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보은교육지원청·보은중학교, ‘보은중학교 열린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충북 보은군과 보은교육지원청, 보은중학교가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하는 녹지 공간 조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최재형 보은군수, 전병일 보은교육지원청 교육장, 유석윤 보은중학교 교장은 5일 보은군청 소회의실에서 ‘보은중학교 내 열린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학생과 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보은중학교 부지 내 공간을 활용해 지역사회와 학생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함으로써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보은중학교 열린공원 조성을 위해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협력을 추진하고, 공원 부지 확보와 조성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공원 조성 과정에서의 기술적 협력과 행정 지원은 물론, 조성 이후에는 안정적인 운영과 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보은중학교 열린공원에는 맨발 걷기 길과 휴식 공간을 조성하고, 다양한 수목과 화초류를 식재해 학생들에게는 자연 친화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일상 속 쉼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이번 협약은 학교와 지역이 함께 공간을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며 “보은중학교 열린공원이 학생과 지역 주민 모두가 편하게 이용하는 생활 밀착형 녹지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중학교 열린공원 단계적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11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 보은군 바로바로 생활불편 수리반, 1월에도‘바로바로’출동 중
충북 보은군 바로바로 생활불편 수리반이 새해에도 쉼 없이 군민 곁을 지키며 생활 불편 해소에 나서고 있다.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한파로 인한 겨울철 생활 민원이 잇따르는 가운데, 수리반은 현장 중심의 신속한 대응으로 군민들의 일상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있다.
바로바로 생활불편 수리반은 지난해 5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후 총 2,311건의 생활 민원을 접수해 2,279건을 처리하며 98% 이상의 처리율을 기록했다. 월평균 300건 내외의 수리 요청을 해결하며 군민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이 제도는 전기·가스·수도·보일러 등 일상생활과 직결된 소소하지만 꼭 필요한 수리·교체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생활 밀착형 행정 서비스다.
특히 겨울철에는 보일러 고장과 수도 동파 등 긴급한 생활 불편 민원이 집중되면서 수리반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1월에도 관련 요청이 이어지고 있으며, 수리반은 신속한 현장 출동을 통해 군민 불편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올해부터는 더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수혜 대상도 확대했다. 기존 65세 이상 독거노인에서 65세 이상 노인가구로 확대했으며, 한부모가정을 새롭게 포함했다. 경로당과 마을회관도 수혜 대상에 포함해 마을 공동생활 공간의 생활 불편 해소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기존 △수급 및 차상위계층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조손가정 역시 계속해서 지원을 받는다.
운영 인원은 콜센터 1명과 수리반 4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용 콜센터(☏043-544-8282)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현장에서 신속히 처리하고 있다. 지원 범위는 연간 3회, 건당 재료비 15만 원 이내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바로바로 생활불편 수리반은 작은 불편도 놓치지 않고 군민의 일상에서 바로 해결해 주는 생활 밀착형 행정”이라며 “겨울철처럼 어려운 시기일수록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도움이 중요한 만큼, 올해도 더 많은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합)태성건설 정화영 대표, 보은군민장학회에 장학금 200만 원 기탁
(합)태성건설 정화영 대표는 5일 보은군청을 방문해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보은군민장학회(이사장 최재형)에 장학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온 기업으로서 미래 세대인 학생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마련됐으며, 전달된 장학금은 보은군민장학회를 통해 지역 학생들의 학업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
정화영 대표는 “지역에서 받은 사랑을 다시 지역에 돌려주고 싶었다”며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하고 꿈을 키워 나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따뜻한 나눔에 감사드린다”며 “기탁해 주신 장학금은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키우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보은군민장학회는 지역 학생들의 학업 지원과 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월 6일(화) 보은군 동정
△최재형 군수=오전 11시 노인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리는 보은노인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 개강식 참석.
보은군 행사
△2026년 보은청년회의소 신년인사회=오전 11시 그랜드컨벤션
△보은군이장협의회 결산총회=오전 11시 군청 소회의실







