여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 확산 기반을 마련했다.

 

박기병 기획감사실장은 “상·하반기 주제별 공모를 통해 보은의 다양한 모습을 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참여형 공모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코리아아그로, 보은군에 고향사랑기부금 및 장학금 기탁

 

㈜코리아아그로(대표 한준수)는 29일 보은군청을 방문해 지역 인재 육성과 고향사랑 실천을 위한 장학금과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했다.

 

이날 한준수 대표는 (재)보은군민장학회에 장학금 300만 원과 고향사랑기부금 100만 원을 전달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뜻을 모았다.

 

한준수 대표는 “지역의 미래를 이끌 인재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작은 정성을 보태고 싶었다”며 “고향사랑기부금을 통해 보은군 발전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지역을 생각하는 기업의 따뜻한 나눔에 감사드린다”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뜻이 지역 인재 육성과 군정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소중히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 보은군, 복권기금으로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 개선
– 상수도 미보급 지역 주민 물 복지 향상에 큰 보탬

 

충북 보은군은 복권기금을 활용한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개선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상수도 미보급 지역 주민들의 물 복지 향상에 나서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낙후지역 먹는물 수질개선사업’은 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지역을 대상으로 소규모 수도시설과 노후 상수관로를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음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따라 조성된 복권기금과 지방비가 함께 투입된다.

 

군은 올해 복권기금 10억 원을 포함한 총 20억 원을 투입해 탄부면 대양리와 속리산면 삼가2리·구병리 등 3개 마을의 노후 상수관로 개량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상수도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던 지역의 급수 여건이 개선되며, 보다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기반이 마련됐다.

 

아울러 군은 내년에도 총 23억 원을 투입해 수한면 묘서1리·성리, 산외면 이식1리 등 3개 마을을 대상으로 노후 상수관로 약 11km를 추가 개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 간 물 복지 격차를 줄이고, 안정적인 급수 환경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재영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이번 사업은 물 복지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역 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가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설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보은군, 종교·기업 참여로 이웃사랑 나눔 확산

 

보은군 지역 곳곳에서 종교단체와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웃사랑 나눔이 이어지고 있다.

 

장안면 봉비리에 소재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은봉교회(담임목사 송병도)는 29일 장안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현금 50만 원을 기탁했다. 송병도 담임목사는 “복지사각지대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라바게트(대표자 강성아)는 29일 탄부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사과주스 30박스를 전달했다. 강성호 팀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이웃들에게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시영 탄부면장은 “이웃을 살피는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리며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보은교회 5구역 신도 일동은 지난 26일 보은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100만 원 상당의 쌀 340kg을 기탁했다. 나웅 장로는 “신도 여부와 관계없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대운 보은읍장은 “종교를 떠나 지역 주민을 먼저 생각해 주신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12월 30일(화) 보은군 동정

 

△최재형 군수=오전 12시 보은읍 교사2리 경로당에서 열리는 보은읍 교사2리 마을유래비 제막식 참석.

보은군 행사

 

△2025 예술인 네트워킹 송년예술잔치=오후 1시 30분 보은문화예술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